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공사사고, ‘책임감리제’가 주범
입력 2013.08.01 (06:31)
수정 2013.08.01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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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노량진 수몰 사고와 어제 방화대교 접속도로 상판 붕괴, 보름 새 일어난 두 사고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책임감리제 대상이라는 점입니다.
책임감리제는 발주처와 공무원 유착을 맡기 위해, 공사 관리감독을 민간 감리업체에 모두 맡기는 제도를 말하는데, 오히려 공사장 안전사고의 주요인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우한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방화대교 사고 당시, 직원이 현장에 없었지만 감리 소홀은 아니라고 감리업체는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 3월 KTX운행 중단사고 등, 2년간 네차례의 부실 감리로 벌점이 쌓인 상태였습니다.
<녹취>건설업계 관계자 : "감리하는 회사가 설계도 같이 하니까,시공사 영향을 안받고 제대로 해보겠다..이렇게 할 수가 없는 구조에요."
감리사와 시공사간 공생관계가 엄격한 감리를 가로막고 있단 겁니다.
정부 지침도 불분명합니다.
책임감리자는 안전관리에 대한 기술'지도'를, 발주처는 감리자를 '지도'만 하게 돼 있습니다.
책임 소재가 모호합니다.
<인터뷰>조성일(도시기반시설본부장) : "건설기술관리법에 보면, 발주청에서 감리원의 권한을 침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그 사이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다."
감리업무를 제대로 지도 감독할 전문 인력도 부족합니다.
실제 서울시는 노량진 사고 이후, 방화대교 현장을 점검하고도, 그냥 지나쳤습니다.
<인터뷰>박두용 (한성대) : "(공사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을 가진 자, 원청 아니면 발주첩니다. 이 두군데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시키지 않으면..."
서울시는 시내 대형 공사현장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책임감리제 등의 제도개선 내용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노량진 수몰 사고와 어제 방화대교 접속도로 상판 붕괴, 보름 새 일어난 두 사고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책임감리제 대상이라는 점입니다.
책임감리제는 발주처와 공무원 유착을 맡기 위해, 공사 관리감독을 민간 감리업체에 모두 맡기는 제도를 말하는데, 오히려 공사장 안전사고의 주요인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우한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방화대교 사고 당시, 직원이 현장에 없었지만 감리 소홀은 아니라고 감리업체는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 3월 KTX운행 중단사고 등, 2년간 네차례의 부실 감리로 벌점이 쌓인 상태였습니다.
<녹취>건설업계 관계자 : "감리하는 회사가 설계도 같이 하니까,시공사 영향을 안받고 제대로 해보겠다..이렇게 할 수가 없는 구조에요."
감리사와 시공사간 공생관계가 엄격한 감리를 가로막고 있단 겁니다.
정부 지침도 불분명합니다.
책임감리자는 안전관리에 대한 기술'지도'를, 발주처는 감리자를 '지도'만 하게 돼 있습니다.
책임 소재가 모호합니다.
<인터뷰>조성일(도시기반시설본부장) : "건설기술관리법에 보면, 발주청에서 감리원의 권한을 침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그 사이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다."
감리업무를 제대로 지도 감독할 전문 인력도 부족합니다.
실제 서울시는 노량진 사고 이후, 방화대교 현장을 점검하고도, 그냥 지나쳤습니다.
<인터뷰>박두용 (한성대) : "(공사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을 가진 자, 원청 아니면 발주첩니다. 이 두군데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시키지 않으면..."
서울시는 시내 대형 공사현장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책임감리제 등의 제도개선 내용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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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 공사사고, ‘책임감리제’가 주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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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08-01 06:33:18
- 수정2013-08-01 07:09:15
<앵커 멘트>
노량진 수몰 사고와 어제 방화대교 접속도로 상판 붕괴, 보름 새 일어난 두 사고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책임감리제 대상이라는 점입니다.
책임감리제는 발주처와 공무원 유착을 맡기 위해, 공사 관리감독을 민간 감리업체에 모두 맡기는 제도를 말하는데, 오히려 공사장 안전사고의 주요인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우한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방화대교 사고 당시, 직원이 현장에 없었지만 감리 소홀은 아니라고 감리업체는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 3월 KTX운행 중단사고 등, 2년간 네차례의 부실 감리로 벌점이 쌓인 상태였습니다.
<녹취>건설업계 관계자 : "감리하는 회사가 설계도 같이 하니까,시공사 영향을 안받고 제대로 해보겠다..이렇게 할 수가 없는 구조에요."
감리사와 시공사간 공생관계가 엄격한 감리를 가로막고 있단 겁니다.
정부 지침도 불분명합니다.
책임감리자는 안전관리에 대한 기술'지도'를, 발주처는 감리자를 '지도'만 하게 돼 있습니다.
책임 소재가 모호합니다.
<인터뷰>조성일(도시기반시설본부장) : "건설기술관리법에 보면, 발주청에서 감리원의 권한을 침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그 사이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다."
감리업무를 제대로 지도 감독할 전문 인력도 부족합니다.
실제 서울시는 노량진 사고 이후, 방화대교 현장을 점검하고도, 그냥 지나쳤습니다.
<인터뷰>박두용 (한성대) : "(공사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을 가진 자, 원청 아니면 발주첩니다. 이 두군데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시키지 않으면..."
서울시는 시내 대형 공사현장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책임감리제 등의 제도개선 내용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노량진 수몰 사고와 어제 방화대교 접속도로 상판 붕괴, 보름 새 일어난 두 사고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책임감리제 대상이라는 점입니다.
책임감리제는 발주처와 공무원 유착을 맡기 위해, 공사 관리감독을 민간 감리업체에 모두 맡기는 제도를 말하는데, 오히려 공사장 안전사고의 주요인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우한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방화대교 사고 당시, 직원이 현장에 없었지만 감리 소홀은 아니라고 감리업체는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 3월 KTX운행 중단사고 등, 2년간 네차례의 부실 감리로 벌점이 쌓인 상태였습니다.
<녹취>건설업계 관계자 : "감리하는 회사가 설계도 같이 하니까,시공사 영향을 안받고 제대로 해보겠다..이렇게 할 수가 없는 구조에요."
감리사와 시공사간 공생관계가 엄격한 감리를 가로막고 있단 겁니다.
정부 지침도 불분명합니다.
책임감리자는 안전관리에 대한 기술'지도'를, 발주처는 감리자를 '지도'만 하게 돼 있습니다.
책임 소재가 모호합니다.
<인터뷰>조성일(도시기반시설본부장) : "건설기술관리법에 보면, 발주청에서 감리원의 권한을 침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그 사이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다."
감리업무를 제대로 지도 감독할 전문 인력도 부족합니다.
실제 서울시는 노량진 사고 이후, 방화대교 현장을 점검하고도, 그냥 지나쳤습니다.
<인터뷰>박두용 (한성대) : "(공사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을 가진 자, 원청 아니면 발주첩니다. 이 두군데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시키지 않으면..."
서울시는 시내 대형 공사현장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책임감리제 등의 제도개선 내용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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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울 기자 wh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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