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노후 선박 모두 최고 등급
입력 2014.04.23 (07:24)
수정 2014.04.23 (08: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세월호처럼 20년이 넘은 노후 선박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해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세월호는 지난 2월 대표적인 검사기관인 한국선급으로부터 정기검사를 받았는데요, 그 결과가 어땠을까요?
강성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제 선령 20년이 지나 해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할 세월호.
지난 2월 한국선급이 실시한 세월호에 대한 정기검사 보고서입니다.
엔진과 실린더, 조타기 등 주요 설비를 포함한 200여 항목을 검사했지만 총평에는 지적 사항이나 유의 사항, 어떤 언급도 없습니다.
세부 항목에서도 전 항목에 걸쳐 '만족' 등급인 'X'등급을 받았습니다.
X 등급은 선급 검사원이 직접 검사해 확인했다는 뜻으로 선급이 정한 5가지 등급 가운데 최고 수준입니다.
이처럼 노후 선박에 대한 검사 결과가 모두 만족으로 나온 보고서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인터뷰> 이규열(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명예교수) : "특별히 알 수 있는, 우리가 이것(보고서)으로부터 선박의 안전에 대한 건, 알 수 있는 항목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검사가 대충대충 실시됐다는 것입니다.
이번 세월호 정기검사를 맡은 한국선급의 직원은 여수광양지부장과 수석 검사원 등 3명.
KBS취재진과 이미 통화한 이들은 이 보고서에 대한 의문 사항을 추가 질문하려는 전화를 받지 않았습니다.
<녹취> 한국선급 관계자(음성변조) : "(아까 두시반까지는 들어오신다고 하셨잖아요?) 지금 제가 전화를 해보니까 휴대전화가 꺼져 있어서..."
KBS 뉴스 강성원입니다.
세월호처럼 20년이 넘은 노후 선박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해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세월호는 지난 2월 대표적인 검사기관인 한국선급으로부터 정기검사를 받았는데요, 그 결과가 어땠을까요?
강성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제 선령 20년이 지나 해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할 세월호.
지난 2월 한국선급이 실시한 세월호에 대한 정기검사 보고서입니다.
엔진과 실린더, 조타기 등 주요 설비를 포함한 200여 항목을 검사했지만 총평에는 지적 사항이나 유의 사항, 어떤 언급도 없습니다.
세부 항목에서도 전 항목에 걸쳐 '만족' 등급인 'X'등급을 받았습니다.
X 등급은 선급 검사원이 직접 검사해 확인했다는 뜻으로 선급이 정한 5가지 등급 가운데 최고 수준입니다.
이처럼 노후 선박에 대한 검사 결과가 모두 만족으로 나온 보고서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인터뷰> 이규열(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명예교수) : "특별히 알 수 있는, 우리가 이것(보고서)으로부터 선박의 안전에 대한 건, 알 수 있는 항목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검사가 대충대충 실시됐다는 것입니다.
이번 세월호 정기검사를 맡은 한국선급의 직원은 여수광양지부장과 수석 검사원 등 3명.
KBS취재진과 이미 통화한 이들은 이 보고서에 대한 의문 사항을 추가 질문하려는 전화를 받지 않았습니다.
<녹취> 한국선급 관계자(음성변조) : "(아까 두시반까지는 들어오신다고 하셨잖아요?) 지금 제가 전화를 해보니까 휴대전화가 꺼져 있어서..."
KBS 뉴스 강성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20년 노후 선박 모두 최고 등급
-
- 입력 2014-04-23 07:27:09
- 수정2014-04-23 08:04:24
<앵커 멘트>
세월호처럼 20년이 넘은 노후 선박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해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세월호는 지난 2월 대표적인 검사기관인 한국선급으로부터 정기검사를 받았는데요, 그 결과가 어땠을까요?
강성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제 선령 20년이 지나 해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할 세월호.
지난 2월 한국선급이 실시한 세월호에 대한 정기검사 보고서입니다.
엔진과 실린더, 조타기 등 주요 설비를 포함한 200여 항목을 검사했지만 총평에는 지적 사항이나 유의 사항, 어떤 언급도 없습니다.
세부 항목에서도 전 항목에 걸쳐 '만족' 등급인 'X'등급을 받았습니다.
X 등급은 선급 검사원이 직접 검사해 확인했다는 뜻으로 선급이 정한 5가지 등급 가운데 최고 수준입니다.
이처럼 노후 선박에 대한 검사 결과가 모두 만족으로 나온 보고서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인터뷰> 이규열(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명예교수) : "특별히 알 수 있는, 우리가 이것(보고서)으로부터 선박의 안전에 대한 건, 알 수 있는 항목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검사가 대충대충 실시됐다는 것입니다.
이번 세월호 정기검사를 맡은 한국선급의 직원은 여수광양지부장과 수석 검사원 등 3명.
KBS취재진과 이미 통화한 이들은 이 보고서에 대한 의문 사항을 추가 질문하려는 전화를 받지 않았습니다.
<녹취> 한국선급 관계자(음성변조) : "(아까 두시반까지는 들어오신다고 하셨잖아요?) 지금 제가 전화를 해보니까 휴대전화가 꺼져 있어서..."
KBS 뉴스 강성원입니다.
세월호처럼 20년이 넘은 노후 선박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해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세월호는 지난 2월 대표적인 검사기관인 한국선급으로부터 정기검사를 받았는데요, 그 결과가 어땠을까요?
강성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제 선령 20년이 지나 해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할 세월호.
지난 2월 한국선급이 실시한 세월호에 대한 정기검사 보고서입니다.
엔진과 실린더, 조타기 등 주요 설비를 포함한 200여 항목을 검사했지만 총평에는 지적 사항이나 유의 사항, 어떤 언급도 없습니다.
세부 항목에서도 전 항목에 걸쳐 '만족' 등급인 'X'등급을 받았습니다.
X 등급은 선급 검사원이 직접 검사해 확인했다는 뜻으로 선급이 정한 5가지 등급 가운데 최고 수준입니다.
이처럼 노후 선박에 대한 검사 결과가 모두 만족으로 나온 보고서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인터뷰> 이규열(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명예교수) : "특별히 알 수 있는, 우리가 이것(보고서)으로부터 선박의 안전에 대한 건, 알 수 있는 항목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검사가 대충대충 실시됐다는 것입니다.
이번 세월호 정기검사를 맡은 한국선급의 직원은 여수광양지부장과 수석 검사원 등 3명.
KBS취재진과 이미 통화한 이들은 이 보고서에 대한 의문 사항을 추가 질문하려는 전화를 받지 않았습니다.
<녹취> 한국선급 관계자(음성변조) : "(아까 두시반까지는 들어오신다고 하셨잖아요?) 지금 제가 전화를 해보니까 휴대전화가 꺼져 있어서..."
KBS 뉴스 강성원입니다.
-
-
강성원 기자 kangsw@kbs.co.kr
강성원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