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못쓰는 장애인 전용차
입력 2014.04.01 (06:51)
수정 2014.04.01 (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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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은 장애인 전용 차량이 따로 출시되는데, 대부분 하이패스 단말기가 기본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오히려 장애인들의 불편을 부추기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조선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급 지체장애인 김미숙 씨.
손으로만 운전하는 장애인 전용차를 몰고 다닙니다.
차 뒷거울에는 출고될 때부터 하이패스 단말기가 내장돼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단말기가 장애인용이 아니라는 겁니다.
<인터뷰> 김미숙(1급 지체장애인) : "하이패스가 있으니까 아 이거 되겠구나 장애인 할인 되겠구나 하고 했는데 막상 써보니까 이것이 안되더라고요."
할인을 받으려면 비싼돈을 주고 장애인용 단말기를 따로 사서 설치해야합니다.
그러나 내장 단말기가 켜져 있으면 장애인용 단말기는 인식 되지 않습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직원 : "차로에서 단말기 두 대가 켜져 있으면 둘 중에 어느 쪽을 인식해야 될지 기계가 인지를 못합니다."
따라서 시동을 켤 때마다 내장 하이패스 단말기의 전원을 끄거나 카센터에서 아예 회로를 끊어야 합니다.
<녹취> 00자동차 직원 : "일반용으로 출고가 되기 때문에 고속도로 주행을 하고 결제하실 때 장애인용 차량이라고 해서 그 때 할인을 받으셔야 하는 겁니다."
한해 출고되는 장애인 전용차량은 5천여대,
장애인 전용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단말기를 설치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선우입니다.
요즘은 장애인 전용 차량이 따로 출시되는데, 대부분 하이패스 단말기가 기본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오히려 장애인들의 불편을 부추기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조선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급 지체장애인 김미숙 씨.
손으로만 운전하는 장애인 전용차를 몰고 다닙니다.
차 뒷거울에는 출고될 때부터 하이패스 단말기가 내장돼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단말기가 장애인용이 아니라는 겁니다.
<인터뷰> 김미숙(1급 지체장애인) : "하이패스가 있으니까 아 이거 되겠구나 장애인 할인 되겠구나 하고 했는데 막상 써보니까 이것이 안되더라고요."
할인을 받으려면 비싼돈을 주고 장애인용 단말기를 따로 사서 설치해야합니다.
그러나 내장 단말기가 켜져 있으면 장애인용 단말기는 인식 되지 않습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직원 : "차로에서 단말기 두 대가 켜져 있으면 둘 중에 어느 쪽을 인식해야 될지 기계가 인지를 못합니다."
따라서 시동을 켤 때마다 내장 하이패스 단말기의 전원을 끄거나 카센터에서 아예 회로를 끊어야 합니다.
<녹취> 00자동차 직원 : "일반용으로 출고가 되기 때문에 고속도로 주행을 하고 결제하실 때 장애인용 차량이라고 해서 그 때 할인을 받으셔야 하는 겁니다."
한해 출고되는 장애인 전용차량은 5천여대,
장애인 전용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단말기를 설치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선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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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패스 못쓰는 장애인 전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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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01 06:52:47
- 수정2014-04-01 07:06:00
<앵커 멘트>
요즘은 장애인 전용 차량이 따로 출시되는데, 대부분 하이패스 단말기가 기본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오히려 장애인들의 불편을 부추기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조선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급 지체장애인 김미숙 씨.
손으로만 운전하는 장애인 전용차를 몰고 다닙니다.
차 뒷거울에는 출고될 때부터 하이패스 단말기가 내장돼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단말기가 장애인용이 아니라는 겁니다.
<인터뷰> 김미숙(1급 지체장애인) : "하이패스가 있으니까 아 이거 되겠구나 장애인 할인 되겠구나 하고 했는데 막상 써보니까 이것이 안되더라고요."
할인을 받으려면 비싼돈을 주고 장애인용 단말기를 따로 사서 설치해야합니다.
그러나 내장 단말기가 켜져 있으면 장애인용 단말기는 인식 되지 않습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직원 : "차로에서 단말기 두 대가 켜져 있으면 둘 중에 어느 쪽을 인식해야 될지 기계가 인지를 못합니다."
따라서 시동을 켤 때마다 내장 하이패스 단말기의 전원을 끄거나 카센터에서 아예 회로를 끊어야 합니다.
<녹취> 00자동차 직원 : "일반용으로 출고가 되기 때문에 고속도로 주행을 하고 결제하실 때 장애인용 차량이라고 해서 그 때 할인을 받으셔야 하는 겁니다."
한해 출고되는 장애인 전용차량은 5천여대,
장애인 전용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단말기를 설치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선우입니다.
요즘은 장애인 전용 차량이 따로 출시되는데, 대부분 하이패스 단말기가 기본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오히려 장애인들의 불편을 부추기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조선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급 지체장애인 김미숙 씨.
손으로만 운전하는 장애인 전용차를 몰고 다닙니다.
차 뒷거울에는 출고될 때부터 하이패스 단말기가 내장돼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단말기가 장애인용이 아니라는 겁니다.
<인터뷰> 김미숙(1급 지체장애인) : "하이패스가 있으니까 아 이거 되겠구나 장애인 할인 되겠구나 하고 했는데 막상 써보니까 이것이 안되더라고요."
할인을 받으려면 비싼돈을 주고 장애인용 단말기를 따로 사서 설치해야합니다.
그러나 내장 단말기가 켜져 있으면 장애인용 단말기는 인식 되지 않습니다.
<녹취> 한국도로공사 직원 : "차로에서 단말기 두 대가 켜져 있으면 둘 중에 어느 쪽을 인식해야 될지 기계가 인지를 못합니다."
따라서 시동을 켤 때마다 내장 하이패스 단말기의 전원을 끄거나 카센터에서 아예 회로를 끊어야 합니다.
<녹취> 00자동차 직원 : "일반용으로 출고가 되기 때문에 고속도로 주행을 하고 결제하실 때 장애인용 차량이라고 해서 그 때 할인을 받으셔야 하는 겁니다."
한해 출고되는 장애인 전용차량은 5천여대,
장애인 전용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단말기를 설치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선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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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우 기자 ssu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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