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병원 “시아버지 정자·며느리 난자 체외수정 아기 118명”

입력 2014.07.28 (15:2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한 병원에서 최근 17년간 시아버지의 정자와 며느리의 난자로 시술한 체외수정의 결과 태어난 아기가 118명으로 파악됐다고 교도통신이 2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나가노(長野)현에 있는 불임치료기관인 '스와(諏訪) 마터니티 클리닉' 네쓰 야히로(根津八紘) 원장은 이달 말 도쿄에서 열리는 일본수정착상학회에서 이런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1996년부터 작년까지 스와 마터니티 클리닉에서 남편에게 정자가 없는 부부 110쌍이 남편 아버지(50대∼70대)의 정자와 아내의 난자를 체외수정으로 결합하는 시술에 응했다.

이 가운데 실제로 출산한 여성은 79명이며 2회 이상 같은 방식(시아버지의 정자와 며느리의 난자 결합)으로 출산한 산모는 17명이었다. 이렇게 태어난 아기는 모두 118명이다.

네쓰 원장은 남편의 형제(28쌍), 기타 인물(8쌍) 등 남편의 아버지 외 다른 근친의 정자로 체외 수정을 한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이런 방식의 임신·출산은 기존의 가족 관계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논쟁을 부를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산부인과학회는 부부가 익명의 제삼자로부터 정자를 제공받아 인공수정하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이 학회에서는 과거에 근친으로부터 정자나 난자를 받는 것에 관해 "가족관계나 인간관계가 복잡해져 아이의 복지라는 관점에서 미래에 예기치 못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네쓰 원장은 "가족으로부터 제공을 원하는 부부가 적지 않다. 상담을 반복해 신중하게 하고 있다. 혈연관계가 있는 쪽이 제공자 가족까지 포함해 우호적인 가족 관계를 만들기 쉽고 출신이 명확해지는 면도 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 병원 “시아버지 정자·며느리 난자 체외수정 아기 118명”
    • 입력 2014-07-28 15:26:17
    연합뉴스
일본의 한 병원에서 최근 17년간 시아버지의 정자와 며느리의 난자로 시술한 체외수정의 결과 태어난 아기가 118명으로 파악됐다고 교도통신이 2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나가노(長野)현에 있는 불임치료기관인 '스와(諏訪) 마터니티 클리닉' 네쓰 야히로(根津八紘) 원장은 이달 말 도쿄에서 열리는 일본수정착상학회에서 이런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1996년부터 작년까지 스와 마터니티 클리닉에서 남편에게 정자가 없는 부부 110쌍이 남편 아버지(50대∼70대)의 정자와 아내의 난자를 체외수정으로 결합하는 시술에 응했다. 이 가운데 실제로 출산한 여성은 79명이며 2회 이상 같은 방식(시아버지의 정자와 며느리의 난자 결합)으로 출산한 산모는 17명이었다. 이렇게 태어난 아기는 모두 118명이다. 네쓰 원장은 남편의 형제(28쌍), 기타 인물(8쌍) 등 남편의 아버지 외 다른 근친의 정자로 체외 수정을 한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이런 방식의 임신·출산은 기존의 가족 관계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논쟁을 부를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산부인과학회는 부부가 익명의 제삼자로부터 정자를 제공받아 인공수정하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이 학회에서는 과거에 근친으로부터 정자나 난자를 받는 것에 관해 "가족관계나 인간관계가 복잡해져 아이의 복지라는 관점에서 미래에 예기치 못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네쓰 원장은 "가족으로부터 제공을 원하는 부부가 적지 않다. 상담을 반복해 신중하게 하고 있다. 혈연관계가 있는 쪽이 제공자 가족까지 포함해 우호적인 가족 관계를 만들기 쉽고 출신이 명확해지는 면도 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