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아’, 선주 후원 받고 국회 진출
입력 2014.06.09 (23:35)
수정 2014.06.10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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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 대참사의 원인 가운데 하나는 이른바 해피아로 불리는 관료들과 해운 업계의 부적절한 공생 관계 때문입니다.
그 끈끈한 관계는 국회까지 이어졌습니다.
송명희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09년, 최대 25년까지만 운항할 수 있었던 여객선 선령이 30년으로 늘었습니다.
해운업계의 숙원을 풀어준 건 국토해양부.
관련 규칙 개정을 추진한 이재균 제2차관과 김희국 해운정책관은 3년 뒤 부산과 대구에서 나란히 국회의원에 당선됐습니다.
이 과정에 한국선주협회 정 모 부회장으로부터 각각 5백만 원씩의 정치후원금을 받는 등 해운업계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인터뷰> 김희국(의원실 관계자) : "냈다 그러면 맞겠죠. 뭐... A라는 사람이 후원금을 냈는지 안냈는지는 당사자는 잘 모르죠.."
국회에 진출한 이 전의원은 부산에 있는 국립해양박물관을 특수법인으로 운영하자는 법안도 발의합니다.
<인터뷰> 해운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퇴직관료 자리를 만들 수도 있겠죠. 특수법인이 되면 (공무원)끝나고 나면 관장 자리로 간다든지..."
선거법 위반으로 지난해 의원직을 박탈당한 이 전의원은 현재 한국선주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는 등 각별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한국선주협회 관계자(음성변조) : "그 양반이 아무래도 해운쪽에 계셨으니까 (고문을 맡아달라는)그런 얘기를 한 거죠"
선주협회와의 이 같은 관계에 대해 이 전의원은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김희국 의원은 국토부 차관이던 지난 2011년 국회의 해사안전법 개정에 보류의견을 내 해운조합이 선박의 운항관리를 계속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해운조합은 이번에 참사를 빚은 세월호의 안전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로 관계자들이 구속됐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세월호 대참사의 원인 가운데 하나는 이른바 해피아로 불리는 관료들과 해운 업계의 부적절한 공생 관계 때문입니다.
그 끈끈한 관계는 국회까지 이어졌습니다.
송명희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09년, 최대 25년까지만 운항할 수 있었던 여객선 선령이 30년으로 늘었습니다.
해운업계의 숙원을 풀어준 건 국토해양부.
관련 규칙 개정을 추진한 이재균 제2차관과 김희국 해운정책관은 3년 뒤 부산과 대구에서 나란히 국회의원에 당선됐습니다.
이 과정에 한국선주협회 정 모 부회장으로부터 각각 5백만 원씩의 정치후원금을 받는 등 해운업계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인터뷰> 김희국(의원실 관계자) : "냈다 그러면 맞겠죠. 뭐... A라는 사람이 후원금을 냈는지 안냈는지는 당사자는 잘 모르죠.."
국회에 진출한 이 전의원은 부산에 있는 국립해양박물관을 특수법인으로 운영하자는 법안도 발의합니다.
<인터뷰> 해운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퇴직관료 자리를 만들 수도 있겠죠. 특수법인이 되면 (공무원)끝나고 나면 관장 자리로 간다든지..."
선거법 위반으로 지난해 의원직을 박탈당한 이 전의원은 현재 한국선주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는 등 각별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한국선주협회 관계자(음성변조) : "그 양반이 아무래도 해운쪽에 계셨으니까 (고문을 맡아달라는)그런 얘기를 한 거죠"
선주협회와의 이 같은 관계에 대해 이 전의원은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김희국 의원은 국토부 차관이던 지난 2011년 국회의 해사안전법 개정에 보류의견을 내 해운조합이 선박의 운항관리를 계속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해운조합은 이번에 참사를 빚은 세월호의 안전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로 관계자들이 구속됐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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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피아’, 선주 후원 받고 국회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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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06-10 00:41:29

<앵커 멘트>
세월호 대참사의 원인 가운데 하나는 이른바 해피아로 불리는 관료들과 해운 업계의 부적절한 공생 관계 때문입니다.
그 끈끈한 관계는 국회까지 이어졌습니다.
송명희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09년, 최대 25년까지만 운항할 수 있었던 여객선 선령이 30년으로 늘었습니다.
해운업계의 숙원을 풀어준 건 국토해양부.
관련 규칙 개정을 추진한 이재균 제2차관과 김희국 해운정책관은 3년 뒤 부산과 대구에서 나란히 국회의원에 당선됐습니다.
이 과정에 한국선주협회 정 모 부회장으로부터 각각 5백만 원씩의 정치후원금을 받는 등 해운업계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인터뷰> 김희국(의원실 관계자) : "냈다 그러면 맞겠죠. 뭐... A라는 사람이 후원금을 냈는지 안냈는지는 당사자는 잘 모르죠.."
국회에 진출한 이 전의원은 부산에 있는 국립해양박물관을 특수법인으로 운영하자는 법안도 발의합니다.
<인터뷰> 해운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퇴직관료 자리를 만들 수도 있겠죠. 특수법인이 되면 (공무원)끝나고 나면 관장 자리로 간다든지..."
선거법 위반으로 지난해 의원직을 박탈당한 이 전의원은 현재 한국선주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는 등 각별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한국선주협회 관계자(음성변조) : "그 양반이 아무래도 해운쪽에 계셨으니까 (고문을 맡아달라는)그런 얘기를 한 거죠"
선주협회와의 이 같은 관계에 대해 이 전의원은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김희국 의원은 국토부 차관이던 지난 2011년 국회의 해사안전법 개정에 보류의견을 내 해운조합이 선박의 운항관리를 계속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해운조합은 이번에 참사를 빚은 세월호의 안전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로 관계자들이 구속됐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세월호 대참사의 원인 가운데 하나는 이른바 해피아로 불리는 관료들과 해운 업계의 부적절한 공생 관계 때문입니다.
그 끈끈한 관계는 국회까지 이어졌습니다.
송명희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09년, 최대 25년까지만 운항할 수 있었던 여객선 선령이 30년으로 늘었습니다.
해운업계의 숙원을 풀어준 건 국토해양부.
관련 규칙 개정을 추진한 이재균 제2차관과 김희국 해운정책관은 3년 뒤 부산과 대구에서 나란히 국회의원에 당선됐습니다.
이 과정에 한국선주협회 정 모 부회장으로부터 각각 5백만 원씩의 정치후원금을 받는 등 해운업계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인터뷰> 김희국(의원실 관계자) : "냈다 그러면 맞겠죠. 뭐... A라는 사람이 후원금을 냈는지 안냈는지는 당사자는 잘 모르죠.."
국회에 진출한 이 전의원은 부산에 있는 국립해양박물관을 특수법인으로 운영하자는 법안도 발의합니다.
<인터뷰> 해운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퇴직관료 자리를 만들 수도 있겠죠. 특수법인이 되면 (공무원)끝나고 나면 관장 자리로 간다든지..."
선거법 위반으로 지난해 의원직을 박탈당한 이 전의원은 현재 한국선주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는 등 각별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한국선주협회 관계자(음성변조) : "그 양반이 아무래도 해운쪽에 계셨으니까 (고문을 맡아달라는)그런 얘기를 한 거죠"
선주협회와의 이 같은 관계에 대해 이 전의원은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김희국 의원은 국토부 차관이던 지난 2011년 국회의 해사안전법 개정에 보류의견을 내 해운조합이 선박의 운항관리를 계속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해운조합은 이번에 참사를 빚은 세월호의 안전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로 관계자들이 구속됐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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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희 기자 thimbl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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