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한국인 갑상선질환의 특징

입력 2013.05.03 (13:1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내분비학회(이사장 강무일)가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그랜드힐튼서울호텔에서 여는 서울국제내분비학술대회(SICEM).

이 대회의 관심의 초점은 국내 갑상선 관련 질환의 특성 및 최신 치료 경향 등에 집중됐다.

갑상선은 목 부분에 어른 엄지손가락만한 크기로 좌우에 하나씩 있는 나비 모양의 내분비 기관. 이곳에서 '갑상선호르몬'을 생산,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낸다.

갑상선호르몬은 심장운동, 위장관 운동, 체온유지 등 몸이 스스로를 유지해나가는 대사과정을 조절한다.

이를 통해 모든 기관이 제 기능을 적절히 유지하도록 하며, 태아와 신생아의 성장 발육을 촉진시켜 주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지면 몸이 무기력해지고 쉽게 피곤해질 뿐만 아니라 체온도 정상보다 낮아져 추위를 견디기 힘들어진다.

아울러 몸이 붓고 장 운동이 약해져 변비 등이 심해지고, 심장근육의 수축력도 떨어져 오래 내버려두면 심장병이나 고지혈증에 의한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신생아나 소아에게서 갑상선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성장발육이 늦어지고 키가 자라지 않아 왜소증이 생길 수 있으며, 저능아가 될 수도 있다.

이와 반대로 갑상선기능이 지나쳐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되면 체중감소, 불안, 발한 과다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심장병, 골다공증, 불임 위험이 커진다.

강무일 이사장은 3일 "최근 한국인에게 호르몬 이상으로 생기는 내분비질환인 당뇨병, 갑상선질환, 골다공증, 비만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환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평소 이들 질환에 관심을 가진다면 질병 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물론 예방 행동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갑상선질환과 관련한 학회 발표 내용 중 중요한 세가지만 간추려본다.


◇ 한국인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방식 외국과 다르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대해서는 현재 항갑상선제, 방사선 요오드, 수술의 세가지 치료법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초기 치료법 중 약 97%가 항갑상선제 방식이다. 반면 방사성 요오드 치료와 수술치료는 각각 11%, 8%에 그치고 있다.

보라매병원 내분비내과 이가희 교수는 "한국에서는 외국과는 다르게 항갑상선제 치료가 선호되고 있다"면서 "확실하진 않지만 방사성 요오드 치료에 대한 의사나 환자의 부정적인 인식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비타민 D결핍 여성에서 '갑상선염' 증가 = 서울아산병원이 건강검진을 받은 2천8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혈중 비타민D 농도가 '결핍' 상태인 여성은 정상인 경우보다 갑상선염을 앓고 있을 위험도가 1.7배 높았다. 이는 여성에게만 국한된 특징으로 특히 폐경 전 여성은 비타민D결핍 여성의 16%에서 갑상선염이 관찰됐다.

이에 비해 비타민D가 충분한 여성은 4%에서만 갑상선염으로 진단됐다.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김태용 교수는 "이번 연구는 폐경 전 여성에서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해주는 게 갑상선염의 발생을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과 회복에 계절적 차이 = 갑상선기능검사를 어느 계절에 받느냐에 따라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시기를 조절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김태혁·박영주 연구팀이 가벼운 정도의 갑상선기능저하증을 보이는 1천750명을 추적 분석한 결과 60% 정도가 아무런 치료 없이 정상 기능으로 회복됐다. 반면 정상 기능상태를 보였던 2만8천명 중에는 약 4%가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을 받았다.

이런 변화에는 계절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과 가을에 검사했을 때 기능저하증에서 정상기능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1.4배 많았던 것과 반대로 겨울과 봄에 검사를 한 경우에는 정상기능에서 기능저하로 이어질 확률이 1.4배 높았다.

연구팀은 "겨울과 봄에 시행한 갑상선 기능검사에서 경미한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진단됐다면 바로 약을 먹지 말고 여름이나 가을에 다시 한번 측정해 병의 경과를 살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알아두면 좋은 한국인 갑상선질환의 특징
    • 입력 2013-05-03 13:16:02
    연합뉴스
대한내분비학회(이사장 강무일)가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그랜드힐튼서울호텔에서 여는 서울국제내분비학술대회(SICEM). 이 대회의 관심의 초점은 국내 갑상선 관련 질환의 특성 및 최신 치료 경향 등에 집중됐다. 갑상선은 목 부분에 어른 엄지손가락만한 크기로 좌우에 하나씩 있는 나비 모양의 내분비 기관. 이곳에서 '갑상선호르몬'을 생산,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낸다. 갑상선호르몬은 심장운동, 위장관 운동, 체온유지 등 몸이 스스로를 유지해나가는 대사과정을 조절한다. 이를 통해 모든 기관이 제 기능을 적절히 유지하도록 하며, 태아와 신생아의 성장 발육을 촉진시켜 주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지면 몸이 무기력해지고 쉽게 피곤해질 뿐만 아니라 체온도 정상보다 낮아져 추위를 견디기 힘들어진다. 아울러 몸이 붓고 장 운동이 약해져 변비 등이 심해지고, 심장근육의 수축력도 떨어져 오래 내버려두면 심장병이나 고지혈증에 의한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신생아나 소아에게서 갑상선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성장발육이 늦어지고 키가 자라지 않아 왜소증이 생길 수 있으며, 저능아가 될 수도 있다. 이와 반대로 갑상선기능이 지나쳐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되면 체중감소, 불안, 발한 과다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심장병, 골다공증, 불임 위험이 커진다. 강무일 이사장은 3일 "최근 한국인에게 호르몬 이상으로 생기는 내분비질환인 당뇨병, 갑상선질환, 골다공증, 비만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환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평소 이들 질환에 관심을 가진다면 질병 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물론 예방 행동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갑상선질환과 관련한 학회 발표 내용 중 중요한 세가지만 간추려본다. ◇ 한국인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방식 외국과 다르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대해서는 현재 항갑상선제, 방사선 요오드, 수술의 세가지 치료법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초기 치료법 중 약 97%가 항갑상선제 방식이다. 반면 방사성 요오드 치료와 수술치료는 각각 11%, 8%에 그치고 있다. 보라매병원 내분비내과 이가희 교수는 "한국에서는 외국과는 다르게 항갑상선제 치료가 선호되고 있다"면서 "확실하진 않지만 방사성 요오드 치료에 대한 의사나 환자의 부정적인 인식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비타민 D결핍 여성에서 '갑상선염' 증가 = 서울아산병원이 건강검진을 받은 2천8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혈중 비타민D 농도가 '결핍' 상태인 여성은 정상인 경우보다 갑상선염을 앓고 있을 위험도가 1.7배 높았다. 이는 여성에게만 국한된 특징으로 특히 폐경 전 여성은 비타민D결핍 여성의 16%에서 갑상선염이 관찰됐다. 이에 비해 비타민D가 충분한 여성은 4%에서만 갑상선염으로 진단됐다.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김태용 교수는 "이번 연구는 폐경 전 여성에서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해주는 게 갑상선염의 발생을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과 회복에 계절적 차이 = 갑상선기능검사를 어느 계절에 받느냐에 따라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시기를 조절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김태혁·박영주 연구팀이 가벼운 정도의 갑상선기능저하증을 보이는 1천750명을 추적 분석한 결과 60% 정도가 아무런 치료 없이 정상 기능으로 회복됐다. 반면 정상 기능상태를 보였던 2만8천명 중에는 약 4%가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을 받았다. 이런 변화에는 계절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과 가을에 검사했을 때 기능저하증에서 정상기능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1.4배 많았던 것과 반대로 겨울과 봄에 검사를 한 경우에는 정상기능에서 기능저하로 이어질 확률이 1.4배 높았다. 연구팀은 "겨울과 봄에 시행한 갑상선 기능검사에서 경미한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진단됐다면 바로 약을 먹지 말고 여름이나 가을에 다시 한번 측정해 병의 경과를 살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