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극으로 다시 태어난 ‘아리랑’
입력 2013.06.24 (21:44)
수정 2013.06.24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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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유네스코가 인정한 아리랑.
애환을 달래주던 민족의 음악이 '소리극'이라는 옷을 입고 새롭게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심연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소리극 '아리랑' 치르치크 아리랑
새로운 멜로디와 장단의 아리랑.
조금은 낯설게 느껴집니다.
<녹취> "통일됐대요. 한반도가 하나 됐대요!"
한반도가 통일된 미래의 어느 날.
독립운동가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고국에 돌아온다는 가상의 이야기를 아리랑 한 곡으로 촘촘하게 엮었습니다.
판소리와 기악 등 국악의 모든 분야가 어우러진 소리극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작품입니다.
<인터뷰> 김성국(소리극/'아리랑' 작곡) : "(아리랑이) 이 시대에 만들어지고 이후에도 새롭게 흥겹게 희망차게 불렸음 좋겠다는..."
그동안 아리랑은 우리의 대표적인 민요로서 대체로 형식의 큰 변화 없이 불려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제적 행사 등 특별한 때를 제외하고는 활기나 희망 등 다양한 정서를 표현하는 아리랑을 만나기는 어려웠습니다.
<인터뷰> 오태석(소리극/'아리랑' 연출) : "지금 아리랑이 잘 불려 지고 있는가, 사실은 조금 멀리 가 있는 느낌이 들어요. 거의 우리 맥박과 같은 노래인데."
'소리극'이란 새 옷을 입고 진화하기 시작한 아리랑.
앞서 유네스코가 아리랑을 인류 무형 유산으로 인정한 것도 아리랑이 시대와 함께 변화해온 살아있는 음악이기 때문이었습니다.
KBS 뉴스 심연희입니다.
유네스코가 인정한 아리랑.
애환을 달래주던 민족의 음악이 '소리극'이라는 옷을 입고 새롭게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심연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소리극 '아리랑' 치르치크 아리랑
새로운 멜로디와 장단의 아리랑.
조금은 낯설게 느껴집니다.
<녹취> "통일됐대요. 한반도가 하나 됐대요!"
한반도가 통일된 미래의 어느 날.
독립운동가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고국에 돌아온다는 가상의 이야기를 아리랑 한 곡으로 촘촘하게 엮었습니다.
판소리와 기악 등 국악의 모든 분야가 어우러진 소리극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작품입니다.
<인터뷰> 김성국(소리극/'아리랑' 작곡) : "(아리랑이) 이 시대에 만들어지고 이후에도 새롭게 흥겹게 희망차게 불렸음 좋겠다는..."
그동안 아리랑은 우리의 대표적인 민요로서 대체로 형식의 큰 변화 없이 불려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제적 행사 등 특별한 때를 제외하고는 활기나 희망 등 다양한 정서를 표현하는 아리랑을 만나기는 어려웠습니다.
<인터뷰> 오태석(소리극/'아리랑' 연출) : "지금 아리랑이 잘 불려 지고 있는가, 사실은 조금 멀리 가 있는 느낌이 들어요. 거의 우리 맥박과 같은 노래인데."
'소리극'이란 새 옷을 입고 진화하기 시작한 아리랑.
앞서 유네스코가 아리랑을 인류 무형 유산으로 인정한 것도 아리랑이 시대와 함께 변화해온 살아있는 음악이기 때문이었습니다.
KBS 뉴스 심연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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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리극으로 다시 태어난 ‘아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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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6-24 21:44:36
- 수정2013-06-24 22:01:37
![](/data/news/2013/06/24/2680259_270.jpg)
<앵커 멘트>
유네스코가 인정한 아리랑.
애환을 달래주던 민족의 음악이 '소리극'이라는 옷을 입고 새롭게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심연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소리극 '아리랑' 치르치크 아리랑
새로운 멜로디와 장단의 아리랑.
조금은 낯설게 느껴집니다.
<녹취> "통일됐대요. 한반도가 하나 됐대요!"
한반도가 통일된 미래의 어느 날.
독립운동가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고국에 돌아온다는 가상의 이야기를 아리랑 한 곡으로 촘촘하게 엮었습니다.
판소리와 기악 등 국악의 모든 분야가 어우러진 소리극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작품입니다.
<인터뷰> 김성국(소리극/'아리랑' 작곡) : "(아리랑이) 이 시대에 만들어지고 이후에도 새롭게 흥겹게 희망차게 불렸음 좋겠다는..."
그동안 아리랑은 우리의 대표적인 민요로서 대체로 형식의 큰 변화 없이 불려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제적 행사 등 특별한 때를 제외하고는 활기나 희망 등 다양한 정서를 표현하는 아리랑을 만나기는 어려웠습니다.
<인터뷰> 오태석(소리극/'아리랑' 연출) : "지금 아리랑이 잘 불려 지고 있는가, 사실은 조금 멀리 가 있는 느낌이 들어요. 거의 우리 맥박과 같은 노래인데."
'소리극'이란 새 옷을 입고 진화하기 시작한 아리랑.
앞서 유네스코가 아리랑을 인류 무형 유산으로 인정한 것도 아리랑이 시대와 함께 변화해온 살아있는 음악이기 때문이었습니다.
KBS 뉴스 심연희입니다.
유네스코가 인정한 아리랑.
애환을 달래주던 민족의 음악이 '소리극'이라는 옷을 입고 새롭게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심연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소리극 '아리랑' 치르치크 아리랑
새로운 멜로디와 장단의 아리랑.
조금은 낯설게 느껴집니다.
<녹취> "통일됐대요. 한반도가 하나 됐대요!"
한반도가 통일된 미래의 어느 날.
독립운동가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고국에 돌아온다는 가상의 이야기를 아리랑 한 곡으로 촘촘하게 엮었습니다.
판소리와 기악 등 국악의 모든 분야가 어우러진 소리극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작품입니다.
<인터뷰> 김성국(소리극/'아리랑' 작곡) : "(아리랑이) 이 시대에 만들어지고 이후에도 새롭게 흥겹게 희망차게 불렸음 좋겠다는..."
그동안 아리랑은 우리의 대표적인 민요로서 대체로 형식의 큰 변화 없이 불려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제적 행사 등 특별한 때를 제외하고는 활기나 희망 등 다양한 정서를 표현하는 아리랑을 만나기는 어려웠습니다.
<인터뷰> 오태석(소리극/'아리랑' 연출) : "지금 아리랑이 잘 불려 지고 있는가, 사실은 조금 멀리 가 있는 느낌이 들어요. 거의 우리 맥박과 같은 노래인데."
'소리극'이란 새 옷을 입고 진화하기 시작한 아리랑.
앞서 유네스코가 아리랑을 인류 무형 유산으로 인정한 것도 아리랑이 시대와 함께 변화해온 살아있는 음악이기 때문이었습니다.
KBS 뉴스 심연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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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연희 기자 simo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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