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띠 외면하는 화물차 운전자…CCTV 단속 확대

입력 2013.12.07 (06:39) 수정 2013.12.07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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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절반을 조금 웃도는 수준이어서 대형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해 고속도로 요금소 CCTV 단속이 확대됩니다.

강규엽 기자입니다.

<리포트>

화물차들이 고속도로 위를 질주합니다.

차량 속도는 시속 100킬로미터 안팎.

하지만 안전띠를 매고 있는 화물차 운전자는 좀처럼 눈에 띄지 않습니다.

한국도로공사 조사 결과,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60% 수준으로 승용차에 비해 10%p나 낮았습니다.

화물차가 승용차 등 다른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할거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입니다.

<녹취> 화물차 운전자(음성변조) : "안전벨트의 필요성을 그렇게까지 느끼지 못하죠. 운행경력이나 운행시간이나 (차량도 운전자도) 어떻게 보면 프로니까요."

큰 차체 때문에 사고 발생 시 차량 파손은 적더라도, 차량 앞부분이 짧고, 에어백이 장착된 경우도 드물어 인명 피해는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가운데 40%인 110여 명이 화물차 운전자였습니다.

이가운데 절반 이상은 안전벨트를 매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일부 화물차는 안전도가 경차보다 더 떨어진다는 분석까지 나옵니다.

<인터뷰> 마운수(교통안전공단 강릉검사소장) : "(사고 시 화물차 운전자가) 밖으로 튕겨나갈 수 있는 확률이 상당히 큽니다. 따라서 안전벨트는 차종에 관계없이, 전 차량이 정확하게 착용해야 하겠고요."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9월부터 일부 요금소에서 시행중인 안전벨트 미착용 CCTV 단속이 효과를 내고 있다며, 이를 확대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강규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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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전띠 외면하는 화물차 운전자…CCTV 단속 확대
    • 입력 2013-12-07 10:11:06
    • 수정2013-12-07 10:5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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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절반을 조금 웃도는 수준이어서 대형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해 고속도로 요금소 CCTV 단속이 확대됩니다.

강규엽 기자입니다.

<리포트>

화물차들이 고속도로 위를 질주합니다.

차량 속도는 시속 100킬로미터 안팎.

하지만 안전띠를 매고 있는 화물차 운전자는 좀처럼 눈에 띄지 않습니다.

한국도로공사 조사 결과,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60% 수준으로 승용차에 비해 10%p나 낮았습니다.

화물차가 승용차 등 다른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할거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입니다.

<녹취> 화물차 운전자(음성변조) : "안전벨트의 필요성을 그렇게까지 느끼지 못하죠. 운행경력이나 운행시간이나 (차량도 운전자도) 어떻게 보면 프로니까요."

큰 차체 때문에 사고 발생 시 차량 파손은 적더라도, 차량 앞부분이 짧고, 에어백이 장착된 경우도 드물어 인명 피해는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가운데 40%인 110여 명이 화물차 운전자였습니다.

이가운데 절반 이상은 안전벨트를 매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일부 화물차는 안전도가 경차보다 더 떨어진다는 분석까지 나옵니다.

<인터뷰> 마운수(교통안전공단 강릉검사소장) : "(사고 시 화물차 운전자가) 밖으로 튕겨나갈 수 있는 확률이 상당히 큽니다. 따라서 안전벨트는 차종에 관계없이, 전 차량이 정확하게 착용해야 하겠고요."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9월부터 일부 요금소에서 시행중인 안전벨트 미착용 CCTV 단속이 효과를 내고 있다며, 이를 확대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강규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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