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손’ 중국 관광객 씀씀이 급증…일자리 24만 개 창출
입력 2014.08.15 (21:44)
수정 2014.08.15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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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중국인 관광객의 씀씀이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경제에 만들어준 일자리만 24만 개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연중 내내 관광버스로 북적이는 서울 명동.
버스에서 내리는 단체 관광객은 십중팔구 중국인들입니다.
백화점, 면세점에서도 중국 손님들은 '큰 손'입니다.
<인터뷰> 천옌(중국인 관광객) : "지인들과 같이 쇼핑와서 화장품이랑 옷도 많이 사고, 3~4만 위안 정도 썼습니다."
2008년 백10만 명 선이던 중국인 관광객은 연평균 26%씩 증가해 지난해엔 432만 명에 달했습니다.
씀씀이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 명이 쓰고 간 돈은 2백40만 원가량, 5년 전과 비교하면 80%나 급증한 겁니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이 쓴 돈을 모두 합치니 7조 6천7백억 원.
소매와 식음료, 숙박업 등에서 일자리 24만 개를 만들어내며, 13조 원 넘는 생산유발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인터뷰> 김상원(백화점 마케팅 담당) : "백화점 내에서도 중국인 고객들을 응대하기 위한 사원을 직접 채용해서 고객 응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제 효과가 지역이나 업종 면에서 편중돼 있는 건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녹취> 박문수(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면세점이나 명동, 동대문에 한정돼 있기 때문에 쇼핑할 수 있는 장소가 다변화돼야될 것 같고."
또, 저가 쇼핑 관광에서 벗어나 중국인들에게 특화된 관광상품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중국인 관광객의 씀씀이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경제에 만들어준 일자리만 24만 개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연중 내내 관광버스로 북적이는 서울 명동.
버스에서 내리는 단체 관광객은 십중팔구 중국인들입니다.
백화점, 면세점에서도 중국 손님들은 '큰 손'입니다.
<인터뷰> 천옌(중국인 관광객) : "지인들과 같이 쇼핑와서 화장품이랑 옷도 많이 사고, 3~4만 위안 정도 썼습니다."
2008년 백10만 명 선이던 중국인 관광객은 연평균 26%씩 증가해 지난해엔 432만 명에 달했습니다.
씀씀이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 명이 쓰고 간 돈은 2백40만 원가량, 5년 전과 비교하면 80%나 급증한 겁니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이 쓴 돈을 모두 합치니 7조 6천7백억 원.
소매와 식음료, 숙박업 등에서 일자리 24만 개를 만들어내며, 13조 원 넘는 생산유발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인터뷰> 김상원(백화점 마케팅 담당) : "백화점 내에서도 중국인 고객들을 응대하기 위한 사원을 직접 채용해서 고객 응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제 효과가 지역이나 업종 면에서 편중돼 있는 건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녹취> 박문수(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면세점이나 명동, 동대문에 한정돼 있기 때문에 쇼핑할 수 있는 장소가 다변화돼야될 것 같고."
또, 저가 쇼핑 관광에서 벗어나 중국인들에게 특화된 관광상품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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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큰손’ 중국 관광객 씀씀이 급증…일자리 24만 개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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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8-15 21:45:49
- 수정2014-08-15 23:24:59
<앵커 멘트>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중국인 관광객의 씀씀이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경제에 만들어준 일자리만 24만 개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연중 내내 관광버스로 북적이는 서울 명동.
버스에서 내리는 단체 관광객은 십중팔구 중국인들입니다.
백화점, 면세점에서도 중국 손님들은 '큰 손'입니다.
<인터뷰> 천옌(중국인 관광객) : "지인들과 같이 쇼핑와서 화장품이랑 옷도 많이 사고, 3~4만 위안 정도 썼습니다."
2008년 백10만 명 선이던 중국인 관광객은 연평균 26%씩 증가해 지난해엔 432만 명에 달했습니다.
씀씀이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 명이 쓰고 간 돈은 2백40만 원가량, 5년 전과 비교하면 80%나 급증한 겁니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이 쓴 돈을 모두 합치니 7조 6천7백억 원.
소매와 식음료, 숙박업 등에서 일자리 24만 개를 만들어내며, 13조 원 넘는 생산유발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인터뷰> 김상원(백화점 마케팅 담당) : "백화점 내에서도 중국인 고객들을 응대하기 위한 사원을 직접 채용해서 고객 응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제 효과가 지역이나 업종 면에서 편중돼 있는 건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녹취> 박문수(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면세점이나 명동, 동대문에 한정돼 있기 때문에 쇼핑할 수 있는 장소가 다변화돼야될 것 같고."
또, 저가 쇼핑 관광에서 벗어나 중국인들에게 특화된 관광상품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중국인 관광객의 씀씀이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경제에 만들어준 일자리만 24만 개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소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연중 내내 관광버스로 북적이는 서울 명동.
버스에서 내리는 단체 관광객은 십중팔구 중국인들입니다.
백화점, 면세점에서도 중국 손님들은 '큰 손'입니다.
<인터뷰> 천옌(중국인 관광객) : "지인들과 같이 쇼핑와서 화장품이랑 옷도 많이 사고, 3~4만 위안 정도 썼습니다."
2008년 백10만 명 선이던 중국인 관광객은 연평균 26%씩 증가해 지난해엔 432만 명에 달했습니다.
씀씀이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 명이 쓰고 간 돈은 2백40만 원가량, 5년 전과 비교하면 80%나 급증한 겁니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이 쓴 돈을 모두 합치니 7조 6천7백억 원.
소매와 식음료, 숙박업 등에서 일자리 24만 개를 만들어내며, 13조 원 넘는 생산유발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인터뷰> 김상원(백화점 마케팅 담당) : "백화점 내에서도 중국인 고객들을 응대하기 위한 사원을 직접 채용해서 고객 응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제 효과가 지역이나 업종 면에서 편중돼 있는 건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녹취> 박문수(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면세점이나 명동, 동대문에 한정돼 있기 때문에 쇼핑할 수 있는 장소가 다변화돼야될 것 같고."
또, 저가 쇼핑 관광에서 벗어나 중국인들에게 특화된 관광상품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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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정 기자 sojeong2@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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