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정부가 헌법 적정하게 해석하는 것은 당연”

입력 2014.06.25 (01:2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4일 집단자위권 행사 용인을 위한 헌법해석 변경 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헌법을 적정하게 해석하는 것은 당연하고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기국회 폐회 뒤 2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헌법 해석을 최종적으로 확정하는 권한은 최고재판소가 지니고 있지만 행정권을 집행하려면 정부의 헌법 해석이 수반돼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개헌에 관해서는 "국민적인 논의가 심화한 가운데 판단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최근 18세 이상 국민에게 투표권을 부여하도록 국민투표법이 개정된 것을 계기로 논의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고 의욕을 보였다.

아베 총리는 "결정해야 할 때는 확실히 결정하겠다"며 헌법해석 변경을 조만간 내각회의(각의)에서 단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날 열린 안보 법제에 관한 여당 내 협의에서 집권 자민당과 연립 여당인 공명당은 각의 결정을 위한 최종안을 27일 제시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양측은 자위권 발동을 위한 새로운 3가지 요건에 관해 큰 틀에서도 의견 일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기존의 '자위권 발동을 위한 3요건'이 '자위 조치로서의 무력행사 3요건'이라는 표현으로 바뀌고 공명당의 요청을 반영해 자위대 출동 요건이 더 구체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자민당과 공명당은 27일 정부가 제시한 최종안을 두고 막판 협의를 한다.

다음 달 1일, 늦어도 4일에는 내각회의에서 집단자위권 등에 대한 각의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베 “정부가 헌법 적정하게 해석하는 것은 당연”
    • 입력 2014-06-25 01:29:10
    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4일 집단자위권 행사 용인을 위한 헌법해석 변경 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헌법을 적정하게 해석하는 것은 당연하고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기국회 폐회 뒤 2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헌법 해석을 최종적으로 확정하는 권한은 최고재판소가 지니고 있지만 행정권을 집행하려면 정부의 헌법 해석이 수반돼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개헌에 관해서는 "국민적인 논의가 심화한 가운데 판단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최근 18세 이상 국민에게 투표권을 부여하도록 국민투표법이 개정된 것을 계기로 논의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고 의욕을 보였다. 아베 총리는 "결정해야 할 때는 확실히 결정하겠다"며 헌법해석 변경을 조만간 내각회의(각의)에서 단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날 열린 안보 법제에 관한 여당 내 협의에서 집권 자민당과 연립 여당인 공명당은 각의 결정을 위한 최종안을 27일 제시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양측은 자위권 발동을 위한 새로운 3가지 요건에 관해 큰 틀에서도 의견 일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기존의 '자위권 발동을 위한 3요건'이 '자위 조치로서의 무력행사 3요건'이라는 표현으로 바뀌고 공명당의 요청을 반영해 자위대 출동 요건이 더 구체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자민당과 공명당은 27일 정부가 제시한 최종안을 두고 막판 협의를 한다. 다음 달 1일, 늦어도 4일에는 내각회의에서 집단자위권 등에 대한 각의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