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자격 시험’ 풀어봅시다

입력 2014.08.29 (16: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질문에 답해 보세요.

질문 1 : 모유수유와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권장하지 않는 내용 1가지를 고르시오.(난이도 : 상)
①모유수유중인 엄마는 수분섭취량을 늘린다.
②신생아의 모유수유 간격은 낮에는 3시간, 밤에는 4시간을 넘지 않도록 한다.
③모유수유 중인 엄마는 우유, 치즈등의 유제품을 평소보다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④모유수유가 끝난 아기는 트림을 시킨 후 눕히는 것이 좋다.

질문 2 : 신생아 제대(배꼽)관리 방법 중 맞는것을 고르시오.(난이도 : 중)
①알코올 솜을 이용해 제대가 떨어진 1주일 후까지 제대 밑 쪽에 하루에 두 번 (목욕 후를 포함해서) 발라준다.
②제대는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③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반창고를 붙여둔다.
④기저귀 착용시 제대가 덮이도록 한다.


위 질문에 모두 답을 맞힌 독자라면(정답은 기사 마지막에), 그야말로 '100점 아빠, 엄마' 일수도 있겠다.

이 질문지는 최근 열리고 있는 한 유아 박람회 행사에서 출제된 '부모 자격' 시험 문제지다. 그야말로 육아와 관련한 부모 능력을 평가한 것일 수도 있고, 예비 자녀 부모에 대한 사전 테스트로 활용할 수도 있다.

유아 박람회를 개최한 ㈜베페는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 이모 등 그야말로 온 가족이 육아에 동참하는 점에 착안, 이같은 문제지를 별도로 만들었다. 출산 전부터 출산 이후의 정보까지 두루 섭렵해야 풀 수 있는 부모 자격 시험 문제들.

이 문제지는 육아용품 업체 상품 개발자 및 베페 육아 강좌 강사 10명이 6개월 동안 개발한 것이라고 베페 측은 설명했다.

베페 관계자는 "행사 첫날, 할아버지, 할머니 등 육아 활동에 참여하는 25명의 가족이 부모 자격 시험에 응시했다"며 "전체적으로 평균 85점 이상을 기록하는 등 커트라인인 70점을 가볍게 통과해 평소 육아지식 수준이 높았다는 점에 놀랐다"고 말했다.

이는 아기를 중심으로 부모 이외에 조부모, 외조부모 등 모두 6명의 주머니 돈이 1명의 자녀를 위해 소비에 나선다는 '식스포켓(Six Pocket)' 이라는 신조어와 관련된다.

산모 연령이 높아지면서, 경제력을 더 갖춘 엄마가 둘째 아이를 포기하고 한 아이만 지극 정성 키우는 '골든 키즈' 현상이 더욱 심화하면서 생긴 현상이다.

최근에는 이모, 고모까지 가세해 조카를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는 '에잇포켓(Eight Pocket)' 이라는 단어도 등장했다.

이들을 잡기 위한 육아업체의 경쟁은 치열하다. 제로투세븐은 할아버지 할머니를 대상으로 '아기 목욕' 강좌를 별도로 여는가 하면, 아가방앤컴퍼니, 보령메디앙스, 쁘레베베, YKBnC, 유한킴벌리,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관련 업체들은 조작이 쉬운 유모차, 무릎 보호매트 등 이들을 위한 '황혼 육아'를 돕는 용품을 쏟아낸다. 또 스토케, 브라이택스, 잉글레시나 등 고가의 수입 유아용품도 불티나게 팔린다.

이근표 베페 대표는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공유육아'가 최근 육아의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의 육아 지식 점수를 평가받고 싶다면, 첨부된 문제지를 풀어본 뒤 채점을 해보면 된다. 자신의 컴퓨터에 내려받기도 가능하다. 총 20문제이니, 한 문제당 5점이다. 합격 점수는 70점 이상이라는 게 베페 측의 설명이다.

*정답표

질문 1) ③
질문 2) ①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부모 자격 시험’ 풀어봅시다
    • 입력 2014-08-29 16:06:18
    경제
아래 질문에 답해 보세요. 질문 1 : 모유수유와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권장하지 않는 내용 1가지를 고르시오.(난이도 : 상) ①모유수유중인 엄마는 수분섭취량을 늘린다. ②신생아의 모유수유 간격은 낮에는 3시간, 밤에는 4시간을 넘지 않도록 한다. ③모유수유 중인 엄마는 우유, 치즈등의 유제품을 평소보다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④모유수유가 끝난 아기는 트림을 시킨 후 눕히는 것이 좋다. 질문 2 : 신생아 제대(배꼽)관리 방법 중 맞는것을 고르시오.(난이도 : 중) ①알코올 솜을 이용해 제대가 떨어진 1주일 후까지 제대 밑 쪽에 하루에 두 번 (목욕 후를 포함해서) 발라준다. ②제대는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③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반창고를 붙여둔다. ④기저귀 착용시 제대가 덮이도록 한다. 위 질문에 모두 답을 맞힌 독자라면(정답은 기사 마지막에), 그야말로 '100점 아빠, 엄마' 일수도 있겠다. 이 질문지는 최근 열리고 있는 한 유아 박람회 행사에서 출제된 '부모 자격' 시험 문제지다. 그야말로 육아와 관련한 부모 능력을 평가한 것일 수도 있고, 예비 자녀 부모에 대한 사전 테스트로 활용할 수도 있다. 유아 박람회를 개최한 ㈜베페는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 이모 등 그야말로 온 가족이 육아에 동참하는 점에 착안, 이같은 문제지를 별도로 만들었다. 출산 전부터 출산 이후의 정보까지 두루 섭렵해야 풀 수 있는 부모 자격 시험 문제들. 이 문제지는 육아용품 업체 상품 개발자 및 베페 육아 강좌 강사 10명이 6개월 동안 개발한 것이라고 베페 측은 설명했다. 베페 관계자는 "행사 첫날, 할아버지, 할머니 등 육아 활동에 참여하는 25명의 가족이 부모 자격 시험에 응시했다"며 "전체적으로 평균 85점 이상을 기록하는 등 커트라인인 70점을 가볍게 통과해 평소 육아지식 수준이 높았다는 점에 놀랐다"고 말했다. 이는 아기를 중심으로 부모 이외에 조부모, 외조부모 등 모두 6명의 주머니 돈이 1명의 자녀를 위해 소비에 나선다는 '식스포켓(Six Pocket)' 이라는 신조어와 관련된다. 산모 연령이 높아지면서, 경제력을 더 갖춘 엄마가 둘째 아이를 포기하고 한 아이만 지극 정성 키우는 '골든 키즈' 현상이 더욱 심화하면서 생긴 현상이다. 최근에는 이모, 고모까지 가세해 조카를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는 '에잇포켓(Eight Pocket)' 이라는 단어도 등장했다. 이들을 잡기 위한 육아업체의 경쟁은 치열하다. 제로투세븐은 할아버지 할머니를 대상으로 '아기 목욕' 강좌를 별도로 여는가 하면, 아가방앤컴퍼니, 보령메디앙스, 쁘레베베, YKBnC, 유한킴벌리,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관련 업체들은 조작이 쉬운 유모차, 무릎 보호매트 등 이들을 위한 '황혼 육아'를 돕는 용품을 쏟아낸다. 또 스토케, 브라이택스, 잉글레시나 등 고가의 수입 유아용품도 불티나게 팔린다. 이근표 베페 대표는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공유육아'가 최근 육아의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의 육아 지식 점수를 평가받고 싶다면, 첨부된 문제지를 풀어본 뒤 채점을 해보면 된다. 자신의 컴퓨터에 내려받기도 가능하다. 총 20문제이니, 한 문제당 5점이다. 합격 점수는 70점 이상이라는 게 베페 측의 설명이다. *정답표 질문 1) ③ 질문 2) ①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