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크리스마스 등 특정 기간에만 발행하는 이벤트 복권, 한국판 '파워볼' 등 새로운 복권 상품 개발·출시를 검토 중이다.
17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특정 시기에만 발행하는 이벤트성 인쇄·전자복권, 로또와는 다른 방식의 온라인복권 등을 새로 만들어 복권상품을 다양화하는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복권 시장의 온라인복권(로또) 쏠림 현상이 지나쳐 '복권=로또=대박'이라는 생각이 자리 잡으면서 사행성 인식이 심화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지난해 복권상품 총 판매액 약 3조2천300억원 중 92.4%에 해당하는 2조9천800억원 가량이 온라인복권 로또였다.
추첨식 연금복권과 즉석식 스피또 등 총 4종류를 발행하는 인쇄복권 판매액은 전체의 6.5%인 2천100억원 가량에 불과했다. 메가빙고 등 발행종류만 총 7개에 이르는 전자복권 판매액은 전체의 1%인 330억원에 그쳤다.
정부는 최근 완료된 '복권제도 중장기 발전방안' 용역보고서 등을 참고해 새 복권상품의 방식과 종류를 검토 중이다.
크리스마스 등 특정 기간에만 발행해 복권 수익을 소외계층에 지원하는 방식의 이벤트 복권, 숫자를 긁어 수식을 완성해 당첨 여부를 결정하는 복권 등이 검토 대상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호주나 미국의 '파워볼' 등을 참고해 숫자 선택 방식을 다양화하는 방식으로 현재 '로또' 한 종류만 발행되고 있는 온라인복권 상품을 추가 출시할 가능성도 있다.
다양한 방식과 목적을 가진 복권이 출시되면 로또 쏠림현상이 완화돼 사행성보다는 여가·레저성이 높아지며, 복권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그러나 새 상품이 만들어져 복권 종류가 다양해지면 오히려 복권 구입 열풍과 함께 사행성 조장, '한탕주의' 부채질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복권위 관계자는 "중장기적 방향에서 복권 상품 다양화를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온 것은 아니다"라며 "복권의 수익성과 공공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17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특정 시기에만 발행하는 이벤트성 인쇄·전자복권, 로또와는 다른 방식의 온라인복권 등을 새로 만들어 복권상품을 다양화하는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복권 시장의 온라인복권(로또) 쏠림 현상이 지나쳐 '복권=로또=대박'이라는 생각이 자리 잡으면서 사행성 인식이 심화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지난해 복권상품 총 판매액 약 3조2천300억원 중 92.4%에 해당하는 2조9천800억원 가량이 온라인복권 로또였다.
추첨식 연금복권과 즉석식 스피또 등 총 4종류를 발행하는 인쇄복권 판매액은 전체의 6.5%인 2천100억원 가량에 불과했다. 메가빙고 등 발행종류만 총 7개에 이르는 전자복권 판매액은 전체의 1%인 330억원에 그쳤다.
정부는 최근 완료된 '복권제도 중장기 발전방안' 용역보고서 등을 참고해 새 복권상품의 방식과 종류를 검토 중이다.
크리스마스 등 특정 기간에만 발행해 복권 수익을 소외계층에 지원하는 방식의 이벤트 복권, 숫자를 긁어 수식을 완성해 당첨 여부를 결정하는 복권 등이 검토 대상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호주나 미국의 '파워볼' 등을 참고해 숫자 선택 방식을 다양화하는 방식으로 현재 '로또' 한 종류만 발행되고 있는 온라인복권 상품을 추가 출시할 가능성도 있다.
다양한 방식과 목적을 가진 복권이 출시되면 로또 쏠림현상이 완화돼 사행성보다는 여가·레저성이 높아지며, 복권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그러나 새 상품이 만들어져 복권 종류가 다양해지면 오히려 복권 구입 열풍과 함께 사행성 조장, '한탕주의' 부채질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복권위 관계자는 "중장기적 방향에서 복권 상품 다양화를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온 것은 아니다"라며 "복권의 수익성과 공공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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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탄절 복권, 한국판 파워볼 등 새 복권 출시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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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17 06:25:48
정부가 크리스마스 등 특정 기간에만 발행하는 이벤트 복권, 한국판 '파워볼' 등 새로운 복권 상품 개발·출시를 검토 중이다.
17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특정 시기에만 발행하는 이벤트성 인쇄·전자복권, 로또와는 다른 방식의 온라인복권 등을 새로 만들어 복권상품을 다양화하는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복권 시장의 온라인복권(로또) 쏠림 현상이 지나쳐 '복권=로또=대박'이라는 생각이 자리 잡으면서 사행성 인식이 심화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지난해 복권상품 총 판매액 약 3조2천300억원 중 92.4%에 해당하는 2조9천800억원 가량이 온라인복권 로또였다.
추첨식 연금복권과 즉석식 스피또 등 총 4종류를 발행하는 인쇄복권 판매액은 전체의 6.5%인 2천100억원 가량에 불과했다. 메가빙고 등 발행종류만 총 7개에 이르는 전자복권 판매액은 전체의 1%인 330억원에 그쳤다.
정부는 최근 완료된 '복권제도 중장기 발전방안' 용역보고서 등을 참고해 새 복권상품의 방식과 종류를 검토 중이다.
크리스마스 등 특정 기간에만 발행해 복권 수익을 소외계층에 지원하는 방식의 이벤트 복권, 숫자를 긁어 수식을 완성해 당첨 여부를 결정하는 복권 등이 검토 대상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호주나 미국의 '파워볼' 등을 참고해 숫자 선택 방식을 다양화하는 방식으로 현재 '로또' 한 종류만 발행되고 있는 온라인복권 상품을 추가 출시할 가능성도 있다.
다양한 방식과 목적을 가진 복권이 출시되면 로또 쏠림현상이 완화돼 사행성보다는 여가·레저성이 높아지며, 복권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그러나 새 상품이 만들어져 복권 종류가 다양해지면 오히려 복권 구입 열풍과 함께 사행성 조장, '한탕주의' 부채질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복권위 관계자는 "중장기적 방향에서 복권 상품 다양화를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온 것은 아니다"라며 "복권의 수익성과 공공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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