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납북 피해자 지원 확대 추진

입력 2014.07.24 (16:4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이 북한에 납치됐다가 귀국한 자국민에 대한 지원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24일 아사히(朝日)신문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은 내년 1월 정기국회에 납북 일본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납치 피해자 지원법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납치됐다가 귀국한 이들에 대한 정부 지원금 지급 기간은 현재 10년으로 돼 있어 내년 3월 종료할 예정이지만 지급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또 65세를 넘은 피해자에게는 국민연금 수준인 지원금을 일괄해서 지급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납치 피해자의 자녀가 국민연금 보험료를 늦춰서 낼 수 있는 기간을 현행 6년보다 더 늘리는 방안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자민당의 법안을 토대로 다음 달 지원책을 승인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일본이 납치 피해자 지원 제도를 정비하는 것은 최근 북한과의 납치 문제 재조사를 합의한 데 따른 것으로 북한에서 일본으로 돌아오는 피해자가 있을 것이라는 일본 측의 기대감을 보여준다.

일본은 2002년 납북자 5명이 귀국한 것을 계기로 납치 피해자 지원법을 제정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본, 납북 피해자 지원 확대 추진
    • 입력 2014-07-24 16:45:02
    연합뉴스
일본이 북한에 납치됐다가 귀국한 자국민에 대한 지원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24일 아사히(朝日)신문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은 내년 1월 정기국회에 납북 일본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납치 피해자 지원법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납치됐다가 귀국한 이들에 대한 정부 지원금 지급 기간은 현재 10년으로 돼 있어 내년 3월 종료할 예정이지만 지급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또 65세를 넘은 피해자에게는 국민연금 수준인 지원금을 일괄해서 지급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납치 피해자의 자녀가 국민연금 보험료를 늦춰서 낼 수 있는 기간을 현행 6년보다 더 늘리는 방안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자민당의 법안을 토대로 다음 달 지원책을 승인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일본이 납치 피해자 지원 제도를 정비하는 것은 최근 북한과의 납치 문제 재조사를 합의한 데 따른 것으로 북한에서 일본으로 돌아오는 피해자가 있을 것이라는 일본 측의 기대감을 보여준다. 일본은 2002년 납북자 5명이 귀국한 것을 계기로 납치 피해자 지원법을 제정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