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입찰 담합’ 건설사에 4천억 과징금
입력 2014.07.28 (06:39)
수정 2014.07.28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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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KBS 뉴스에서 단독 보도한 '호남고속철도' 담합과 관련해 공정위가 4천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하고 담합에 참여한 건설사 가운데 15곳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정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공사비 3조 6천억 원이 투입된 호남고속철도 기초공사.
지난 2009년 19개 공사 구간으로 나눠 입찰이 진행됐습니다.
공정위는 이 가운데 최저가 입찰을 했던 13개 구간에서 28개 건설사가 담합해 낙찰 예정자를 정하고 돌아가며 들러리를 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녹취> 들러리 참여 건설사 관계자 : "(들러리를 서지 않으면)집단 따돌림을 당하기 때문에 담합을 주도한 회사가 짜놓은 시나리오대로 할 수밖에 없었던 거죠. (따돌림당하면)나중에 담합조차도 안 끼워주거든요."
공사비 범위 안에서 설계를 바꿀 수 있는 대안 입찰 구간 3곳도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쌍용건설이 낙찰을 받았는데 같은 들러리 수법이 동원됐습니다.
<녹취> 정중원(공정거래위원회 상임위원) : "(건설사들이)호남고속철도 공사를 할 당시만 해도 얼마나 견고한 담합을 하고 있는지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공정위는 담합에 참가한 건설사들에 과징금 4천350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또 15개 건설사와 임원 7명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과징금 규모가 입찰 담합으로는 사상 최대지만 규모에 비하면 가벼운 처벌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승섭(경실련 국책사업팀 부장) : "수십 개의 건설사가 참여했기 때문에 수십 조의 매출이 잡혔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국, 조 단위의 과징금이 부과됐었어야 하는데…"
국민 세금으로 진행된 호남 고속철도 사업.
건설사들은 담합을 통해 자신들의 주머니를 채웠습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KBS 뉴스에서 단독 보도한 '호남고속철도' 담합과 관련해 공정위가 4천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하고 담합에 참여한 건설사 가운데 15곳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정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공사비 3조 6천억 원이 투입된 호남고속철도 기초공사.
지난 2009년 19개 공사 구간으로 나눠 입찰이 진행됐습니다.
공정위는 이 가운데 최저가 입찰을 했던 13개 구간에서 28개 건설사가 담합해 낙찰 예정자를 정하고 돌아가며 들러리를 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녹취> 들러리 참여 건설사 관계자 : "(들러리를 서지 않으면)집단 따돌림을 당하기 때문에 담합을 주도한 회사가 짜놓은 시나리오대로 할 수밖에 없었던 거죠. (따돌림당하면)나중에 담합조차도 안 끼워주거든요."
공사비 범위 안에서 설계를 바꿀 수 있는 대안 입찰 구간 3곳도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쌍용건설이 낙찰을 받았는데 같은 들러리 수법이 동원됐습니다.
<녹취> 정중원(공정거래위원회 상임위원) : "(건설사들이)호남고속철도 공사를 할 당시만 해도 얼마나 견고한 담합을 하고 있는지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공정위는 담합에 참가한 건설사들에 과징금 4천350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또 15개 건설사와 임원 7명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과징금 규모가 입찰 담합으로는 사상 최대지만 규모에 비하면 가벼운 처벌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승섭(경실련 국책사업팀 부장) : "수십 개의 건설사가 참여했기 때문에 수십 조의 매출이 잡혔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국, 조 단위의 과징금이 부과됐었어야 하는데…"
국민 세금으로 진행된 호남 고속철도 사업.
건설사들은 담합을 통해 자신들의 주머니를 채웠습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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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남고속철 ‘입찰 담합’ 건설사에 4천억 과징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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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7-28 06:41:00
- 수정2014-07-28 07:4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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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뉴스에서 단독 보도한 '호남고속철도' 담합과 관련해 공정위가 4천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하고 담합에 참여한 건설사 가운데 15곳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정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공사비 3조 6천억 원이 투입된 호남고속철도 기초공사.
지난 2009년 19개 공사 구간으로 나눠 입찰이 진행됐습니다.
공정위는 이 가운데 최저가 입찰을 했던 13개 구간에서 28개 건설사가 담합해 낙찰 예정자를 정하고 돌아가며 들러리를 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녹취> 들러리 참여 건설사 관계자 : "(들러리를 서지 않으면)집단 따돌림을 당하기 때문에 담합을 주도한 회사가 짜놓은 시나리오대로 할 수밖에 없었던 거죠. (따돌림당하면)나중에 담합조차도 안 끼워주거든요."
공사비 범위 안에서 설계를 바꿀 수 있는 대안 입찰 구간 3곳도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쌍용건설이 낙찰을 받았는데 같은 들러리 수법이 동원됐습니다.
<녹취> 정중원(공정거래위원회 상임위원) : "(건설사들이)호남고속철도 공사를 할 당시만 해도 얼마나 견고한 담합을 하고 있는지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공정위는 담합에 참가한 건설사들에 과징금 4천350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또 15개 건설사와 임원 7명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과징금 규모가 입찰 담합으로는 사상 최대지만 규모에 비하면 가벼운 처벌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승섭(경실련 국책사업팀 부장) : "수십 개의 건설사가 참여했기 때문에 수십 조의 매출이 잡혔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국, 조 단위의 과징금이 부과됐었어야 하는데…"
국민 세금으로 진행된 호남 고속철도 사업.
건설사들은 담합을 통해 자신들의 주머니를 채웠습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KBS 뉴스에서 단독 보도한 '호남고속철도' 담합과 관련해 공정위가 4천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하고 담합에 참여한 건설사 가운데 15곳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정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공사비 3조 6천억 원이 투입된 호남고속철도 기초공사.
지난 2009년 19개 공사 구간으로 나눠 입찰이 진행됐습니다.
공정위는 이 가운데 최저가 입찰을 했던 13개 구간에서 28개 건설사가 담합해 낙찰 예정자를 정하고 돌아가며 들러리를 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녹취> 들러리 참여 건설사 관계자 : "(들러리를 서지 않으면)집단 따돌림을 당하기 때문에 담합을 주도한 회사가 짜놓은 시나리오대로 할 수밖에 없었던 거죠. (따돌림당하면)나중에 담합조차도 안 끼워주거든요."
공사비 범위 안에서 설계를 바꿀 수 있는 대안 입찰 구간 3곳도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쌍용건설이 낙찰을 받았는데 같은 들러리 수법이 동원됐습니다.
<녹취> 정중원(공정거래위원회 상임위원) : "(건설사들이)호남고속철도 공사를 할 당시만 해도 얼마나 견고한 담합을 하고 있는지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공정위는 담합에 참가한 건설사들에 과징금 4천350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또 15개 건설사와 임원 7명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과징금 규모가 입찰 담합으로는 사상 최대지만 규모에 비하면 가벼운 처벌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승섭(경실련 국책사업팀 부장) : "수십 개의 건설사가 참여했기 때문에 수십 조의 매출이 잡혔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국, 조 단위의 과징금이 부과됐었어야 하는데…"
국민 세금으로 진행된 호남 고속철도 사업.
건설사들은 담합을 통해 자신들의 주머니를 채웠습니다.
KBS 뉴스 정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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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훈 기자 jjh020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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