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나항’ 어이없는 설계…예산 100억 날릴 판

입력 2014.02.26 (07:40) 수정 2014.02.26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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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경기도가 요트 같은 해양레저스포츠를 활성화하겠다며 화성시 제부도에 '마리나항'을 조성하고 있는데요.

6백억 원 짜리 이 대형 사업이 착공 반 년이 넘도록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송명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기도 서해안에 있는 작은 섬 제부도.

섬 북쪽 제부항은 내년까지 '마리나항'이 들어설 예정지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7월 착공식 이후 반년이 넘도록 갯벌이 그대로, 현장엔 굴착기 하나 없습니다.

<인터뷰> 어민 : "여기 마리나 건설한다는데 공사 안해요?" "한 번도 안했어요. 아예 시작도 안했어요."

해안을 준설해야 하는데 80만 톤이나 되는 준설토를 버릴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경기도는 당초 인근 탄도항에 준설토를 처리할 수 있는 투기장을 지을 계획을 세웠습니다.

제부항에서 뱃길로 2키로미터 남짓 떨어진 준설토 투기장 예정집니다. 보시다시피 아직 착공도 못한 상태여서 빨라야 2015년에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탄도항의 준설토 수용량은 32만 톤으로 버려야 할 양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인터뷰> 경기도 관계자 : "사업을 하다보면 설계변경이란걸 합니다. 설계변경으로 이게 된다고 판단한겁니다."

새로 검토된 준설토 투기장은 평택항. 탄도항보다 거리가 열 배 넘게 멀어 운반 예산만 백억 원 이상 더 듭니다.

<인터뷰> 경기도 관계자 : "(시공사 선정을) 최저가 낙찰로 하는거거든요. 당초 예산 범위를 넘지 않고 사업이 완료되는 것으로..."

이렇게 해서 경기도는 전체 사업비의 절반인 296억 원을 국비로 지원받으면서 정부의 감독을 받지 않았습니다.

당초 준설토를 버릴 수 없는 탄도항을 투기장으로 설계해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인 국비지원액 3백억 원을 넘지 않았고, 국토부는 전체 예산이 5백억 원을 넘는데도 총사업비관리대상사업 등록도 면제해줬습니다.

결국 332억 원이라는 최저가 낙찰로 선정된 시공사는 설계 변경을 통해 공사비를 더 받을 수 있게 돼 유착 의혹마저 일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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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리나항’ 어이없는 설계…예산 100억 날릴 판
    • 입력 2014-02-26 07:44:04
    • 수정2014-02-26 09: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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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요트 같은 해양레저스포츠를 활성화하겠다며 화성시 제부도에 '마리나항'을 조성하고 있는데요.

6백억 원 짜리 이 대형 사업이 착공 반 년이 넘도록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송명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기도 서해안에 있는 작은 섬 제부도.

섬 북쪽 제부항은 내년까지 '마리나항'이 들어설 예정지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7월 착공식 이후 반년이 넘도록 갯벌이 그대로, 현장엔 굴착기 하나 없습니다.

<인터뷰> 어민 : "여기 마리나 건설한다는데 공사 안해요?" "한 번도 안했어요. 아예 시작도 안했어요."

해안을 준설해야 하는데 80만 톤이나 되는 준설토를 버릴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경기도는 당초 인근 탄도항에 준설토를 처리할 수 있는 투기장을 지을 계획을 세웠습니다.

제부항에서 뱃길로 2키로미터 남짓 떨어진 준설토 투기장 예정집니다. 보시다시피 아직 착공도 못한 상태여서 빨라야 2015년에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탄도항의 준설토 수용량은 32만 톤으로 버려야 할 양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인터뷰> 경기도 관계자 : "사업을 하다보면 설계변경이란걸 합니다. 설계변경으로 이게 된다고 판단한겁니다."

새로 검토된 준설토 투기장은 평택항. 탄도항보다 거리가 열 배 넘게 멀어 운반 예산만 백억 원 이상 더 듭니다.

<인터뷰> 경기도 관계자 : "(시공사 선정을) 최저가 낙찰로 하는거거든요. 당초 예산 범위를 넘지 않고 사업이 완료되는 것으로..."

이렇게 해서 경기도는 전체 사업비의 절반인 296억 원을 국비로 지원받으면서 정부의 감독을 받지 않았습니다.

당초 준설토를 버릴 수 없는 탄도항을 투기장으로 설계해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인 국비지원액 3백억 원을 넘지 않았고, 국토부는 전체 예산이 5백억 원을 넘는데도 총사업비관리대상사업 등록도 면제해줬습니다.

결국 332억 원이라는 최저가 낙찰로 선정된 시공사는 설계 변경을 통해 공사비를 더 받을 수 있게 돼 유착 의혹마저 일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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