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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수립·서비스 개선까지…‘똑똑한 소비자’ 잡아라!
입력 2014.09.11 (09:39) 수정 2014.09.11 (09:59) 930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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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기존의 식품을 바탕으로 나만의 조리법을 만들거나 신상품이 나오면 미리 체험하고 평가한 뒤 다른 소비자나 기업에 전달해 주는 소비자들.

식품업계가 이런 똑똑한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나섰다고 합니다.

왜 그런지, 지형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날이 더울 때 많이 찾는 비빔 라면, 그 위에 부드러운 연어를 얹거나 만두를 섞어 놓습니다.

색다른 맛이 트위터 등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자 제조회사들은 이들 제품을 묶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예능 프로에서도 자신의 독특한 조리법을 선보이는 코너가 등장했습니다.

이 요리에 쓰인 참치캔은 방송 직후 주말 매출이 평소의 20배까지 뛰었습니다.

<인터뷰> 권주희(요리연구가) :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가지고 나만의 요리로 탄생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이들 좋아하시는가 같고요."

<녹취> "온도는 이렇게 맞추고..."

한 가전회사가 마련한 요리교실.

소비자들이 새로 출시한 오븐의 성능을 직접 체험합니다.

그러나 업체의 설명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건 아닙니다.

<인터뷰> 복민경(요리교실 참가자) : "업체에서 말하지 않았던 특징이나 장단점을 솔직하게 경험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려드림으로써 보람을 느끼고..."

소비자들은 자신이 체험한 내용을 블로그 등에 올리기도 합니다.

<인터뷰> 이유리(롯데닷컴 전략팀 수석) : "저희가 몰랐던 단점도 지적을 해주시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판매 전략 수립부터, 상품과 서비스 개선까지 똑똑한 소비자들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 전략 수립·서비스 개선까지…‘똑똑한 소비자’ 잡아라!
    • 입력 2014-09-11 09:41:25
    • 수정2014-09-11 09:59:29
    930뉴스
<앵커 멘트>

기존의 식품을 바탕으로 나만의 조리법을 만들거나 신상품이 나오면 미리 체험하고 평가한 뒤 다른 소비자나 기업에 전달해 주는 소비자들.

식품업계가 이런 똑똑한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나섰다고 합니다.

왜 그런지, 지형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날이 더울 때 많이 찾는 비빔 라면, 그 위에 부드러운 연어를 얹거나 만두를 섞어 놓습니다.

색다른 맛이 트위터 등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자 제조회사들은 이들 제품을 묶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예능 프로에서도 자신의 독특한 조리법을 선보이는 코너가 등장했습니다.

이 요리에 쓰인 참치캔은 방송 직후 주말 매출이 평소의 20배까지 뛰었습니다.

<인터뷰> 권주희(요리연구가) :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가지고 나만의 요리로 탄생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이들 좋아하시는가 같고요."

<녹취> "온도는 이렇게 맞추고..."

한 가전회사가 마련한 요리교실.

소비자들이 새로 출시한 오븐의 성능을 직접 체험합니다.

그러나 업체의 설명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건 아닙니다.

<인터뷰> 복민경(요리교실 참가자) : "업체에서 말하지 않았던 특징이나 장단점을 솔직하게 경험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려드림으로써 보람을 느끼고..."

소비자들은 자신이 체험한 내용을 블로그 등에 올리기도 합니다.

<인터뷰> 이유리(롯데닷컴 전략팀 수석) : "저희가 몰랐던 단점도 지적을 해주시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판매 전략 수립부터, 상품과 서비스 개선까지 똑똑한 소비자들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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