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입양인단체 ‘미 입양아 사망’ 복지부에 질의

입력 2014.03.04 (10: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미국으로 입양된 한인 아동 현수가 3개월여 만에 심한 부상으로 숨진 사건과 관련해 아동인권단체와 입양인단체 등이 보건복지부에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공개질의서를 보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과 국제아동인권센터, 진실과 화해를 위한 입양인모임 등은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국제입양에 대한 관리감독 실태와 재발 방지 대책을 묻는 질의서를 보내고 오는 12일까지 공개 답변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단체는 정부가 현수의 원 가정 보호와 국내입양을 위해 충분한 지원과 조치를 했는지, 국외입양 과정에서 입양기관 간 업무협약을 제대로 감독했는지 질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국내 입양은 입양 적격 검증이나 사후관리의 절차와 수준이 법으로 규정돼 있는 반면 국외입양은 입양기관 간 업무협약에만 의존하고 있다면서 국외입양이 한국 정부의 감독에서 벗어나 있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2010년 미혼가정에서 미숙아로 태어나 발달지체를 겪고 있던 현수는 위탁가정 등에서 지내다 만 3세가 지난 지난해 10월 미국으로 입양됐으나, 지난달 3일 숨졌습니다.

현지 수사기관은 양아버지 브라이언 패트릭 오캘러한 씨를 아동학대와 살인 혐의로 구속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동·입양인단체 ‘미 입양아 사망’ 복지부에 질의
    • 입력 2014-03-04 10:11:37
    사회
지난해 10월 미국으로 입양된 한인 아동 현수가 3개월여 만에 심한 부상으로 숨진 사건과 관련해 아동인권단체와 입양인단체 등이 보건복지부에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공개질의서를 보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과 국제아동인권센터, 진실과 화해를 위한 입양인모임 등은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국제입양에 대한 관리감독 실태와 재발 방지 대책을 묻는 질의서를 보내고 오는 12일까지 공개 답변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단체는 정부가 현수의 원 가정 보호와 국내입양을 위해 충분한 지원과 조치를 했는지, 국외입양 과정에서 입양기관 간 업무협약을 제대로 감독했는지 질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국내 입양은 입양 적격 검증이나 사후관리의 절차와 수준이 법으로 규정돼 있는 반면 국외입양은 입양기관 간 업무협약에만 의존하고 있다면서 국외입양이 한국 정부의 감독에서 벗어나 있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2010년 미혼가정에서 미숙아로 태어나 발달지체를 겪고 있던 현수는 위탁가정 등에서 지내다 만 3세가 지난 지난해 10월 미국으로 입양됐으나, 지난달 3일 숨졌습니다. 현지 수사기관은 양아버지 브라이언 패트릭 오캘러한 씨를 아동학대와 살인 혐의로 구속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