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릉숲 관통도로 고목들 매연에 신음
입력 2013.04.05 (19:20)
수정 2013.04.05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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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수도권의 허파로 불리는 광릉숲에는 나이가 100살이 넘은 나무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을 가로지르는 도로에 차량 통행이 많아 매연과 충돌 위험에 노출돼있습니다.
송형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령 100년이 넘은 나무들이 즐비한 광릉숲 관통도로입니다.
가지가 말라 죽어가거나 이미 죽은 나무들이 밑동부터 잘려져 있습니다.
<녹취> "고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지난 2004년 조사 당시 도로 주변 100살 이상 된 나무는 600여 그루, 지금은 200 그루가 채 안됩니다.
나이가 많은 만큼 세심한 보호가 필요하지만 자동차 매연에 노출돼 수명이 앞당겨지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이희린(서울시 성내동) : "몇년 전만 해도 이렇게 많이 왔다갔다 안했거든. 그런데 지금은 뭐 굉장해요, 차가."
왕복 2차로 도로를 과속으로 달리다 나무와 충돌하는 차량도 적지 않습니다.
유네스코 지정 생물권보전지역이라는 말이 무색합니다.
지난 2008년 우회도로가 개설됐는데 폭이 좁고 거리가 멀어 분산 효과는 미미합니다.
대중교통수단만 허용하는 등 차량통행 제한 필요성이 제기돼왔지만 아직 요원한 상태입니다.
<인터뷰> 이춘임(국립수목원 보호관리팀장) : "지자체나 국립기관, 경찰서, 지역 주민들의 이해관계들이 많이 얽혀 있어서 그 분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취합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습니다."
둘레길 조성 등 차량 통행 제한 방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예산 문제 등으로 확정되지 못하고 있어 보호 가치가 높은 나무들이 서서히 죽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수도권의 허파로 불리는 광릉숲에는 나이가 100살이 넘은 나무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을 가로지르는 도로에 차량 통행이 많아 매연과 충돌 위험에 노출돼있습니다.
송형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령 100년이 넘은 나무들이 즐비한 광릉숲 관통도로입니다.
가지가 말라 죽어가거나 이미 죽은 나무들이 밑동부터 잘려져 있습니다.
<녹취> "고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지난 2004년 조사 당시 도로 주변 100살 이상 된 나무는 600여 그루, 지금은 200 그루가 채 안됩니다.
나이가 많은 만큼 세심한 보호가 필요하지만 자동차 매연에 노출돼 수명이 앞당겨지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이희린(서울시 성내동) : "몇년 전만 해도 이렇게 많이 왔다갔다 안했거든. 그런데 지금은 뭐 굉장해요, 차가."
왕복 2차로 도로를 과속으로 달리다 나무와 충돌하는 차량도 적지 않습니다.
유네스코 지정 생물권보전지역이라는 말이 무색합니다.
지난 2008년 우회도로가 개설됐는데 폭이 좁고 거리가 멀어 분산 효과는 미미합니다.
대중교통수단만 허용하는 등 차량통행 제한 필요성이 제기돼왔지만 아직 요원한 상태입니다.
<인터뷰> 이춘임(국립수목원 보호관리팀장) : "지자체나 국립기관, 경찰서, 지역 주민들의 이해관계들이 많이 얽혀 있어서 그 분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취합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습니다."
둘레길 조성 등 차량 통행 제한 방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예산 문제 등으로 확정되지 못하고 있어 보호 가치가 높은 나무들이 서서히 죽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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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릉숲 관통도로 고목들 매연에 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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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3-04-05 19:3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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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의 허파로 불리는 광릉숲에는 나이가 100살이 넘은 나무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을 가로지르는 도로에 차량 통행이 많아 매연과 충돌 위험에 노출돼있습니다.
송형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령 100년이 넘은 나무들이 즐비한 광릉숲 관통도로입니다.
가지가 말라 죽어가거나 이미 죽은 나무들이 밑동부터 잘려져 있습니다.
<녹취> "고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지난 2004년 조사 당시 도로 주변 100살 이상 된 나무는 600여 그루, 지금은 200 그루가 채 안됩니다.
나이가 많은 만큼 세심한 보호가 필요하지만 자동차 매연에 노출돼 수명이 앞당겨지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이희린(서울시 성내동) : "몇년 전만 해도 이렇게 많이 왔다갔다 안했거든. 그런데 지금은 뭐 굉장해요, 차가."
왕복 2차로 도로를 과속으로 달리다 나무와 충돌하는 차량도 적지 않습니다.
유네스코 지정 생물권보전지역이라는 말이 무색합니다.
지난 2008년 우회도로가 개설됐는데 폭이 좁고 거리가 멀어 분산 효과는 미미합니다.
대중교통수단만 허용하는 등 차량통행 제한 필요성이 제기돼왔지만 아직 요원한 상태입니다.
<인터뷰> 이춘임(국립수목원 보호관리팀장) : "지자체나 국립기관, 경찰서, 지역 주민들의 이해관계들이 많이 얽혀 있어서 그 분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취합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습니다."
둘레길 조성 등 차량 통행 제한 방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예산 문제 등으로 확정되지 못하고 있어 보호 가치가 높은 나무들이 서서히 죽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수도권의 허파로 불리는 광릉숲에는 나이가 100살이 넘은 나무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을 가로지르는 도로에 차량 통행이 많아 매연과 충돌 위험에 노출돼있습니다.
송형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령 100년이 넘은 나무들이 즐비한 광릉숲 관통도로입니다.
가지가 말라 죽어가거나 이미 죽은 나무들이 밑동부터 잘려져 있습니다.
<녹취> "고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지난 2004년 조사 당시 도로 주변 100살 이상 된 나무는 600여 그루, 지금은 200 그루가 채 안됩니다.
나이가 많은 만큼 세심한 보호가 필요하지만 자동차 매연에 노출돼 수명이 앞당겨지고 있는 겁니다.
<인터뷰> 이희린(서울시 성내동) : "몇년 전만 해도 이렇게 많이 왔다갔다 안했거든. 그런데 지금은 뭐 굉장해요, 차가."
왕복 2차로 도로를 과속으로 달리다 나무와 충돌하는 차량도 적지 않습니다.
유네스코 지정 생물권보전지역이라는 말이 무색합니다.
지난 2008년 우회도로가 개설됐는데 폭이 좁고 거리가 멀어 분산 효과는 미미합니다.
대중교통수단만 허용하는 등 차량통행 제한 필요성이 제기돼왔지만 아직 요원한 상태입니다.
<인터뷰> 이춘임(국립수목원 보호관리팀장) : "지자체나 국립기관, 경찰서, 지역 주민들의 이해관계들이 많이 얽혀 있어서 그 분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취합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습니다."
둘레길 조성 등 차량 통행 제한 방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예산 문제 등으로 확정되지 못하고 있어 보호 가치가 높은 나무들이 서서히 죽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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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형국 기자 spianat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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