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미신고 화학무기, IS에 넘어갈 가능성”

입력 2014.09.05 (10: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리아 내 미신고 화학무기가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 IS의 수중에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서맨사 파워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유엔 안보리 회의 뒤 취재진에게, 미국은 시리아가 화학무기를 숨겼을 경우 IS나 테러단체들이 이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파워 대사는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 신고 내역에 의문점이 있고 실제로 일부 비축분에 대한 신고가 누락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며, 국제사회가 의문점 해소를 위해 결의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시리아가 신고한 화학무기는 지난 6월 전량 반출돼 지난달 해상에서 폐기됐으며, 화학무기금기기구와 유엔이 공동 진행해온 화학무기 폐기 임무는 이달 말 종료될 예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시리아 미신고 화학무기, IS에 넘어갈 가능성”
    • 입력 2014-09-05 10:24:18
    국제
시리아 내 미신고 화학무기가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 IS의 수중에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서맨사 파워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유엔 안보리 회의 뒤 취재진에게, 미국은 시리아가 화학무기를 숨겼을 경우 IS나 테러단체들이 이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파워 대사는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 신고 내역에 의문점이 있고 실제로 일부 비축분에 대한 신고가 누락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며, 국제사회가 의문점 해소를 위해 결의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시리아가 신고한 화학무기는 지난 6월 전량 반출돼 지난달 해상에서 폐기됐으며, 화학무기금기기구와 유엔이 공동 진행해온 화학무기 폐기 임무는 이달 말 종료될 예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