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대사관 여전히 장성택 사진 게재…배경해석 분분

입력 2014.02.09 (09: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만고역적'으로 규정하고 흔적조차 지워버린 장성택 전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을 북한 주재 중국대사관이 여전히 홈페이지에 게시해놓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단순한 '실수'일 가능성도 있지만 최근 북중간 냉각 기류를 고려할 때 중국 측의 의도성이 더욱 커 보인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9일 연합뉴스가 북한주재 중국대사관 홈페이지(중국어판) 게시물을 확인한 결과, 중국과 북한의 '쌍방관계' 발전을 보여주는 항목에 2012년 8월 20일 올라온 장성택의 방중 관련 기사 두 건이 여전히 게재돼 있었다.

장성택은 당시 제3차 황금평 및 라선시 공동 개발을 위한 북중 개발합작연합지도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수십 명의 경제대표단을 이끌고 베이징을 찾아 극진한 대접을 받았다.

두 기사는 장성택이 각각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 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를 만나 회담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장성택이 후 전 주석과 회담하고 원 전 총리와 악수하는 사진도 게재돼 있다.

'쌍방관계'항목은 이후 한 번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장성택 방중 기사는 사실상 이 분야에서 가장 '최신소식'으로 남아있다.

그러나 홈페이지 언어를 '조선어'로 변경하면 두 기사는 검색되지 않았다.

북중관계 전문가들은 만약 중국대사관이 의도적으로 '조선어'로 작성된 장성택 기사를 삭제하고 '중국어판'은 그대로 둔 것이라면 장성택 처형과 관련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나타낸 것일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놓는다.

수만 건의 과거 기사를 하나하나 지워가며 장성택 흔적을 없애려 애쓰는 북한으로서는 중국이 양국의 통로 격인 주북 중국대사관 홈페이지에 '만고역적'의 사진과 기사를 띄워놓고 있는 것은 매우 난감한 일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정부는 공식적으로 장성택 사건에 대해 "북한 내부사무"라며 관망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장성택이 오랫동안 북중간 경제협력을 주도하며 중국 측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온 인물이라는 점에서 중국 지도부가 이번 사건으로 북한당국에 강한 분노를 느낄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중국대사관 측이 홈페이지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빚어진 현상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중국대사관 측이 지난달 6일에도 류훙차이(劉洪才) 중국대사의 신년사를 게시하는 등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관리해오는 점을 고려하면 '무관심'이나 '실수'로 인해 빚어진 현상일 가능성은 그리 커 보이지 않는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 대사관 여전히 장성택 사진 게재…배경해석 분분
    • 입력 2014-02-09 09:49:13
    연합뉴스
북한이 '만고역적'으로 규정하고 흔적조차 지워버린 장성택 전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을 북한 주재 중국대사관이 여전히 홈페이지에 게시해놓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단순한 '실수'일 가능성도 있지만 최근 북중간 냉각 기류를 고려할 때 중국 측의 의도성이 더욱 커 보인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9일 연합뉴스가 북한주재 중국대사관 홈페이지(중국어판) 게시물을 확인한 결과, 중국과 북한의 '쌍방관계' 발전을 보여주는 항목에 2012년 8월 20일 올라온 장성택의 방중 관련 기사 두 건이 여전히 게재돼 있었다. 장성택은 당시 제3차 황금평 및 라선시 공동 개발을 위한 북중 개발합작연합지도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수십 명의 경제대표단을 이끌고 베이징을 찾아 극진한 대접을 받았다. 두 기사는 장성택이 각각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 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를 만나 회담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장성택이 후 전 주석과 회담하고 원 전 총리와 악수하는 사진도 게재돼 있다. '쌍방관계'항목은 이후 한 번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장성택 방중 기사는 사실상 이 분야에서 가장 '최신소식'으로 남아있다. 그러나 홈페이지 언어를 '조선어'로 변경하면 두 기사는 검색되지 않았다. 북중관계 전문가들은 만약 중국대사관이 의도적으로 '조선어'로 작성된 장성택 기사를 삭제하고 '중국어판'은 그대로 둔 것이라면 장성택 처형과 관련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나타낸 것일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놓는다. 수만 건의 과거 기사를 하나하나 지워가며 장성택 흔적을 없애려 애쓰는 북한으로서는 중국이 양국의 통로 격인 주북 중국대사관 홈페이지에 '만고역적'의 사진과 기사를 띄워놓고 있는 것은 매우 난감한 일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정부는 공식적으로 장성택 사건에 대해 "북한 내부사무"라며 관망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장성택이 오랫동안 북중간 경제협력을 주도하며 중국 측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온 인물이라는 점에서 중국 지도부가 이번 사건으로 북한당국에 강한 분노를 느낄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중국대사관 측이 홈페이지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빚어진 현상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중국대사관 측이 지난달 6일에도 류훙차이(劉洪才) 중국대사의 신년사를 게시하는 등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관리해오는 점을 고려하면 '무관심'이나 '실수'로 인해 빚어진 현상일 가능성은 그리 커 보이지 않는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