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단속·수사 집중…해난 구조 소홀
입력 2014.05.05 (23:46)
수정 2014.05.06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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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해경은 창설한 지 61년이나 됐지만 해난 구조는 얼마나 무능한지 이번 참사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우리 해경은 왜 해난 구조 역량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을까요?
강나루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953년, 이승만 정부는 일본 어선의 불법 조업을 막기 위해 '해양경찰대'를 신설합니다.
낡은 경비정 여섯 척으로 시작한 해경은 1996년 해양수산부 산하 외청으로 독립하면서 규모가 커졌습니다.
현재 함정 300여 척, 인력 만 천여 명에 이릅니다.
하지만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덩치는 커졌지만 내부 역량은 따라가지 못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태생이 '경찰'이다 보니, 힘을 행사하는 단속과 수사,경비 분야는 주목받고 강화됐지만 해난 구조는 소홀한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만 천여 명 가운데 해상 구조를 담당하는 잠수 인력은 채 2백 명이 안 됩니다.
1996년 이후, 해경청장 13명 가운데 11명이 해상 근무 경력이 없는 이른바 육지 경찰 출신이었습니다.
또 경무관 이상 최고위직 14명 가운데 절반인 7명이 행정 특기 출신으로 경비 함정에서 근무한 실적이 없습니다.
<인터뷰> 진교중(전 SSU 구조대장) : "(고위층 간부들은) 육경에서 넘어온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분들은 해상에 대한 전문 지식이 좀 부족하지 않느나.."
지난해 해상 훈련은 단 두 차례.
함정의 기름값이 부족하다며 훈련 일수마저 줄였는데, 골프장 조성에는 140억 원을 썼습니다.
해경의 무능과 난맥상이 고스란히 드러난 세월호 사고...
구조 업무 보다는 경비와 단속에 치중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해경은 창설한 지 61년이나 됐지만 해난 구조는 얼마나 무능한지 이번 참사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우리 해경은 왜 해난 구조 역량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을까요?
강나루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953년, 이승만 정부는 일본 어선의 불법 조업을 막기 위해 '해양경찰대'를 신설합니다.
낡은 경비정 여섯 척으로 시작한 해경은 1996년 해양수산부 산하 외청으로 독립하면서 규모가 커졌습니다.
현재 함정 300여 척, 인력 만 천여 명에 이릅니다.
하지만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덩치는 커졌지만 내부 역량은 따라가지 못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태생이 '경찰'이다 보니, 힘을 행사하는 단속과 수사,경비 분야는 주목받고 강화됐지만 해난 구조는 소홀한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만 천여 명 가운데 해상 구조를 담당하는 잠수 인력은 채 2백 명이 안 됩니다.
1996년 이후, 해경청장 13명 가운데 11명이 해상 근무 경력이 없는 이른바 육지 경찰 출신이었습니다.
또 경무관 이상 최고위직 14명 가운데 절반인 7명이 행정 특기 출신으로 경비 함정에서 근무한 실적이 없습니다.
<인터뷰> 진교중(전 SSU 구조대장) : "(고위층 간부들은) 육경에서 넘어온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분들은 해상에 대한 전문 지식이 좀 부족하지 않느나.."
지난해 해상 훈련은 단 두 차례.
함정의 기름값이 부족하다며 훈련 일수마저 줄였는데, 골프장 조성에는 140억 원을 썼습니다.
해경의 무능과 난맥상이 고스란히 드러난 세월호 사고...
구조 업무 보다는 경비와 단속에 치중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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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경, 단속·수사 집중…해난 구조 소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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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5-05 23:47:20
- 수정2014-05-06 01:36:53
<앵커 멘트>
해경은 창설한 지 61년이나 됐지만 해난 구조는 얼마나 무능한지 이번 참사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우리 해경은 왜 해난 구조 역량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을까요?
강나루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953년, 이승만 정부는 일본 어선의 불법 조업을 막기 위해 '해양경찰대'를 신설합니다.
낡은 경비정 여섯 척으로 시작한 해경은 1996년 해양수산부 산하 외청으로 독립하면서 규모가 커졌습니다.
현재 함정 300여 척, 인력 만 천여 명에 이릅니다.
하지만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덩치는 커졌지만 내부 역량은 따라가지 못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태생이 '경찰'이다 보니, 힘을 행사하는 단속과 수사,경비 분야는 주목받고 강화됐지만 해난 구조는 소홀한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만 천여 명 가운데 해상 구조를 담당하는 잠수 인력은 채 2백 명이 안 됩니다.
1996년 이후, 해경청장 13명 가운데 11명이 해상 근무 경력이 없는 이른바 육지 경찰 출신이었습니다.
또 경무관 이상 최고위직 14명 가운데 절반인 7명이 행정 특기 출신으로 경비 함정에서 근무한 실적이 없습니다.
<인터뷰> 진교중(전 SSU 구조대장) : "(고위층 간부들은) 육경에서 넘어온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분들은 해상에 대한 전문 지식이 좀 부족하지 않느나.."
지난해 해상 훈련은 단 두 차례.
함정의 기름값이 부족하다며 훈련 일수마저 줄였는데, 골프장 조성에는 140억 원을 썼습니다.
해경의 무능과 난맥상이 고스란히 드러난 세월호 사고...
구조 업무 보다는 경비와 단속에 치중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해경은 창설한 지 61년이나 됐지만 해난 구조는 얼마나 무능한지 이번 참사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우리 해경은 왜 해난 구조 역량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을까요?
강나루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953년, 이승만 정부는 일본 어선의 불법 조업을 막기 위해 '해양경찰대'를 신설합니다.
낡은 경비정 여섯 척으로 시작한 해경은 1996년 해양수산부 산하 외청으로 독립하면서 규모가 커졌습니다.
현재 함정 300여 척, 인력 만 천여 명에 이릅니다.
하지만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덩치는 커졌지만 내부 역량은 따라가지 못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태생이 '경찰'이다 보니, 힘을 행사하는 단속과 수사,경비 분야는 주목받고 강화됐지만 해난 구조는 소홀한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만 천여 명 가운데 해상 구조를 담당하는 잠수 인력은 채 2백 명이 안 됩니다.
1996년 이후, 해경청장 13명 가운데 11명이 해상 근무 경력이 없는 이른바 육지 경찰 출신이었습니다.
또 경무관 이상 최고위직 14명 가운데 절반인 7명이 행정 특기 출신으로 경비 함정에서 근무한 실적이 없습니다.
<인터뷰> 진교중(전 SSU 구조대장) : "(고위층 간부들은) 육경에서 넘어온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분들은 해상에 대한 전문 지식이 좀 부족하지 않느나.."
지난해 해상 훈련은 단 두 차례.
함정의 기름값이 부족하다며 훈련 일수마저 줄였는데, 골프장 조성에는 140억 원을 썼습니다.
해경의 무능과 난맥상이 고스란히 드러난 세월호 사고...
구조 업무 보다는 경비와 단속에 치중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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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나루 기자 naru@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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