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셴룽, 고노담화 검증비판…“일본이 사태 어렵게 해”

입력 2014.06.25 (09:4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는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행한 강연에서 "일본은 2차대전 때로 거슬러 올라가는 문제를 다시 제기해 사태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리 총리는 한일 및 중일관계가 악화한 상황과 관련, 군 위안부 문제와 '침략의 정의는 정해져 있지 않다'는 작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국회 발언 등을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교도는 전했다.

통신은 리 총리의 이번 발언이 지난 20일 일본 정부가 발표한 고노(河野) 담화 검증결과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보도했다.

고노담화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1993년 8월4일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관방장관이 발표한 것으로, 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내용이다.

아베 내각은 지난 4월 민간 지식인 5명으로 검증팀을 꾸린 뒤 고노담화 검증을 진행해 한일간에 문안 조정을 했다는 내용과 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아시아여성기금의 설립 경과 등을 담은 보고서를 20일 발표했다.

리 총리는 또 중일간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갈등과, 남중국해 도서 영유권 문제의 배경에 각국의 민족주의 대두가 자리 잡고 있다고 분석한 뒤 일본 관련 사례로 '보통국가'가 되려는 아베 정권의 노력을 거론했다.

리 총리는 이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에 대해 "합의로 향하는 마지막 단계에 와 있다"고 평가했지만 일본의 쇠고기 등 농산물 관세 문제가 남아 있다고 밝혔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리셴룽, 고노담화 검증비판…“일본이 사태 어렵게 해”
    • 입력 2014-06-25 09:43:18
    연합뉴스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는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행한 강연에서 "일본은 2차대전 때로 거슬러 올라가는 문제를 다시 제기해 사태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리 총리는 한일 및 중일관계가 악화한 상황과 관련, 군 위안부 문제와 '침략의 정의는 정해져 있지 않다'는 작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국회 발언 등을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교도는 전했다. 통신은 리 총리의 이번 발언이 지난 20일 일본 정부가 발표한 고노(河野) 담화 검증결과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보도했다. 고노담화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1993년 8월4일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관방장관이 발표한 것으로, 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내용이다. 아베 내각은 지난 4월 민간 지식인 5명으로 검증팀을 꾸린 뒤 고노담화 검증을 진행해 한일간에 문안 조정을 했다는 내용과 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아시아여성기금의 설립 경과 등을 담은 보고서를 20일 발표했다. 리 총리는 또 중일간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갈등과, 남중국해 도서 영유권 문제의 배경에 각국의 민족주의 대두가 자리 잡고 있다고 분석한 뒤 일본 관련 사례로 '보통국가'가 되려는 아베 정권의 노력을 거론했다. 리 총리는 이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에 대해 "합의로 향하는 마지막 단계에 와 있다"고 평가했지만 일본의 쇠고기 등 농산물 관세 문제가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