기사 본문 영역

상세페이지

[미리보기] 시사기획 창:우리가 모르는 SNS의 비밀
입력 2013.04.05 (19:05) 수정 2013.05.31 (09:16) 미리보기
자동재생
동영상영역 시작
동영상영역 끝

■ 방송일자 : 2013년 4월 9일(화) 22:00~22:50


 


■ 제목 : < 우리가 모르는 SNS의 비밀 >


 


■ 취재, 연출 : 조일수 기자 촬영 : 최연송 기자


 


1. 기획의도


 


정보 흐름의 중심이 인터넷에서 SNS으로 옮아가고 있다. 국내 SNS 사용자가 천만명을 넘어선지 이미 오래. SNS는 인터넷 보다 파급 속도가 빠른데다 지인 네트워크라는 특성상 정보에 대한 신뢰도 역시 높다. 하지만 SNS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통로로서 신뢰할 만 한 수단인지, SNS를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해야하는지 등 SNS 규범 혹은 SNS 문화는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 이에 <시사기획 창>은 SNS 네트워크 분석이라는 첨단기법을 통해 일반 이용자들은 잘 모르는 SNS의 실체를 드러내고 이를 통해 시청자들이 SNS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데 도움이 되고자 했다.


 


2. 주요내용


(1) 우리나라의 SNS는 제대로 소통되고 있나


SNS는 일방적인 기존 미디어와 달리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도구로서 민주적인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 각광 받았다. 그런데 우리나라 SNS의 상황은 과연 이같은 기대에 부응하고 있는지 지난 달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사례로 분석했다. 담화 직후 관련 SNS글이 얼마나 등장했고, 구체적인 글들의 전파 과정은 어떠하며, 이를 통해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를 해외의 경우와 비교해봤다. 아울러 국내 SNS 사용인구 대비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SNS 사용자, 이들이 SNS 공간상에 풀어놓은 글의 양 들을 SNS분석업체의 지원으로 분석한 뒤, SNS가 과연 쌍방향 소통이라는 이상에 부합하는지도 점검했다.


 


(2) SNS 소통의 열쇠는 무엇인가


트위터 대통령이라는 소설가 이외수씨가 말하는 소통의 방식과 SNS 영향력자로서의 책임감, 그리고 SNS를 통해 보름여 만에 전세계 18만여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은 평범한 20대의 경험을 통해 진정한 소통의 비결이 무엇인지를 알아봤다.


특히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한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SNS에서 어떻게 퍼져나갔는지를 분석해보니 해외 유명인들이 ‘강남스타일’을 언급하기 전 이들이 어떻게 ‘강남스타일’을 알게됐는지에 대한 비밀이 드러났다.


 


3) 미래를 예측하는 SNS


SNS에서 오가는 특정 단어의 언급 추세를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어떤 현상을 예측할수 있다. 이같은 SNS의 유용성에 착안해 SNS를 통해 특정 질병의 유행을 예상하는 체계를 도입한 보건당국을 취재했고, 우리나라 SNS 상에서 ‘**하고싶다’는 단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SNS 이용자들의 충격적인 심리상태를 진단해봤다. <끝>

  • [미리보기] 시사기획 창:우리가 모르는 SNS의 비밀
    • 입력 2013-04-05 19:05:49
    • 수정2013-05-31 09:16:33
    미리보기

■ 방송일자 : 2013년 4월 9일(화) 22:00~22:50


 


■ 제목 : < 우리가 모르는 SNS의 비밀 >


 


■ 취재, 연출 : 조일수 기자 촬영 : 최연송 기자


 


1. 기획의도


 


정보 흐름의 중심이 인터넷에서 SNS으로 옮아가고 있다. 국내 SNS 사용자가 천만명을 넘어선지 이미 오래. SNS는 인터넷 보다 파급 속도가 빠른데다 지인 네트워크라는 특성상 정보에 대한 신뢰도 역시 높다. 하지만 SNS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통로로서 신뢰할 만 한 수단인지, SNS를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해야하는지 등 SNS 규범 혹은 SNS 문화는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 이에 <시사기획 창>은 SNS 네트워크 분석이라는 첨단기법을 통해 일반 이용자들은 잘 모르는 SNS의 실체를 드러내고 이를 통해 시청자들이 SNS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데 도움이 되고자 했다.


 


2. 주요내용


(1) 우리나라의 SNS는 제대로 소통되고 있나


SNS는 일방적인 기존 미디어와 달리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도구로서 민주적인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 각광 받았다. 그런데 우리나라 SNS의 상황은 과연 이같은 기대에 부응하고 있는지 지난 달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사례로 분석했다. 담화 직후 관련 SNS글이 얼마나 등장했고, 구체적인 글들의 전파 과정은 어떠하며, 이를 통해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를 해외의 경우와 비교해봤다. 아울러 국내 SNS 사용인구 대비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SNS 사용자, 이들이 SNS 공간상에 풀어놓은 글의 양 들을 SNS분석업체의 지원으로 분석한 뒤, SNS가 과연 쌍방향 소통이라는 이상에 부합하는지도 점검했다.


 


(2) SNS 소통의 열쇠는 무엇인가


트위터 대통령이라는 소설가 이외수씨가 말하는 소통의 방식과 SNS 영향력자로서의 책임감, 그리고 SNS를 통해 보름여 만에 전세계 18만여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은 평범한 20대의 경험을 통해 진정한 소통의 비결이 무엇인지를 알아봤다.


특히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한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SNS에서 어떻게 퍼져나갔는지를 분석해보니 해외 유명인들이 ‘강남스타일’을 언급하기 전 이들이 어떻게 ‘강남스타일’을 알게됐는지에 대한 비밀이 드러났다.


 


3) 미래를 예측하는 SNS


SNS에서 오가는 특정 단어의 언급 추세를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어떤 현상을 예측할수 있다. 이같은 SNS의 유용성에 착안해 SNS를 통해 특정 질병의 유행을 예상하는 체계를 도입한 보건당국을 취재했고, 우리나라 SNS 상에서 ‘**하고싶다’는 단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SNS 이용자들의 충격적인 심리상태를 진단해봤다. <끝>

kbs가 손수 골랐습니다. 네이버에서도 보세요.
기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