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교과서 검정기준 개정…‘정부 견해 존중’ 명기

입력 2014.01.17 (11: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교과서에 근현대사 사안을 기술할 때 정부 견해를 존중하도록 교과서 검정 기준을 개정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문부성은 학생들에게 균형 있게 가르칠 수 있는 교과서가 되기 위한 것이라고, 개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그러나 언론들은 일본군 위안부와 난징대학살에 관한 기술이 한 쪽으로 치우쳐 있다는 집권 자민당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번 개정으로 일본 새 교과서에는 일본군 위안부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등이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히 해결됐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이 그대로 실리고,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한 부분은 축소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또 독도 영유권 주장 부분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정된 검정 기준은 올 봄 신청을 받는 2014년도 중학교 교과서 검정부터 적용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 교과서 검정기준 개정…‘정부 견해 존중’ 명기
    • 입력 2014-01-17 11:48:52
    국제
일본 문부과학성은 교과서에 근현대사 사안을 기술할 때 정부 견해를 존중하도록 교과서 검정 기준을 개정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문부성은 학생들에게 균형 있게 가르칠 수 있는 교과서가 되기 위한 것이라고, 개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그러나 언론들은 일본군 위안부와 난징대학살에 관한 기술이 한 쪽으로 치우쳐 있다는 집권 자민당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번 개정으로 일본 새 교과서에는 일본군 위안부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등이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히 해결됐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이 그대로 실리고,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한 부분은 축소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또 독도 영유권 주장 부분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정된 검정 기준은 올 봄 신청을 받는 2014년도 중학교 교과서 검정부터 적용됩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