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이모저모] 전자오락 게임, 치매 예방 효과 주목
입력 2014.08.18 (11:08)
수정 2014.08.18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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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평균 수명이 늘고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치매 예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일본에서는 전자 오락 게임과 치매 예방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한창입니다.
지구촌 이모저모에서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일본 요코하마의 한 게임센터...
빠른 손놀림과 발놀림으로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노인들이 눈에 띕니다.
청소년들이나 오는 곳이라고 생각했던 오락실에 노인들이 온 이유는 뭘까요?
단순히 어린시절을 추억하기 위해서 게임을 하는 건 아닌데요.
현재 이들은 전자오락 게임과 치매 예방의 연관성을 연구하고 있는 규슈대학 병원의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전자오락 게임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게임이 익숙치 않은 노인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또 한 가지 주목되는 특징은 이 게임이 고도의 민첩성을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앞서 7개월간 실험을 진행한 결과 꾸준히 게임을 한 노인의 경우 신체 이동성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인터뷰> 사사키 야에코(83살) : "예전에는 게임을 해 본 적이 없어요. 이번 실험에 참여하면서 게임이 저같은 노인의 근육도 좋아지게 한다는 걸 깨달았죠. 지금은 게임을 많이 하고 있어요."
연구진은 이런 상호작용 게임이 뇌 전두엽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치매 예방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미유키 타카하시(노인 돌봄 센터 간호사) : "목표물을 치거나 밟으려면 엄청 서둘러야 하거든요. 그런 활동이 뇌혈류를 증가시킵니다. 사실상 수학 문제를 푸는 것보다 두뇌에 더 좋은 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인들의 게임 참여를 이끌어내는 건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게임을 단순히 유희 도구나 시간을 죽이는 부정적인 매체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게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연구진은 모두가 볼 수 있게 점수를 공개해 경쟁심을 자극하고 있는데요.
서서히 게임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한 노인들은 친구들의 점수를 신경쓰게 됐고, '게임 시간 추가'라는 포상을 받기 위해 열의를 보이기도 합니다.
현재 이곳 일본뿐 아니라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노인들의 우울증과 치매 예방을 위해 게임을 활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인터뷰> 아키라 바바(도쿄대학 교수) : "의학과 교육, 광고 분야에서 게임의 효과를 연구 중인데요. 최근 '게이미피케이션', 이른바 '게임화'라는 용어가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 게임의 요소를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으로 특정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돕는 게임을 개발하려는 작업도 더욱 활발해질 거라는 전망입니다.
지구촌 이모저모였습니다.
평균 수명이 늘고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치매 예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일본에서는 전자 오락 게임과 치매 예방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한창입니다.
지구촌 이모저모에서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일본 요코하마의 한 게임센터...
빠른 손놀림과 발놀림으로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노인들이 눈에 띕니다.
청소년들이나 오는 곳이라고 생각했던 오락실에 노인들이 온 이유는 뭘까요?
단순히 어린시절을 추억하기 위해서 게임을 하는 건 아닌데요.
현재 이들은 전자오락 게임과 치매 예방의 연관성을 연구하고 있는 규슈대학 병원의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전자오락 게임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게임이 익숙치 않은 노인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또 한 가지 주목되는 특징은 이 게임이 고도의 민첩성을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앞서 7개월간 실험을 진행한 결과 꾸준히 게임을 한 노인의 경우 신체 이동성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인터뷰> 사사키 야에코(83살) : "예전에는 게임을 해 본 적이 없어요. 이번 실험에 참여하면서 게임이 저같은 노인의 근육도 좋아지게 한다는 걸 깨달았죠. 지금은 게임을 많이 하고 있어요."
연구진은 이런 상호작용 게임이 뇌 전두엽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치매 예방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미유키 타카하시(노인 돌봄 센터 간호사) : "목표물을 치거나 밟으려면 엄청 서둘러야 하거든요. 그런 활동이 뇌혈류를 증가시킵니다. 사실상 수학 문제를 푸는 것보다 두뇌에 더 좋은 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인들의 게임 참여를 이끌어내는 건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게임을 단순히 유희 도구나 시간을 죽이는 부정적인 매체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게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연구진은 모두가 볼 수 있게 점수를 공개해 경쟁심을 자극하고 있는데요.
서서히 게임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한 노인들은 친구들의 점수를 신경쓰게 됐고, '게임 시간 추가'라는 포상을 받기 위해 열의를 보이기도 합니다.
현재 이곳 일본뿐 아니라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노인들의 우울증과 치매 예방을 위해 게임을 활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인터뷰> 아키라 바바(도쿄대학 교수) : "의학과 교육, 광고 분야에서 게임의 효과를 연구 중인데요. 최근 '게이미피케이션', 이른바 '게임화'라는 용어가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 게임의 요소를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으로 특정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돕는 게임을 개발하려는 작업도 더욱 활발해질 거라는 전망입니다.
지구촌 이모저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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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구촌 이모저모] 전자오락 게임, 치매 예방 효과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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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8-18 10:09:03
- 수정2014-08-18 11:20:11
<앵커 멘트>
평균 수명이 늘고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치매 예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일본에서는 전자 오락 게임과 치매 예방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한창입니다.
지구촌 이모저모에서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일본 요코하마의 한 게임센터...
빠른 손놀림과 발놀림으로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노인들이 눈에 띕니다.
청소년들이나 오는 곳이라고 생각했던 오락실에 노인들이 온 이유는 뭘까요?
단순히 어린시절을 추억하기 위해서 게임을 하는 건 아닌데요.
현재 이들은 전자오락 게임과 치매 예방의 연관성을 연구하고 있는 규슈대학 병원의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전자오락 게임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게임이 익숙치 않은 노인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또 한 가지 주목되는 특징은 이 게임이 고도의 민첩성을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앞서 7개월간 실험을 진행한 결과 꾸준히 게임을 한 노인의 경우 신체 이동성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인터뷰> 사사키 야에코(83살) : "예전에는 게임을 해 본 적이 없어요. 이번 실험에 참여하면서 게임이 저같은 노인의 근육도 좋아지게 한다는 걸 깨달았죠. 지금은 게임을 많이 하고 있어요."
연구진은 이런 상호작용 게임이 뇌 전두엽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치매 예방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미유키 타카하시(노인 돌봄 센터 간호사) : "목표물을 치거나 밟으려면 엄청 서둘러야 하거든요. 그런 활동이 뇌혈류를 증가시킵니다. 사실상 수학 문제를 푸는 것보다 두뇌에 더 좋은 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인들의 게임 참여를 이끌어내는 건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게임을 단순히 유희 도구나 시간을 죽이는 부정적인 매체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게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연구진은 모두가 볼 수 있게 점수를 공개해 경쟁심을 자극하고 있는데요.
서서히 게임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한 노인들은 친구들의 점수를 신경쓰게 됐고, '게임 시간 추가'라는 포상을 받기 위해 열의를 보이기도 합니다.
현재 이곳 일본뿐 아니라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노인들의 우울증과 치매 예방을 위해 게임을 활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인터뷰> 아키라 바바(도쿄대학 교수) : "의학과 교육, 광고 분야에서 게임의 효과를 연구 중인데요. 최근 '게이미피케이션', 이른바 '게임화'라는 용어가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 게임의 요소를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으로 특정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돕는 게임을 개발하려는 작업도 더욱 활발해질 거라는 전망입니다.
지구촌 이모저모였습니다.
평균 수명이 늘고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치매 예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일본에서는 전자 오락 게임과 치매 예방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한창입니다.
지구촌 이모저모에서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일본 요코하마의 한 게임센터...
빠른 손놀림과 발놀림으로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노인들이 눈에 띕니다.
청소년들이나 오는 곳이라고 생각했던 오락실에 노인들이 온 이유는 뭘까요?
단순히 어린시절을 추억하기 위해서 게임을 하는 건 아닌데요.
현재 이들은 전자오락 게임과 치매 예방의 연관성을 연구하고 있는 규슈대학 병원의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전자오락 게임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게임이 익숙치 않은 노인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또 한 가지 주목되는 특징은 이 게임이 고도의 민첩성을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앞서 7개월간 실험을 진행한 결과 꾸준히 게임을 한 노인의 경우 신체 이동성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인터뷰> 사사키 야에코(83살) : "예전에는 게임을 해 본 적이 없어요. 이번 실험에 참여하면서 게임이 저같은 노인의 근육도 좋아지게 한다는 걸 깨달았죠. 지금은 게임을 많이 하고 있어요."
연구진은 이런 상호작용 게임이 뇌 전두엽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치매 예방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미유키 타카하시(노인 돌봄 센터 간호사) : "목표물을 치거나 밟으려면 엄청 서둘러야 하거든요. 그런 활동이 뇌혈류를 증가시킵니다. 사실상 수학 문제를 푸는 것보다 두뇌에 더 좋은 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인들의 게임 참여를 이끌어내는 건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게임을 단순히 유희 도구나 시간을 죽이는 부정적인 매체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게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연구진은 모두가 볼 수 있게 점수를 공개해 경쟁심을 자극하고 있는데요.
서서히 게임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한 노인들은 친구들의 점수를 신경쓰게 됐고, '게임 시간 추가'라는 포상을 받기 위해 열의를 보이기도 합니다.
현재 이곳 일본뿐 아니라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노인들의 우울증과 치매 예방을 위해 게임을 활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인터뷰> 아키라 바바(도쿄대학 교수) : "의학과 교육, 광고 분야에서 게임의 효과를 연구 중인데요. 최근 '게이미피케이션', 이른바 '게임화'라는 용어가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 게임의 요소를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으로 특정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돕는 게임을 개발하려는 작업도 더욱 활발해질 거라는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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