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선 김밥·지하철역엔 껌·군대선 과자 인기

입력 2014.07.21 (06:45) 수정 2014.07.21 (07: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상 편의점은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주로 들어서지만, 최근에는 이런 일반적인 입지와는 거리가 있는 곳에도 다양한 형태의 편의점이 운영되고 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 병원 등에서 운영되던 '구내 매점'이나 군대 PX 등이 편의점 간판을 달기 시작했고, 심지어 대형 주차타워와 공원 등에도 편의점이 생겨나고 있다.

이런 특수입지 상권의 편의점에서 인기가 있는 제품군은 일반적인 상권의 보통 편의점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편의점 GS25가 지난해 판매통계를 분석해 상권별 인기 상품 베스트5를 선정한 결과 최근 하나둘 생겨나는 고등학교내 점포에서는 주로 간식 위주의 상품이 인기였다.

편의점 간단을 단 고등학교내 매점의 김밥과 주먹밥이 1위, 2위는 유제품, 3위는 아이스크림, 4위는 쿠키와 스낵, 5위는 껌·쿠키·초콜릿류였다.

대학교내 편의점에서도 주로 간식류가 인기였지만 순위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유제품이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담배, 쿠키스낵, 김밥과 주먹밥, 생수 및 기능성음료 순이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의 고등학교 및 대학교 내의 점포 매출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따. 삼각김밥과 도시락 등 신선식품 판매가 일반 점포보다 2배 이상 많았고, 음료, 유제품, 라면 등 식품류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지하� 역사에 자리를 잡은 편의점의 경우 인기 상품 유형이 일반 상권 점포와 유사했다.

다만 일반 상권 점포에서 맥주가 '베스트5'에 들어간 반면, 지하철 역사에서는 껌과 캔디, 초콜릿류 구매 고객이 더 많았다.

해군PX의 경우 담배를 제외한 모든 상품이 간식이었다. 특히 간편식과 냉동식품이 3위와 4위에 자리를 잡은 반면, 다른 모든 상권에서 인기가 있는 유제품과 음료는 순위에 들지 못했다.

병원 내에 있는 편의점에서는 문병 선물로 과즙음료가 잘 팔린다. 이 때문에 탄산과즙음료 카테고리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았고, 생수와

기능성 음료 등 마실거리와 김밥·주먹밥 등이 인기 상품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특수상권 매장의 인기상품 목록은 일반상권 해당 입지의 특성이 잘 드러난다"며 "편의점은 통상 유동인구를 기반으로 입지가 정해지지만 특수입지 매장은 고객 필요에 맞추는 전략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고등학교선 김밥·지하철역엔 껌·군대선 과자 인기
    • 입력 2014-07-21 06:45:57
    • 수정2014-07-21 07:58:48
    연합뉴스
통상 편의점은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주로 들어서지만, 최근에는 이런 일반적인 입지와는 거리가 있는 곳에도 다양한 형태의 편의점이 운영되고 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 병원 등에서 운영되던 '구내 매점'이나 군대 PX 등이 편의점 간판을 달기 시작했고, 심지어 대형 주차타워와 공원 등에도 편의점이 생겨나고 있다.

이런 특수입지 상권의 편의점에서 인기가 있는 제품군은 일반적인 상권의 보통 편의점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편의점 GS25가 지난해 판매통계를 분석해 상권별 인기 상품 베스트5를 선정한 결과 최근 하나둘 생겨나는 고등학교내 점포에서는 주로 간식 위주의 상품이 인기였다.

편의점 간단을 단 고등학교내 매점의 김밥과 주먹밥이 1위, 2위는 유제품, 3위는 아이스크림, 4위는 쿠키와 스낵, 5위는 껌·쿠키·초콜릿류였다.

대학교내 편의점에서도 주로 간식류가 인기였지만 순위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유제품이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담배, 쿠키스낵, 김밥과 주먹밥, 생수 및 기능성음료 순이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의 고등학교 및 대학교 내의 점포 매출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따. 삼각김밥과 도시락 등 신선식품 판매가 일반 점포보다 2배 이상 많았고, 음료, 유제품, 라면 등 식품류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지하� 역사에 자리를 잡은 편의점의 경우 인기 상품 유형이 일반 상권 점포와 유사했다.

다만 일반 상권 점포에서 맥주가 '베스트5'에 들어간 반면, 지하철 역사에서는 껌과 캔디, 초콜릿류 구매 고객이 더 많았다.

해군PX의 경우 담배를 제외한 모든 상품이 간식이었다. 특히 간편식과 냉동식품이 3위와 4위에 자리를 잡은 반면, 다른 모든 상권에서 인기가 있는 유제품과 음료는 순위에 들지 못했다.

병원 내에 있는 편의점에서는 문병 선물로 과즙음료가 잘 팔린다. 이 때문에 탄산과즙음료 카테고리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았고, 생수와

기능성 음료 등 마실거리와 김밥·주먹밥 등이 인기 상품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특수상권 매장의 인기상품 목록은 일반상권 해당 입지의 특성이 잘 드러난다"며 "편의점은 통상 유동인구를 기반으로 입지가 정해지지만 특수입지 매장은 고객 필요에 맞추는 전략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