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글라스, 비밀번호 엿보기 악용 우려”

입력 2014.06.25 (20: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의 스마트안경 '구글 글라스'가 휴대전화와 신용카드 비밀번호를 손쉽게 엿보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매서추세츠 로웰대학 연구팀이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구글 글라스의 비밀번호 엿보기 성능을 실험했더니 3m 밖에서도 83% 정확도를 보였다고 25일(현지시간) 영국 신문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연구진은 다른 사람의 비밀번호 입력동작을 녹화한 영상에서 손가락 움직임과 번호 입력판의 음영 변화 등을 분석해 비밀번호를 가려내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이 같은 실험을 진행했다.

구글 글라스로 엿본 경우 3m 떨어진 거리의 비밀번호 판독률은 83%였으며, 수동보정 작업을 거치면 정확도가 90%까지 높아졌다.

고성능 캠코더를 사용하면 최대 50m 밖에서도 결제단말기나 현금인출기, 휴대전화 등에 입력된 비밀번호를 가로챌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시도는 캠코더와 휴대전화 카메라 등으로도 가능하지만, 구글 글라스는 안경처럼 착용하기 때문에 비밀번호 도용 범죄에 쉽게 악용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를 이끈 이 대학 신웬 푸 교수는 "비밀번호를 가로채는 도구로는 구글 글라스가 적격"이라며 "비밀번호 입력 동작이 타인에 녹화됐다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연구팀은 실험에 사용된 영상분석 프로그램을 국제 해커 콘퍼런스에서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이에 대해 "입력 동작을 가로채는 수법은 새로울 게 없다"며 "구글 글라스는 작동신호가 불빛으로 표시되도록 설계돼 있어서 불법적인 감시수단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밝혔다.

구글은 시범서비스 차원에서 미국과 영국에서 구글 글라스를 1천50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구글 글라스, 비밀번호 엿보기 악용 우려”
    • 입력 2014-06-25 20:02:45
    연합뉴스
구글의 스마트안경 '구글 글라스'가 휴대전화와 신용카드 비밀번호를 손쉽게 엿보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매서추세츠 로웰대학 연구팀이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구글 글라스의 비밀번호 엿보기 성능을 실험했더니 3m 밖에서도 83% 정확도를 보였다고 25일(현지시간) 영국 신문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연구진은 다른 사람의 비밀번호 입력동작을 녹화한 영상에서 손가락 움직임과 번호 입력판의 음영 변화 등을 분석해 비밀번호를 가려내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이 같은 실험을 진행했다. 구글 글라스로 엿본 경우 3m 떨어진 거리의 비밀번호 판독률은 83%였으며, 수동보정 작업을 거치면 정확도가 90%까지 높아졌다. 고성능 캠코더를 사용하면 최대 50m 밖에서도 결제단말기나 현금인출기, 휴대전화 등에 입력된 비밀번호를 가로챌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시도는 캠코더와 휴대전화 카메라 등으로도 가능하지만, 구글 글라스는 안경처럼 착용하기 때문에 비밀번호 도용 범죄에 쉽게 악용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를 이끈 이 대학 신웬 푸 교수는 "비밀번호를 가로채는 도구로는 구글 글라스가 적격"이라며 "비밀번호 입력 동작이 타인에 녹화됐다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연구팀은 실험에 사용된 영상분석 프로그램을 국제 해커 콘퍼런스에서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이에 대해 "입력 동작을 가로채는 수법은 새로울 게 없다"며 "구글 글라스는 작동신호가 불빛으로 표시되도록 설계돼 있어서 불법적인 감시수단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밝혔다. 구글은 시범서비스 차원에서 미국과 영국에서 구글 글라스를 1천50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