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은행 “물가목표 난항시 주저없이 추가완화”

입력 2014.09.11 (17: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일본은행 총재는 11일 "2%의 물가 목표(물가상승률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지면 추가완화 등 조정을 주저 없이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언론에 의하면, 구로다 총재는 이날 도쿄의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다고 소개했다.

다만 그는 "현재는 경제의 선순환이 계속되고 있으며, 목표의 실현을 향해서 코스를 따라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일본은행은 작년 4월 대규모 금융완화를 결정하면서 '2년 내 물가 2% 인상'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지난 4월1일 자 소비세율 1단계 인상(5→8%) 이후 2분기(4∼6월) 일본 성장률(확정치)이 마이너스 7.1%를 기록하는 등 경기둔화의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일본은행이 추가 금융완화를 단행할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됐다.

구로다 총재는 이날 면담에 대해 "세계 경제는 전반적으로 회복의 길을 가고 있다"며 " 그 (전제) 아래에서 일본 경제의 상황을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또 내년 10월로 잡혀 있는 2단계 소비세율 인상(8→10%)을 예정대로 진행할지에 대해 "특별히 논의하지는 않았다"며 지난 4월 소비세율 인상에 앞선 '선(先) 수요'와 2분기에 나타난 소비 감소 등 일반적인 사항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이날 면담에서 두 사람이 2단계 소비증세를 단행하기로 결정할 경우 필요한 경기 대책과 증세를 보류할 경우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적었다.

아베 총리와 구로다 총재의 회동은 지난 4월15일 이후 약 5개월 만이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 은행 “물가목표 난항시 주저없이 추가완화”
    • 입력 2014-09-11 17:37:45
    연합뉴스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일본은행 총재는 11일 "2%의 물가 목표(물가상승률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지면 추가완화 등 조정을 주저 없이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언론에 의하면, 구로다 총재는 이날 도쿄의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다고 소개했다. 다만 그는 "현재는 경제의 선순환이 계속되고 있으며, 목표의 실현을 향해서 코스를 따라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일본은행은 작년 4월 대규모 금융완화를 결정하면서 '2년 내 물가 2% 인상'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지난 4월1일 자 소비세율 1단계 인상(5→8%) 이후 2분기(4∼6월) 일본 성장률(확정치)이 마이너스 7.1%를 기록하는 등 경기둔화의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일본은행이 추가 금융완화를 단행할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됐다. 구로다 총재는 이날 면담에 대해 "세계 경제는 전반적으로 회복의 길을 가고 있다"며 " 그 (전제) 아래에서 일본 경제의 상황을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또 내년 10월로 잡혀 있는 2단계 소비세율 인상(8→10%)을 예정대로 진행할지에 대해 "특별히 논의하지는 않았다"며 지난 4월 소비세율 인상에 앞선 '선(先) 수요'와 2분기에 나타난 소비 감소 등 일반적인 사항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이날 면담에서 두 사람이 2단계 소비증세를 단행하기로 결정할 경우 필요한 경기 대책과 증세를 보류할 경우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적었다. 아베 총리와 구로다 총재의 회동은 지난 4월15일 이후 약 5개월 만이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