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증권업계 실적 부진에 인력 감축 잇따라
입력 2013.12.21 (21:13)
수정 2013.12.22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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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추위 못지않게 재계에도 칼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해운과 증권 등 실적이 나쁜 기업들이 희망퇴직 등으로 인력 감축에 나섰습니다.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운업계 1위인 한진해운은 올 3분기까지 영업 적자가 1300억 원이 넘습니다.
이 때문에 터미널 매각 등 사업 구조조정은 물론 인력 감축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10년 이상 근무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겁니다.
2위 업체인 현대상선 역시 4년 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해운업계 관계자: "해운업이 계속 적자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를 중심으로 금융권에서도 인력 감축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무려 전체 직원의 20퍼센트인 300명을 줄이는가 하면 지점 통폐합으로 인력 효율화에 나선 곳도 있습니다.
<녹취> 금융회사 직원: "싱숭생숭하죠. 분위기가 안 좋으니까. 위기의식이 좀 많아요."
세계 금융위기 이후 경기 침체가 5년 넘게 이어지면서 기업들이 한계 상황에 직면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다 불투명한 내년 경제 상황도 기업들로선 부담입니다.
<인터뷰> 김현종(한국경제연구원 기업정책연구실장): "양적 완화 축소라든지, 세계 경제가 내년에 상당히 불안해질 수 있다는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그에 대한 준비를 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경기 회복이 늦어지면서 실적 부진에 시달린 기업들의 혹독한 겨울나기가 시작됐습니다.
KBS뉴스 이해연입니다.
요즘 추위 못지않게 재계에도 칼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해운과 증권 등 실적이 나쁜 기업들이 희망퇴직 등으로 인력 감축에 나섰습니다.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운업계 1위인 한진해운은 올 3분기까지 영업 적자가 1300억 원이 넘습니다.
이 때문에 터미널 매각 등 사업 구조조정은 물론 인력 감축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10년 이상 근무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겁니다.
2위 업체인 현대상선 역시 4년 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해운업계 관계자: "해운업이 계속 적자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를 중심으로 금융권에서도 인력 감축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무려 전체 직원의 20퍼센트인 300명을 줄이는가 하면 지점 통폐합으로 인력 효율화에 나선 곳도 있습니다.
<녹취> 금융회사 직원: "싱숭생숭하죠. 분위기가 안 좋으니까. 위기의식이 좀 많아요."
세계 금융위기 이후 경기 침체가 5년 넘게 이어지면서 기업들이 한계 상황에 직면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다 불투명한 내년 경제 상황도 기업들로선 부담입니다.
<인터뷰> 김현종(한국경제연구원 기업정책연구실장): "양적 완화 축소라든지, 세계 경제가 내년에 상당히 불안해질 수 있다는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그에 대한 준비를 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경기 회복이 늦어지면서 실적 부진에 시달린 기업들의 혹독한 겨울나기가 시작됐습니다.
KBS뉴스 이해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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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운·증권업계 실적 부진에 인력 감축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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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3-12-21 21:15:05
- 수정2013-12-22 13:52:07
<앵커 멘트>
요즘 추위 못지않게 재계에도 칼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해운과 증권 등 실적이 나쁜 기업들이 희망퇴직 등으로 인력 감축에 나섰습니다.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운업계 1위인 한진해운은 올 3분기까지 영업 적자가 1300억 원이 넘습니다.
이 때문에 터미널 매각 등 사업 구조조정은 물론 인력 감축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10년 이상 근무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겁니다.
2위 업체인 현대상선 역시 4년 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해운업계 관계자: "해운업이 계속 적자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를 중심으로 금융권에서도 인력 감축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무려 전체 직원의 20퍼센트인 300명을 줄이는가 하면 지점 통폐합으로 인력 효율화에 나선 곳도 있습니다.
<녹취> 금융회사 직원: "싱숭생숭하죠. 분위기가 안 좋으니까. 위기의식이 좀 많아요."
세계 금융위기 이후 경기 침체가 5년 넘게 이어지면서 기업들이 한계 상황에 직면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다 불투명한 내년 경제 상황도 기업들로선 부담입니다.
<인터뷰> 김현종(한국경제연구원 기업정책연구실장): "양적 완화 축소라든지, 세계 경제가 내년에 상당히 불안해질 수 있다는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그에 대한 준비를 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경기 회복이 늦어지면서 실적 부진에 시달린 기업들의 혹독한 겨울나기가 시작됐습니다.
KBS뉴스 이해연입니다.
요즘 추위 못지않게 재계에도 칼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해운과 증권 등 실적이 나쁜 기업들이 희망퇴직 등으로 인력 감축에 나섰습니다.
이해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운업계 1위인 한진해운은 올 3분기까지 영업 적자가 1300억 원이 넘습니다.
이 때문에 터미널 매각 등 사업 구조조정은 물론 인력 감축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10년 이상 근무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겁니다.
2위 업체인 현대상선 역시 4년 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해운업계 관계자: "해운업이 계속 적자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를 중심으로 금융권에서도 인력 감축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무려 전체 직원의 20퍼센트인 300명을 줄이는가 하면 지점 통폐합으로 인력 효율화에 나선 곳도 있습니다.
<녹취> 금융회사 직원: "싱숭생숭하죠. 분위기가 안 좋으니까. 위기의식이 좀 많아요."
세계 금융위기 이후 경기 침체가 5년 넘게 이어지면서 기업들이 한계 상황에 직면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다 불투명한 내년 경제 상황도 기업들로선 부담입니다.
<인터뷰> 김현종(한국경제연구원 기업정책연구실장): "양적 완화 축소라든지, 세계 경제가 내년에 상당히 불안해질 수 있다는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그에 대한 준비를 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경기 회복이 늦어지면서 실적 부진에 시달린 기업들의 혹독한 겨울나기가 시작됐습니다.
KBS뉴스 이해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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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연 기자 haey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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