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째 꼼짝 않는데 ‘운항 중’?
입력 2014.05.09 (23:40)
수정 2014.05.10 (04: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세월호 같은 여객선뿐 아니라 어선에도 긴급 상황에 대비해 자동 위치 발신 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1년째 정박 중인 어선이 운항 중으로 인식되는 등 문제가 많습니다.
이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5월, 군산항에 닻을 내린 뒤 단 한 차례도 운항하지 않은 7톤급 꽃게잡이 어선.
하지만, 해경의 운항 기록에는 이 배가 최근까지 운항한 것으로 돼있습니다.
<녹취> 꽃게잡이 어선 선장 : "하선한 이후로는 출항한 사실이 없는데 제가 1년간 이 배로 항해·조업한 걸로 기록에 뜨는 거예요."
해경의 기록대로 운항한 배를 찾아봤더니 군산항에서 70킬로미터 떨어진 부안의 한 포구에 있는 19톤급 어획물 운반선입니다.
이렇게 어선 위치 발신 장치가 엉뚱하게 달리는 경우는 한두 사례가 아닙니다.
어획량 단속을 피하기 위해 고의로 다른 배의 것을 다는가 하면, 면세유를 더 타내기 위해 큰 배의 발신 장치를 달아 악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취> 새우잡이 어민 : "조금 더 큰 배로 조금 더 많은 새우를 잡으려고 이 배(작은 배)에 허가를 내서 거기(큰 배)에 붙여서 모든 것을 그 배로 하는 거예요."
해경은 민간 업체가 발신 장치를 설치하면서 엉터리로 다는 경우도 많다면서도 인력의 한계 때문에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해경 관계자 : "(설치 업체)두 분이 와서 그 많은 배를 달다 보니까 미처 확인을 못 할 수도 있고.."
지난 2012년 이후 130억 원을 쏟아부었지만, 해경의 부실한 관리 속에 어선 안전에 구멍이 뚫렸습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세월호 같은 여객선뿐 아니라 어선에도 긴급 상황에 대비해 자동 위치 발신 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1년째 정박 중인 어선이 운항 중으로 인식되는 등 문제가 많습니다.
이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5월, 군산항에 닻을 내린 뒤 단 한 차례도 운항하지 않은 7톤급 꽃게잡이 어선.
하지만, 해경의 운항 기록에는 이 배가 최근까지 운항한 것으로 돼있습니다.
<녹취> 꽃게잡이 어선 선장 : "하선한 이후로는 출항한 사실이 없는데 제가 1년간 이 배로 항해·조업한 걸로 기록에 뜨는 거예요."
해경의 기록대로 운항한 배를 찾아봤더니 군산항에서 70킬로미터 떨어진 부안의 한 포구에 있는 19톤급 어획물 운반선입니다.
이렇게 어선 위치 발신 장치가 엉뚱하게 달리는 경우는 한두 사례가 아닙니다.
어획량 단속을 피하기 위해 고의로 다른 배의 것을 다는가 하면, 면세유를 더 타내기 위해 큰 배의 발신 장치를 달아 악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취> 새우잡이 어민 : "조금 더 큰 배로 조금 더 많은 새우를 잡으려고 이 배(작은 배)에 허가를 내서 거기(큰 배)에 붙여서 모든 것을 그 배로 하는 거예요."
해경은 민간 업체가 발신 장치를 설치하면서 엉터리로 다는 경우도 많다면서도 인력의 한계 때문에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해경 관계자 : "(설치 업체)두 분이 와서 그 많은 배를 달다 보니까 미처 확인을 못 할 수도 있고.."
지난 2012년 이후 130억 원을 쏟아부었지만, 해경의 부실한 관리 속에 어선 안전에 구멍이 뚫렸습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1년째 꼼짝 않는데 ‘운항 중’?
-
- 입력 2014-05-09 23:44:15
- 수정2014-05-10 04:51:39
<앵커 멘트>
세월호 같은 여객선뿐 아니라 어선에도 긴급 상황에 대비해 자동 위치 발신 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1년째 정박 중인 어선이 운항 중으로 인식되는 등 문제가 많습니다.
이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5월, 군산항에 닻을 내린 뒤 단 한 차례도 운항하지 않은 7톤급 꽃게잡이 어선.
하지만, 해경의 운항 기록에는 이 배가 최근까지 운항한 것으로 돼있습니다.
<녹취> 꽃게잡이 어선 선장 : "하선한 이후로는 출항한 사실이 없는데 제가 1년간 이 배로 항해·조업한 걸로 기록에 뜨는 거예요."
해경의 기록대로 운항한 배를 찾아봤더니 군산항에서 70킬로미터 떨어진 부안의 한 포구에 있는 19톤급 어획물 운반선입니다.
이렇게 어선 위치 발신 장치가 엉뚱하게 달리는 경우는 한두 사례가 아닙니다.
어획량 단속을 피하기 위해 고의로 다른 배의 것을 다는가 하면, 면세유를 더 타내기 위해 큰 배의 발신 장치를 달아 악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취> 새우잡이 어민 : "조금 더 큰 배로 조금 더 많은 새우를 잡으려고 이 배(작은 배)에 허가를 내서 거기(큰 배)에 붙여서 모든 것을 그 배로 하는 거예요."
해경은 민간 업체가 발신 장치를 설치하면서 엉터리로 다는 경우도 많다면서도 인력의 한계 때문에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해경 관계자 : "(설치 업체)두 분이 와서 그 많은 배를 달다 보니까 미처 확인을 못 할 수도 있고.."
지난 2012년 이후 130억 원을 쏟아부었지만, 해경의 부실한 관리 속에 어선 안전에 구멍이 뚫렸습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세월호 같은 여객선뿐 아니라 어선에도 긴급 상황에 대비해 자동 위치 발신 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1년째 정박 중인 어선이 운항 중으로 인식되는 등 문제가 많습니다.
이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5월, 군산항에 닻을 내린 뒤 단 한 차례도 운항하지 않은 7톤급 꽃게잡이 어선.
하지만, 해경의 운항 기록에는 이 배가 최근까지 운항한 것으로 돼있습니다.
<녹취> 꽃게잡이 어선 선장 : "하선한 이후로는 출항한 사실이 없는데 제가 1년간 이 배로 항해·조업한 걸로 기록에 뜨는 거예요."
해경의 기록대로 운항한 배를 찾아봤더니 군산항에서 70킬로미터 떨어진 부안의 한 포구에 있는 19톤급 어획물 운반선입니다.
이렇게 어선 위치 발신 장치가 엉뚱하게 달리는 경우는 한두 사례가 아닙니다.
어획량 단속을 피하기 위해 고의로 다른 배의 것을 다는가 하면, 면세유를 더 타내기 위해 큰 배의 발신 장치를 달아 악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취> 새우잡이 어민 : "조금 더 큰 배로 조금 더 많은 새우를 잡으려고 이 배(작은 배)에 허가를 내서 거기(큰 배)에 붙여서 모든 것을 그 배로 하는 거예요."
해경은 민간 업체가 발신 장치를 설치하면서 엉터리로 다는 경우도 많다면서도 인력의 한계 때문에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해경 관계자 : "(설치 업체)두 분이 와서 그 많은 배를 달다 보니까 미처 확인을 못 할 수도 있고.."
지난 2012년 이후 130억 원을 쏟아부었지만, 해경의 부실한 관리 속에 어선 안전에 구멍이 뚫렸습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
-
이지현 기자 idl@kbs.co.kr
이지현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슈
세월호 ‘침몰’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