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동북아 ‘오일 허브 프로젝트’ 첫발
입력 2013.06.25 (06:46)
수정 2013.06.25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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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우리나라를 동북아시아 석유거래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동북아 오일허브 프로젝트'가 첫발을 뗐습니다.
1단계 사업인 초대형 석유저장시설이 준공됐는데, 당장 원유 수송에 걸리는 기간이 4분의 1로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환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해안가에 다가서자 거대한 석유 저장 탱크가 잇따라 모습을 드러냅니다.
36개 탱크에 저장할 수 있는 석유의 양이 무려 820만 배럴..
우리나라 전체가 나흘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입니다.
100톤에서 20만 톤급 유조선 4척이 동시에 하역할 수 있는 시설도 함께 들어섰습니다.
<인터뷰> 백문현(오일허브코리아 사장) : "1단계 사업인 여수 저장시설이 준공되었다는 것, 그 다음에 2단계, 3단계로 가는 첫걸음이 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죠."
초대형 시설이 완공되면서 통상 3주가 걸리던 원유 도입 기간은 5일로 짧아지게됐습니다.
정유사들은 일시적으로 이곳에 석유를 저장한 뒤, 시장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됐습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울산 북항과 남항에 총 2800만 배럴 규모의 저장 시설을 추가 건설하고, 국제석유거래소도 설립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동북 아시아의 '오일 허브'로 자리잡기 위해선 아직 풀어야할 숙제가 많습니다.
총 사업비 1조 5천억원의 자금 조달이 쉽지않은데다, 외국에 비해 2배나 비싼 관세, 열악할 금융시스템은 보완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김진우(에너지경제연구원장) : "자유로운 (석유) 거래를 위한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정부는 오일허브 사업이 성공하면 생산유발효과가 4조 4천억원, 고용창출효과가 2만 2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우리나라를 동북아시아 석유거래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동북아 오일허브 프로젝트'가 첫발을 뗐습니다.
1단계 사업인 초대형 석유저장시설이 준공됐는데, 당장 원유 수송에 걸리는 기간이 4분의 1로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환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해안가에 다가서자 거대한 석유 저장 탱크가 잇따라 모습을 드러냅니다.
36개 탱크에 저장할 수 있는 석유의 양이 무려 820만 배럴..
우리나라 전체가 나흘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입니다.
100톤에서 20만 톤급 유조선 4척이 동시에 하역할 수 있는 시설도 함께 들어섰습니다.
<인터뷰> 백문현(오일허브코리아 사장) : "1단계 사업인 여수 저장시설이 준공되었다는 것, 그 다음에 2단계, 3단계로 가는 첫걸음이 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죠."
초대형 시설이 완공되면서 통상 3주가 걸리던 원유 도입 기간은 5일로 짧아지게됐습니다.
정유사들은 일시적으로 이곳에 석유를 저장한 뒤, 시장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됐습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울산 북항과 남항에 총 2800만 배럴 규모의 저장 시설을 추가 건설하고, 국제석유거래소도 설립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동북 아시아의 '오일 허브'로 자리잡기 위해선 아직 풀어야할 숙제가 많습니다.
총 사업비 1조 5천억원의 자금 조달이 쉽지않은데다, 외국에 비해 2배나 비싼 관세, 열악할 금융시스템은 보완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김진우(에너지경제연구원장) : "자유로운 (석유) 거래를 위한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정부는 오일허브 사업이 성공하면 생산유발효과가 4조 4천억원, 고용창출효과가 2만 2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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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6-25 06:50:29
- 수정2013-06-25 07:45:08
![](/data/news/2013/06/25/2680348_290.jpg)
<앵커 멘트>
우리나라를 동북아시아 석유거래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동북아 오일허브 프로젝트'가 첫발을 뗐습니다.
1단계 사업인 초대형 석유저장시설이 준공됐는데, 당장 원유 수송에 걸리는 기간이 4분의 1로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환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해안가에 다가서자 거대한 석유 저장 탱크가 잇따라 모습을 드러냅니다.
36개 탱크에 저장할 수 있는 석유의 양이 무려 820만 배럴..
우리나라 전체가 나흘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입니다.
100톤에서 20만 톤급 유조선 4척이 동시에 하역할 수 있는 시설도 함께 들어섰습니다.
<인터뷰> 백문현(오일허브코리아 사장) : "1단계 사업인 여수 저장시설이 준공되었다는 것, 그 다음에 2단계, 3단계로 가는 첫걸음이 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죠."
초대형 시설이 완공되면서 통상 3주가 걸리던 원유 도입 기간은 5일로 짧아지게됐습니다.
정유사들은 일시적으로 이곳에 석유를 저장한 뒤, 시장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됐습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울산 북항과 남항에 총 2800만 배럴 규모의 저장 시설을 추가 건설하고, 국제석유거래소도 설립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동북 아시아의 '오일 허브'로 자리잡기 위해선 아직 풀어야할 숙제가 많습니다.
총 사업비 1조 5천억원의 자금 조달이 쉽지않은데다, 외국에 비해 2배나 비싼 관세, 열악할 금융시스템은 보완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김진우(에너지경제연구원장) : "자유로운 (석유) 거래를 위한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정부는 오일허브 사업이 성공하면 생산유발효과가 4조 4천억원, 고용창출효과가 2만 2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우리나라를 동북아시아 석유거래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동북아 오일허브 프로젝트'가 첫발을 뗐습니다.
1단계 사업인 초대형 석유저장시설이 준공됐는데, 당장 원유 수송에 걸리는 기간이 4분의 1로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환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해안가에 다가서자 거대한 석유 저장 탱크가 잇따라 모습을 드러냅니다.
36개 탱크에 저장할 수 있는 석유의 양이 무려 820만 배럴..
우리나라 전체가 나흘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입니다.
100톤에서 20만 톤급 유조선 4척이 동시에 하역할 수 있는 시설도 함께 들어섰습니다.
<인터뷰> 백문현(오일허브코리아 사장) : "1단계 사업인 여수 저장시설이 준공되었다는 것, 그 다음에 2단계, 3단계로 가는 첫걸음이 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죠."
초대형 시설이 완공되면서 통상 3주가 걸리던 원유 도입 기간은 5일로 짧아지게됐습니다.
정유사들은 일시적으로 이곳에 석유를 저장한 뒤, 시장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됐습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울산 북항과 남항에 총 2800만 배럴 규모의 저장 시설을 추가 건설하고, 국제석유거래소도 설립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동북 아시아의 '오일 허브'로 자리잡기 위해선 아직 풀어야할 숙제가 많습니다.
총 사업비 1조 5천억원의 자금 조달이 쉽지않은데다, 외국에 비해 2배나 비싼 관세, 열악할 금융시스템은 보완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김진우(에너지경제연구원장) : "자유로운 (석유) 거래를 위한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정부는 오일허브 사업이 성공하면 생산유발효과가 4조 4천억원, 고용창출효과가 2만 2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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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환 기자 kim7@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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