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미 은하레일 수백 억짜리 고철 되나?

입력 2013.05.22 (19:10) 수정 2013.05.22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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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천시가 예산 853억 원을 들여 만든 국내 최초의 도심형 모노레일, 월미은하레일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안전성과 수익성 검증 결과 현재로서는 정상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태로 드러났습니다.

임주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월미 은하레일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 준공된 뒤 시운전 때마다 크고 작은 안전 사고를 일으켜 정상 운행은 한 번도 한 적이 없습니다.

인천 교통공사가 철도기술연구원에 의뢰한 용역 조사 결과도 비관적입니다.

<인터뷰> 이중호(인천교통공사 기술본부장) : "현재 시스템으로서는 정상운행이 어려운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든 분야에 걸쳐서 개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합니다."

챠량과 궤도, 전기 신호 등 거의 모든 기술 분야에서 현재로서는 정상 운행이 불가능할 정도의 결함이 발견된 겁니다.

수백 억 짜리 사업이 결함투성이로 드러나자 인천시를 비난하는 여론도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박원일(인천연대 중동지부 국장) : "인천의 대표적 예산 낭비 사업의 하나라고 할 수 있고요. 안상수 전 시장 등 정책 입안자들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하고요."

책임 규명 요구가 거센 가운데 인천시는 시민 의견을 수렴해 은하레일의 운행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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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월미 은하레일 수백 억짜리 고철 되나?
    • 입력 2013-05-22 19:11:49
    • 수정2013-05-22 19:2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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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인천시가 예산 853억 원을 들여 만든 국내 최초의 도심형 모노레일, 월미은하레일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안전성과 수익성 검증 결과 현재로서는 정상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태로 드러났습니다.

임주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월미 은하레일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 준공된 뒤 시운전 때마다 크고 작은 안전 사고를 일으켜 정상 운행은 한 번도 한 적이 없습니다.

인천 교통공사가 철도기술연구원에 의뢰한 용역 조사 결과도 비관적입니다.

<인터뷰> 이중호(인천교통공사 기술본부장) : "현재 시스템으로서는 정상운행이 어려운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든 분야에 걸쳐서 개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합니다."

챠량과 궤도, 전기 신호 등 거의 모든 기술 분야에서 현재로서는 정상 운행이 불가능할 정도의 결함이 발견된 겁니다.

수백 억 짜리 사업이 결함투성이로 드러나자 인천시를 비난하는 여론도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 박원일(인천연대 중동지부 국장) : "인천의 대표적 예산 낭비 사업의 하나라고 할 수 있고요. 안상수 전 시장 등 정책 입안자들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하고요."

책임 규명 요구가 거센 가운데 인천시는 시민 의견을 수렴해 은하레일의 운행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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