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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도 ‘갑의 횡포’…밀어내기 대신 차감
입력 2013.05.15 (12:11) 수정 2013.05.15 (13:38) 뉴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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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일부 대기업들의 일명 '밀어내기'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통신사들도 이른바 '차감' 계약으로 소형 판매점들을 압박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할당량만큼 팔지 못할 경우 돈을 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김재노 기자입니다.

<리포트>

휴대전화 판매점을 1년간 운영하다 그만 둔 정모 씨.

일하던 동안 통신사 대리점으로부터 할당받은 양만큼 팔지 못할 경우 '차감'이라는 명목으로 매달 2-30만원을 대리점에 반납해야만 했습니다.

<녹취> 정모 씨(전 휴대전화 판매점주) : "1대당 2, 3만 원씩 줬다.."

차감이란 일부 통신사 대리점들이 특정 상권의 평균 가입자 수를 기준으로 판매량을 정하고 그만큼 팔지 못할 경우 부족분을 판매점이 돈으로 채우도록 하는 겁니다.

일종의 벌칙금인 셈입니다.

<녹취> 김모 씨(휴대전화 판매점주) : "합의도 없이 상권목표 정해 놓고 못 팔면 차감..갑이 일방적으로 하면 죽을 수밖에.."

이에 대해 통신사 측은 본사는 대리점과만 계약을 하고 대리점이 다시 판매점과 계약하기 때문에 본사는 책임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녹취> 통신사 관계자 : "본사는 대리점과만 계약하기 때문에 판매점과는 직접 관계 없어.."

하지만 취재 결과 국내 3대 통신사들은 특정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등의 판매 조건들을 현장 판매점들에게 강제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재노입니다.
  • 통신사도 ‘갑의 횡포’…밀어내기 대신 차감
    • 입력 2013-05-15 12:14:57
    • 수정2013-05-15 13:38:16
    뉴스 12
<앵커 멘트>

일부 대기업들의 일명 '밀어내기'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통신사들도 이른바 '차감' 계약으로 소형 판매점들을 압박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할당량만큼 팔지 못할 경우 돈을 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김재노 기자입니다.

<리포트>

휴대전화 판매점을 1년간 운영하다 그만 둔 정모 씨.

일하던 동안 통신사 대리점으로부터 할당받은 양만큼 팔지 못할 경우 '차감'이라는 명목으로 매달 2-30만원을 대리점에 반납해야만 했습니다.

<녹취> 정모 씨(전 휴대전화 판매점주) : "1대당 2, 3만 원씩 줬다.."

차감이란 일부 통신사 대리점들이 특정 상권의 평균 가입자 수를 기준으로 판매량을 정하고 그만큼 팔지 못할 경우 부족분을 판매점이 돈으로 채우도록 하는 겁니다.

일종의 벌칙금인 셈입니다.

<녹취> 김모 씨(휴대전화 판매점주) : "합의도 없이 상권목표 정해 놓고 못 팔면 차감..갑이 일방적으로 하면 죽을 수밖에.."

이에 대해 통신사 측은 본사는 대리점과만 계약을 하고 대리점이 다시 판매점과 계약하기 때문에 본사는 책임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녹취> 통신사 관계자 : "본사는 대리점과만 계약하기 때문에 판매점과는 직접 관계 없어.."

하지만 취재 결과 국내 3대 통신사들은 특정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등의 판매 조건들을 현장 판매점들에게 강제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재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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