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 정수기 위생관리 ‘소홀’…소비자 피해 급증
입력 2013.06.13 (12:09)
수정 2013.06.13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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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일정기간 동안 비용을 지불하며 사용하는 대여 정수기의 위생관리가 소홀해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심지어, 정수기안에서 곰팡이까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보도에 황동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여 정수기로 인한 소비자 피해 건수가 3년동안 60% 넘게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소비자원은 지난 2010년 103건이었던 대여 정수기 소비자 피해건수가 지난해 171건으로 집계돼 최근 3년간 66%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3년동안 접수된 411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정수기 관리부실로 인한 위생문제가 136건, 33%로 가장 많았습니다.
필터 교환 등 정기적인 관리를 소홀히 해 정수기 안에 물이끼와 곰팡이가 생기는 등의 피해가 접수되기도 했습니다.
또,계약 해지시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한 경우가 64건,16%를 차지했습니다.
이와함께 일정 기간이 지난 뒤 대여 비용을 인하하기로 한 계약 내용을 일방적으로 바꾼 경우도 29건, 7%에 달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시장 점유율 상위 3대 업체 가운데 청호 나이스가 만대 당 소비자 피해 건수가 2.3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은 업체측에 정수기의 관리일지 게시를 요구해 관리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대여 기간이 끝난 뒤에도 비용이 인출되는 경우도 많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비용을 지불하며 사용하는 대여 정수기의 위생관리가 소홀해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심지어, 정수기안에서 곰팡이까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보도에 황동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여 정수기로 인한 소비자 피해 건수가 3년동안 60% 넘게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소비자원은 지난 2010년 103건이었던 대여 정수기 소비자 피해건수가 지난해 171건으로 집계돼 최근 3년간 66%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3년동안 접수된 411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정수기 관리부실로 인한 위생문제가 136건, 33%로 가장 많았습니다.
필터 교환 등 정기적인 관리를 소홀히 해 정수기 안에 물이끼와 곰팡이가 생기는 등의 피해가 접수되기도 했습니다.
또,계약 해지시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한 경우가 64건,16%를 차지했습니다.
이와함께 일정 기간이 지난 뒤 대여 비용을 인하하기로 한 계약 내용을 일방적으로 바꾼 경우도 29건, 7%에 달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시장 점유율 상위 3대 업체 가운데 청호 나이스가 만대 당 소비자 피해 건수가 2.3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은 업체측에 정수기의 관리일지 게시를 요구해 관리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대여 기간이 끝난 뒤에도 비용이 인출되는 경우도 많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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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여 정수기 위생관리 ‘소홀’…소비자 피해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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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6-13 12:11:55
- 수정2013-06-13 13:16:00
<앵커 멘트>
일정기간 동안 비용을 지불하며 사용하는 대여 정수기의 위생관리가 소홀해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심지어, 정수기안에서 곰팡이까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보도에 황동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여 정수기로 인한 소비자 피해 건수가 3년동안 60% 넘게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소비자원은 지난 2010년 103건이었던 대여 정수기 소비자 피해건수가 지난해 171건으로 집계돼 최근 3년간 66%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3년동안 접수된 411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정수기 관리부실로 인한 위생문제가 136건, 33%로 가장 많았습니다.
필터 교환 등 정기적인 관리를 소홀히 해 정수기 안에 물이끼와 곰팡이가 생기는 등의 피해가 접수되기도 했습니다.
또,계약 해지시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한 경우가 64건,16%를 차지했습니다.
이와함께 일정 기간이 지난 뒤 대여 비용을 인하하기로 한 계약 내용을 일방적으로 바꾼 경우도 29건, 7%에 달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시장 점유율 상위 3대 업체 가운데 청호 나이스가 만대 당 소비자 피해 건수가 2.3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은 업체측에 정수기의 관리일지 게시를 요구해 관리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대여 기간이 끝난 뒤에도 비용이 인출되는 경우도 많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비용을 지불하며 사용하는 대여 정수기의 위생관리가 소홀해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심지어, 정수기안에서 곰팡이까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보도에 황동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여 정수기로 인한 소비자 피해 건수가 3년동안 60% 넘게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소비자원은 지난 2010년 103건이었던 대여 정수기 소비자 피해건수가 지난해 171건으로 집계돼 최근 3년간 66%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3년동안 접수된 411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정수기 관리부실로 인한 위생문제가 136건, 33%로 가장 많았습니다.
필터 교환 등 정기적인 관리를 소홀히 해 정수기 안에 물이끼와 곰팡이가 생기는 등의 피해가 접수되기도 했습니다.
또,계약 해지시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한 경우가 64건,16%를 차지했습니다.
이와함께 일정 기간이 지난 뒤 대여 비용을 인하하기로 한 계약 내용을 일방적으로 바꾼 경우도 29건, 7%에 달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시장 점유율 상위 3대 업체 가운데 청호 나이스가 만대 당 소비자 피해 건수가 2.3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은 업체측에 정수기의 관리일지 게시를 요구해 관리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대여 기간이 끝난 뒤에도 비용이 인출되는 경우도 많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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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동진 기자 ac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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