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미드 자재 운반 비법은 ‘젖은 모래’

입력 2014.05.02 (10:4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이 피라미드에 사용된 무거운 석재를 운반하기 위해 젖은 모래를 이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네덜란드의 FOM재단과 암스테르대학 연구팀은 모래에 적당한 양의 물을 뿌리면 썰매를 끄는 데 필요한 힘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고대 이집트인들은 썰매에 무거운 자재를 실은 뒤 모래에 물을 뿌려 썰매와 모래의 마찰력을 줄이는 방법을 썼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연구진은 이런 방식으로 피라미드 자재 운반에 필요한 인력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기원전 1900년경 만들어진 제후티호텝의 무덤에서 발견된 벽화를 보면 인부들이 큰 조각상이 실린 썰매를 끌고 썰매 앞쪽의 모래에 인부들이 물을 뿌리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피라미드 자재 운반 비법은 ‘젖은 모래’
    • 입력 2014-05-02 10:45:13
    국제
고대 이집트인들이 피라미드에 사용된 무거운 석재를 운반하기 위해 젖은 모래를 이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네덜란드의 FOM재단과 암스테르대학 연구팀은 모래에 적당한 양의 물을 뿌리면 썰매를 끄는 데 필요한 힘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고대 이집트인들은 썰매에 무거운 자재를 실은 뒤 모래에 물을 뿌려 썰매와 모래의 마찰력을 줄이는 방법을 썼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연구진은 이런 방식으로 피라미드 자재 운반에 필요한 인력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기원전 1900년경 만들어진 제후티호텝의 무덤에서 발견된 벽화를 보면 인부들이 큰 조각상이 실린 썰매를 끌고 썰매 앞쪽의 모래에 인부들이 물을 뿌리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