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생물무기 감시체계 구축 협약 체결

입력 2013.10.20 (12: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이 생물무기 감시체계 구축을 위한 공동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국방부는 우리시각으로 어제 새벽 미국 워싱턴의 미군 의학연구사령부에서 이남우 국방부 보건복지관과 카르멘 스펜서 미 국방부 화생방어사업단장이 '생물무기감시포털 구축 협약'에 서명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생물무기감시 포털은 전산망을 통해 탄저균과 페스트 등 생물학작용제 10여가지의 사용을 사전에 감시 또는 탐지, 대응하기 위한 한미 공조체계입니다.

이 협약에 따라 우리나라는 미 국군건강감시센타의 질병감시정보와 미 육군 감염병연구소의 생물학작용제 백신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미국도 한국군의 의료정보체계를 통해 수집되는 생물감시 정보와 한국의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민간의 질병감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게 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미, 생물무기 감시체계 구축 협약 체결
    • 입력 2013-10-20 12:28:35
    정치
한국과 미국이 생물무기 감시체계 구축을 위한 공동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국방부는 우리시각으로 어제 새벽 미국 워싱턴의 미군 의학연구사령부에서 이남우 국방부 보건복지관과 카르멘 스펜서 미 국방부 화생방어사업단장이 '생물무기감시포털 구축 협약'에 서명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생물무기감시 포털은 전산망을 통해 탄저균과 페스트 등 생물학작용제 10여가지의 사용을 사전에 감시 또는 탐지, 대응하기 위한 한미 공조체계입니다. 이 협약에 따라 우리나라는 미 국군건강감시센타의 질병감시정보와 미 육군 감염병연구소의 생물학작용제 백신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미국도 한국군의 의료정보체계를 통해 수집되는 생물감시 정보와 한국의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민간의 질병감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게 됩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