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통화 장애…일부 이용자 3시간째 불편

입력 2014.03.20 (22:59) 수정 2014.03.20 (23:2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의 네트워크에서 20일 저녁부터 장애가 발생해 일부 이용자들이 통화를 할 수 없는 등 큰 불편을 겪었다

SK텔레콤은 자사의 일부 통화 망이 이날 오후 6시께부터 약 24분간 장애를 일으켜 특정 국번대의 고객들이 통화를 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통화 망 장애는 오후 6시 24분께 복구가 됐지만 이후 전화가 몰리면서 통신망이 과부하 상태가 돼 실제 통화 불편은 오후 10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기간 일부 이용자에게 전화를 걸면 '결번(없는 번호)'이라고 나오거나 아무런 신호음이 없이 전화가 끊기는 현상이 나타났다. 장애는 서울은 물론이고 전남과 광주 등 지방에서도 발생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장애가 전화를 거는 상대의 위치를 찾아주는 HLR(가입자 확인 모듈)이라는 장비에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장애는 퇴근 시간에 일어난 탓에 SK텔레콤 가입자는 물론이고 이들과 연락하려던 다른 이동통신사 가입자들까지 불편을 겪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 이용자는 음성 통신뿐 아니라 데이터 송수신도 안 됐다고 밝힌 만큼 이메일이나 지도, 내비게이션 등 데이터 서비스 이용에도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망을 이용한 택시 등의 결제 서비스도 일부 마비돼 이용자들이 혼란과 불편을 겪었다.

특히 SK텔레콤의 이번 장애는 지난 13일 데이터망 장애가 있은 지 불과 일주일만에 다시 발생한 것이다.

이용자들은 트위터 등을 통해 "통신사가 전화가 안 되면 어떻게 하느냐"(@NCC***), "지난주에도 장애가 있더니 이번 주에도 또 그런다"(@JKH***), "급한 일 때문에 전화했는데 상대방 통신사가 SKT인지 전화 연결이 안 된다"(@JON***) 등 불만을 쏟아냈다.

통신장애와 관련해 궁금증을 가진 가입자들이 검색 사이트 등을 통해 SK텔레콤 홈페이지에 한꺼번에 접속하면서 홈페이지도 오후 10시 현재 다운된 상태다.

SK텔레콤 약관에는 고객 책임 없이 3시간 이상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면 원칙적으로 기본료와 부가사용료의 6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최저 기준으로 손해배상 받을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SK텔레콤 통화 장애…일부 이용자 3시간째 불편
    • 입력 2014-03-20 22:59:23
    • 수정2014-03-20 23:25:51
    연합뉴스
SK텔레콤의 네트워크에서 20일 저녁부터 장애가 발생해 일부 이용자들이 통화를 할 수 없는 등 큰 불편을 겪었다 SK텔레콤은 자사의 일부 통화 망이 이날 오후 6시께부터 약 24분간 장애를 일으켜 특정 국번대의 고객들이 통화를 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통화 망 장애는 오후 6시 24분께 복구가 됐지만 이후 전화가 몰리면서 통신망이 과부하 상태가 돼 실제 통화 불편은 오후 10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기간 일부 이용자에게 전화를 걸면 '결번(없는 번호)'이라고 나오거나 아무런 신호음이 없이 전화가 끊기는 현상이 나타났다. 장애는 서울은 물론이고 전남과 광주 등 지방에서도 발생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장애가 전화를 거는 상대의 위치를 찾아주는 HLR(가입자 확인 모듈)이라는 장비에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장애는 퇴근 시간에 일어난 탓에 SK텔레콤 가입자는 물론이고 이들과 연락하려던 다른 이동통신사 가입자들까지 불편을 겪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 이용자는 음성 통신뿐 아니라 데이터 송수신도 안 됐다고 밝힌 만큼 이메일이나 지도, 내비게이션 등 데이터 서비스 이용에도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망을 이용한 택시 등의 결제 서비스도 일부 마비돼 이용자들이 혼란과 불편을 겪었다. 특히 SK텔레콤의 이번 장애는 지난 13일 데이터망 장애가 있은 지 불과 일주일만에 다시 발생한 것이다. 이용자들은 트위터 등을 통해 "통신사가 전화가 안 되면 어떻게 하느냐"(@NCC***), "지난주에도 장애가 있더니 이번 주에도 또 그런다"(@JKH***), "급한 일 때문에 전화했는데 상대방 통신사가 SKT인지 전화 연결이 안 된다"(@JON***) 등 불만을 쏟아냈다. 통신장애와 관련해 궁금증을 가진 가입자들이 검색 사이트 등을 통해 SK텔레콤 홈페이지에 한꺼번에 접속하면서 홈페이지도 오후 10시 현재 다운된 상태다. SK텔레콤 약관에는 고객 책임 없이 3시간 이상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면 원칙적으로 기본료와 부가사용료의 6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최저 기준으로 손해배상 받을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패럴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