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금괴 68억 원 어치 밀수입…밀수 부활 조짐

입력 2013.09.16 (09:5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금값이 국제시세보다 비싸지면서 금괴 밀수가 다시 성행하고 있습니다.

관세청은 올 들어 이달까지 모두 10건의 금괴 밀수를 적발해, 1kg 골드바 기준 127개, 시가 68억 원어치의 금괴를 압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밀수 금괴가 8억 원가량이었던 것에 비하면, 9배 넘게 급증한 것입니다.

관세청은 금 시장이 점차 회복되면서 금괴 밀수도 덩달아 늘고 있고, 지난해 7월 이후 국내 금값이 국제 금값보다 다시 비싸져 밀수출보다는 밀수입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밀수되는 금괴는 주로 홍콩과 타이완, 중국 등에서 들여오며 경로도 다변화돼 밀수 조직이 평일에는 항만, 주말엔 공항을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관세청 관계자는 금괴를 밀수하면 부가세와 관세 등 13%에 이르는 세금을 피할 수 있고, 금값의 시세 차익도 누릴 수 있어 금괴 밀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관세청은 지난 5월부터 금괴 밀수를 전담 조사하는 '금 정보분석팀'을 가동하고 있으며, 밀수된 금괴를 국내 금시장에 음성적으로 유통하는 국내 총책도 추적하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올해 금괴 68억 원 어치 밀수입…밀수 부활 조짐
    • 입력 2013-09-16 09:56:10
    경제
국내 금값이 국제시세보다 비싸지면서 금괴 밀수가 다시 성행하고 있습니다. 관세청은 올 들어 이달까지 모두 10건의 금괴 밀수를 적발해, 1kg 골드바 기준 127개, 시가 68억 원어치의 금괴를 압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밀수 금괴가 8억 원가량이었던 것에 비하면, 9배 넘게 급증한 것입니다. 관세청은 금 시장이 점차 회복되면서 금괴 밀수도 덩달아 늘고 있고, 지난해 7월 이후 국내 금값이 국제 금값보다 다시 비싸져 밀수출보다는 밀수입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밀수되는 금괴는 주로 홍콩과 타이완, 중국 등에서 들여오며 경로도 다변화돼 밀수 조직이 평일에는 항만, 주말엔 공항을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관세청 관계자는 금괴를 밀수하면 부가세와 관세 등 13%에 이르는 세금을 피할 수 있고, 금값의 시세 차익도 누릴 수 있어 금괴 밀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관세청은 지난 5월부터 금괴 밀수를 전담 조사하는 '금 정보분석팀'을 가동하고 있으며, 밀수된 금괴를 국내 금시장에 음성적으로 유통하는 국내 총책도 추적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