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재임신 간격 1년미만, 자폐아 출생위험↑

입력 2014.09.25 (14: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재임신 사이의 시간 간격이 1년 미만이거나 5년 이상이면 자폐아가 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앨런 브라운 박사가 1987-2005년 사이에 핀란드에서 태어난 아이들 7천371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텔레그래프 온라인판 등이 24일 보도했다.

출산 후 재임신까지 시간 간격이 1년 미만이면 출산 후 2~5년 사이에 재임신하는 경우보다 자폐아가 태어날 가능성이 5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브라운 박사는 밝혔다.

또 출산 후 다음 임신까지 5년~10년이 경과한 경우도 자폐아 출생 가능성이 30% 커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출산 후 다음 임신까지 시간 간격이 10년 이상인 경우는 자폐아 출생위험이 4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부모의 연령, 출산빈도, 부모의 정신장애 병력 등 다른 요인들을 고려한 것이다.

이러한 자폐아 출생 위험 증가가 출산과 다음 임신 사이의 시간 간격이 직접적인 원인인지 아니면 다음 임신이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늦어지게 된 그 어떤 요인과 관계가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브라운 박사는 말했다.

그러나 이 결과는 출생전기(prenatal period)의 환경적 요인이 자폐증과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그는 지적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소아·사춘기정신의학학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최신호에 실렸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출산-재임신 간격 1년미만, 자폐아 출생위험↑
    • 입력 2014-09-25 14:46:52
    연합뉴스
출산 후 재임신 사이의 시간 간격이 1년 미만이거나 5년 이상이면 자폐아가 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앨런 브라운 박사가 1987-2005년 사이에 핀란드에서 태어난 아이들 7천371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텔레그래프 온라인판 등이 24일 보도했다. 출산 후 재임신까지 시간 간격이 1년 미만이면 출산 후 2~5년 사이에 재임신하는 경우보다 자폐아가 태어날 가능성이 5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브라운 박사는 밝혔다. 또 출산 후 다음 임신까지 5년~10년이 경과한 경우도 자폐아 출생 가능성이 30% 커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출산 후 다음 임신까지 시간 간격이 10년 이상인 경우는 자폐아 출생위험이 4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부모의 연령, 출산빈도, 부모의 정신장애 병력 등 다른 요인들을 고려한 것이다. 이러한 자폐아 출생 위험 증가가 출산과 다음 임신 사이의 시간 간격이 직접적인 원인인지 아니면 다음 임신이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늦어지게 된 그 어떤 요인과 관계가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브라운 박사는 말했다. 그러나 이 결과는 출생전기(prenatal period)의 환경적 요인이 자폐증과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그는 지적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소아·사춘기정신의학학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최신호에 실렸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