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 “집단자위권 일정 결정된 것 아니다”

입력 2014.01.13 (13: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집단자위권 행사를 용인하도록 헌법 해석을 변경하려는 것과 관련, "자연체(검도나 유도에서 자연스럽게 선 자세를 의미)로 가고 싶다. 지금 일정이 결정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프리카 모잠비크를 방문 중인 아베 총리는 12일(현지시간) 헌법해석 변경을 올해 정기국회 회기(1월 24일∼6월 22일) 중 추진할 것이라는 이소자키 요스케(의<石 義>崎陽輔) 국가안보담당 총리보좌관의 발언에 관해 동행한 기자들에게 이렇게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공명당이 헌법 해석 변경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에 관해서 "허심탄회하게 각자 책임을 갖고 생각해야 할 문제"라며 "저절로 결론에 다가가기는 어렵다"고 언급했다.

그의 이날 발언은 이소자키 보좌관의 발언을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취지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앞서 야스쿠니 신사에 관해서도 "외교 문제가 돼 있는 상황에서 갈지 안갈지 말하는 것은 삼가하겠다"며 명확한 태도 표명을 피하다가 전격 참배한 바 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베 총리 “집단자위권 일정 결정된 것 아니다”
    • 입력 2014-01-13 13:44:29
    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집단자위권 행사를 용인하도록 헌법 해석을 변경하려는 것과 관련, "자연체(검도나 유도에서 자연스럽게 선 자세를 의미)로 가고 싶다. 지금 일정이 결정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프리카 모잠비크를 방문 중인 아베 총리는 12일(현지시간) 헌법해석 변경을 올해 정기국회 회기(1월 24일∼6월 22일) 중 추진할 것이라는 이소자키 요스케(의<石 義>崎陽輔) 국가안보담당 총리보좌관의 발언에 관해 동행한 기자들에게 이렇게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공명당이 헌법 해석 변경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에 관해서 "허심탄회하게 각자 책임을 갖고 생각해야 할 문제"라며 "저절로 결론에 다가가기는 어렵다"고 언급했다. 그의 이날 발언은 이소자키 보좌관의 발언을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취지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앞서 야스쿠니 신사에 관해서도 "외교 문제가 돼 있는 상황에서 갈지 안갈지 말하는 것은 삼가하겠다"며 명확한 태도 표명을 피하다가 전격 참배한 바 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