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진 해운, 인천-제주 20년째 독점…특혜?
입력 2014.04.23 (21:28)
수정 2014.04.23 (22:3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청해진 해운은 인천과 제주를 잇는 노선을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청해진 해운의 전신인 세모 해운 시절까지 합치면 20년째 알짜 노선을 독점하고 있는 거라서 특혜 의혹도 일고 있습니다.
이진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5년 5월 인천과 제주를 오가는 세모고속 훼리호가 첫 운항을 시작합니다.
당시 세모해운은 4년전 사업면허를 취득했지만 여객선을 확보하지 못해 면허 획득과 반납을 몇 차례 되풀이했습니다.
관련법규에는 면허를 받은 해운사가 1년 내 선박을 확보하지 못하면 1회에 한해서 1년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었습니다.
<녹취> 해운사 관계자 : "한 번에 한해서 연장을 해주는 수가 있긴 있어요. 있는데 3~4년 동안 이렇게 해주는 건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건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법쪽에는 그런 근거가 찾기 어려울 것 같아요."
특혜의혹의 나오는 이유입니다.
4년 뒤 부도가 난 세모해운을 청해진 해운이 인수했습니다.
당시 청해진 해운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빼돌린 재산으로 세웠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었습니다.
이후 알짜배기 노선으로 알려진 인천~제주 항로는 지금까지 청해진 해운이 독점해 왔습니다.
<녹취> 여객 선사 직원 : "다른 선사가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하는데 선박이 기존에 항해해서 좋은 시간을 다 선점해서..."
청해진 해운은 사고가 나기 전까지 주 5회 인천과 제주항로를 운항하며 화물과 승객을 독점해왔습니다.
KBS 뉴스 이진성입니다.
청해진 해운은 인천과 제주를 잇는 노선을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청해진 해운의 전신인 세모 해운 시절까지 합치면 20년째 알짜 노선을 독점하고 있는 거라서 특혜 의혹도 일고 있습니다.
이진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5년 5월 인천과 제주를 오가는 세모고속 훼리호가 첫 운항을 시작합니다.
당시 세모해운은 4년전 사업면허를 취득했지만 여객선을 확보하지 못해 면허 획득과 반납을 몇 차례 되풀이했습니다.
관련법규에는 면허를 받은 해운사가 1년 내 선박을 확보하지 못하면 1회에 한해서 1년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었습니다.
<녹취> 해운사 관계자 : "한 번에 한해서 연장을 해주는 수가 있긴 있어요. 있는데 3~4년 동안 이렇게 해주는 건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건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법쪽에는 그런 근거가 찾기 어려울 것 같아요."
특혜의혹의 나오는 이유입니다.
4년 뒤 부도가 난 세모해운을 청해진 해운이 인수했습니다.
당시 청해진 해운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빼돌린 재산으로 세웠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었습니다.
이후 알짜배기 노선으로 알려진 인천~제주 항로는 지금까지 청해진 해운이 독점해 왔습니다.
<녹취> 여객 선사 직원 : "다른 선사가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하는데 선박이 기존에 항해해서 좋은 시간을 다 선점해서..."
청해진 해운은 사고가 나기 전까지 주 5회 인천과 제주항로를 운항하며 화물과 승객을 독점해왔습니다.
KBS 뉴스 이진성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청해진 해운, 인천-제주 20년째 독점…특혜?
-
- 입력 2014-04-23 21:30:30
- 수정2014-04-23 22:35:17
<앵커 멘트>
청해진 해운은 인천과 제주를 잇는 노선을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청해진 해운의 전신인 세모 해운 시절까지 합치면 20년째 알짜 노선을 독점하고 있는 거라서 특혜 의혹도 일고 있습니다.
이진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5년 5월 인천과 제주를 오가는 세모고속 훼리호가 첫 운항을 시작합니다.
당시 세모해운은 4년전 사업면허를 취득했지만 여객선을 확보하지 못해 면허 획득과 반납을 몇 차례 되풀이했습니다.
관련법규에는 면허를 받은 해운사가 1년 내 선박을 확보하지 못하면 1회에 한해서 1년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었습니다.
<녹취> 해운사 관계자 : "한 번에 한해서 연장을 해주는 수가 있긴 있어요. 있는데 3~4년 동안 이렇게 해주는 건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건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법쪽에는 그런 근거가 찾기 어려울 것 같아요."
특혜의혹의 나오는 이유입니다.
4년 뒤 부도가 난 세모해운을 청해진 해운이 인수했습니다.
당시 청해진 해운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빼돌린 재산으로 세웠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었습니다.
이후 알짜배기 노선으로 알려진 인천~제주 항로는 지금까지 청해진 해운이 독점해 왔습니다.
<녹취> 여객 선사 직원 : "다른 선사가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하는데 선박이 기존에 항해해서 좋은 시간을 다 선점해서..."
청해진 해운은 사고가 나기 전까지 주 5회 인천과 제주항로를 운항하며 화물과 승객을 독점해왔습니다.
KBS 뉴스 이진성입니다.
청해진 해운은 인천과 제주를 잇는 노선을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청해진 해운의 전신인 세모 해운 시절까지 합치면 20년째 알짜 노선을 독점하고 있는 거라서 특혜 의혹도 일고 있습니다.
이진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5년 5월 인천과 제주를 오가는 세모고속 훼리호가 첫 운항을 시작합니다.
당시 세모해운은 4년전 사업면허를 취득했지만 여객선을 확보하지 못해 면허 획득과 반납을 몇 차례 되풀이했습니다.
관련법규에는 면허를 받은 해운사가 1년 내 선박을 확보하지 못하면 1회에 한해서 1년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었습니다.
<녹취> 해운사 관계자 : "한 번에 한해서 연장을 해주는 수가 있긴 있어요. 있는데 3~4년 동안 이렇게 해주는 건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건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법쪽에는 그런 근거가 찾기 어려울 것 같아요."
특혜의혹의 나오는 이유입니다.
4년 뒤 부도가 난 세모해운을 청해진 해운이 인수했습니다.
당시 청해진 해운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빼돌린 재산으로 세웠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었습니다.
이후 알짜배기 노선으로 알려진 인천~제주 항로는 지금까지 청해진 해운이 독점해 왔습니다.
<녹취> 여객 선사 직원 : "다른 선사가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하는데 선박이 기존에 항해해서 좋은 시간을 다 선점해서..."
청해진 해운은 사고가 나기 전까지 주 5회 인천과 제주항로를 운항하며 화물과 승객을 독점해왔습니다.
KBS 뉴스 이진성입니다.
-
-
이진성 기자 e-gija@kbs.co.kr
이진성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슈
세월호 ‘침몰’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