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연재, 예술성은 강점…관건은 완성도

입력 2013.06.07 (22:55) 수정 2013.06.07 (23: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듬체조의 요정' 손연재(19·연세대)가 공식 국제대회 시니어 개인종합에서 한국 선수로서는 처음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며 세계 정상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손연재는 7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열린 2013 아시아선수권대회 개인종합 결선에서 4종목 합계 72.066점으로 2위 자밀라 라크마토바(우즈베키스탄·70.599점)를 제치고 정상에 올랐다.

올 시즌 국제체조연맹(FIG) 규정이 바뀌면서 표현력과 음악과의 조화가 중요해져 손연재에게 여러모로 유리한 여건이 마련된 가운데 나온 성과다.

음악을 흡수하는 능력과 표정 연기 등 표현력이 워낙 뛰어난 손연재는 유럽 선수들이 주름잡아온 리듬체조계에서 동양인 특유의 매력을 앞세워 심판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또한 손연재는 유연성이 떨어지고, 신체적인 조건이 유럽 선수들과 비교하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작품 구성을 다양하게 짜 이를 보완했다.

무리하게 어려운 동작을 집어넣기보다 자기가 잘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춰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난도를 받을 수 있게 독창적으로 루틴을 구성한 것이다.

올 시즌에는 유연성 난도가 채점 기준에서 많이 제외돼 손연재는 한결 편안하게 프로그램을 짤 수 있었다.

손연재의 장기인 포에테 피봇은 한 다리를 축으로 삼고 다른 쪽 다리를 들어 올린 채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기술이다.

어렸을 때 발레와 리듬체조를 병행했던 손연재는 평소 발레를 좋아해 발레 기술을 작품에 접목시킨 뒤 이를 통해 작품의 독창성을 끌어올렸다.

FIG는 선수 개개인의 개성을 살리고 리듬체조가 대중과 호흡할 수 있게 하려고 올해 '마스터리(M)'라는 규정을 신설했다.

'마스터리'는 수구 숙련성을 나타내는 요소다.

일반적이고 쉬운 동작이 아니라 독창성 있게 자신만이 할 수 있고 대중들이 감탄할 수 있는 동작을 구사하라는 의미에서 올 시즌 바뀐 규정은 '독창성(Originality)'을 강조한다.

이 때문에 작품 구성이 한결 어려워졌지만, 이는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다.

모든 선수들이 세계선수권대회를 앞두고 자기 작품에 익숙해지기 위한 과정을 거치고 있다.

대중에게 멋있고 독창적인 것을 보여주려 하다 보니 수구 움직임과 호흡이 맞지 않으면 실수가 나오기도 한다.

누가 가장 먼저 이를 정확히 소화해내느냐에 따라서 세계 1위가 실제 대회에서 3등, 혹은 4등에 머물기도 하고, 순위가 조금 떨어지는 선수들이 금메달을 목에 걸기도 한다.

손연재 또한 그동안 열린 FIG 월드컵 개인종합에서 줄곧 4위에 머물러 아쉬움을 남겼지만, 실수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있으니 점점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손연재는 예술성과 표현력 측면에서 전 세계 다른 선수들의 '교과서'가 될 정도로 뛰어나 올 시즌 바뀐 점수 체계에서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 30점이었던 총점이 20점으로 준 가운데 점프, 회전, 댄스 스텝 컴비네이션 등을 보는 난도(D) 부문과 예술 부문과 실시 부문이 통합된 실시(E) 부문에 각각 10점이 책정됐다.

손연재가 예술성에서 많은 점수를 벌고 있긴 하지만 실수가 나오면 예술에서 벌어들인 점수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이번 대회에서 아시아 정상에 오르며 한층 더 자신감을 얻게 된 손연재가 8월말 열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어떤 새로운 기록을 세울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손연재, 예술성은 강점…관건은 완성도
    • 입력 2013-06-07 22:55:49
    • 수정2013-06-07 23:00:06
    연합뉴스
'리듬체조의 요정' 손연재(19·연세대)가 공식 국제대회 시니어 개인종합에서 한국 선수로서는 처음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며 세계 정상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손연재는 7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열린 2013 아시아선수권대회 개인종합 결선에서 4종목 합계 72.066점으로 2위 자밀라 라크마토바(우즈베키스탄·70.599점)를 제치고 정상에 올랐다. 올 시즌 국제체조연맹(FIG) 규정이 바뀌면서 표현력과 음악과의 조화가 중요해져 손연재에게 여러모로 유리한 여건이 마련된 가운데 나온 성과다. 음악을 흡수하는 능력과 표정 연기 등 표현력이 워낙 뛰어난 손연재는 유럽 선수들이 주름잡아온 리듬체조계에서 동양인 특유의 매력을 앞세워 심판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또한 손연재는 유연성이 떨어지고, 신체적인 조건이 유럽 선수들과 비교하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작품 구성을 다양하게 짜 이를 보완했다. 무리하게 어려운 동작을 집어넣기보다 자기가 잘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춰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난도를 받을 수 있게 독창적으로 루틴을 구성한 것이다. 올 시즌에는 유연성 난도가 채점 기준에서 많이 제외돼 손연재는 한결 편안하게 프로그램을 짤 수 있었다. 손연재의 장기인 포에테 피봇은 한 다리를 축으로 삼고 다른 쪽 다리를 들어 올린 채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기술이다. 어렸을 때 발레와 리듬체조를 병행했던 손연재는 평소 발레를 좋아해 발레 기술을 작품에 접목시킨 뒤 이를 통해 작품의 독창성을 끌어올렸다. FIG는 선수 개개인의 개성을 살리고 리듬체조가 대중과 호흡할 수 있게 하려고 올해 '마스터리(M)'라는 규정을 신설했다. '마스터리'는 수구 숙련성을 나타내는 요소다. 일반적이고 쉬운 동작이 아니라 독창성 있게 자신만이 할 수 있고 대중들이 감탄할 수 있는 동작을 구사하라는 의미에서 올 시즌 바뀐 규정은 '독창성(Originality)'을 강조한다. 이 때문에 작품 구성이 한결 어려워졌지만, 이는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다. 모든 선수들이 세계선수권대회를 앞두고 자기 작품에 익숙해지기 위한 과정을 거치고 있다. 대중에게 멋있고 독창적인 것을 보여주려 하다 보니 수구 움직임과 호흡이 맞지 않으면 실수가 나오기도 한다. 누가 가장 먼저 이를 정확히 소화해내느냐에 따라서 세계 1위가 실제 대회에서 3등, 혹은 4등에 머물기도 하고, 순위가 조금 떨어지는 선수들이 금메달을 목에 걸기도 한다. 손연재 또한 그동안 열린 FIG 월드컵 개인종합에서 줄곧 4위에 머물러 아쉬움을 남겼지만, 실수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있으니 점점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손연재는 예술성과 표현력 측면에서 전 세계 다른 선수들의 '교과서'가 될 정도로 뛰어나 올 시즌 바뀐 점수 체계에서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 30점이었던 총점이 20점으로 준 가운데 점프, 회전, 댄스 스텝 컴비네이션 등을 보는 난도(D) 부문과 예술 부문과 실시 부문이 통합된 실시(E) 부문에 각각 10점이 책정됐다. 손연재가 예술성에서 많은 점수를 벌고 있긴 하지만 실수가 나오면 예술에서 벌어들인 점수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이번 대회에서 아시아 정상에 오르며 한층 더 자신감을 얻게 된 손연재가 8월말 열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어떤 새로운 기록을 세울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