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에 납품하는 많은 중소기업은 불공정 거래를 경험해도 불이익을 우려해 제대로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31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불공정 거래행위 근절을 위해 추진해야 할 대책(중복응답)으로 가장 많은 49.3%가 '불공정 거래 신고자에 대한 비밀보장'을 꼽았다고 6일 밝혔다.
이어 직권 조사와 단속 강화(45.3%), 제재 강화(44.7%)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생 협력 방안으로는 적정 납품가격 보장을 희망한다는 의견이 37%로 가장 많았다.
2011년 대규모유통업법 제정과 표준계약서 개정 등 정부의 제도적 장치 마련으로 대형마트 불공정 거래 경험은 2008년 46.9%에서 올해 11.3%로 크게 감소했다.
그러나 불공정 거래를 경험한 중소기업은 제도적 장치에도 여전히 특별한 대응방법이 없이 이를 감내한다는 응답 비율이 55.9%에 이르렀다.
이는 중소 납품업체가 대형마트의 불공정 거래 관련 문제를 제기하면 대형마트로부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결과라고 중앙회는 설명했다.
아울러 대형마트 PB(유통업체 브랜드)제품 거래에 따른 판로확대 효과에 대해서는 71.3%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나, 납품 가격이 원가를 반영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다는 응답도 32.2%였다.
대형마트 PB제품 납품 이유로 매출액 10∼30억 규모 업체는 안정적인 판로 확보(52.9%)를, 매출액 10억 미만 업체는 대형마트의 권유(44.4%)를 가장 많이 꼽았다.
김정원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제도적 기반 마련으로 대형마트 불공정행위가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도 납품 중소기업은 불공정 행위 등에 문제제기 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31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불공정 거래행위 근절을 위해 추진해야 할 대책(중복응답)으로 가장 많은 49.3%가 '불공정 거래 신고자에 대한 비밀보장'을 꼽았다고 6일 밝혔다.
이어 직권 조사와 단속 강화(45.3%), 제재 강화(44.7%)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생 협력 방안으로는 적정 납품가격 보장을 희망한다는 의견이 37%로 가장 많았다.
2011년 대규모유통업법 제정과 표준계약서 개정 등 정부의 제도적 장치 마련으로 대형마트 불공정 거래 경험은 2008년 46.9%에서 올해 11.3%로 크게 감소했다.
그러나 불공정 거래를 경험한 중소기업은 제도적 장치에도 여전히 특별한 대응방법이 없이 이를 감내한다는 응답 비율이 55.9%에 이르렀다.
이는 중소 납품업체가 대형마트의 불공정 거래 관련 문제를 제기하면 대형마트로부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결과라고 중앙회는 설명했다.
아울러 대형마트 PB(유통업체 브랜드)제품 거래에 따른 판로확대 효과에 대해서는 71.3%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나, 납품 가격이 원가를 반영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다는 응답도 32.2%였다.
대형마트 PB제품 납품 이유로 매출액 10∼30억 규모 업체는 안정적인 판로 확보(52.9%)를, 매출액 10억 미만 업체는 대형마트의 권유(44.4%)를 가장 많이 꼽았다.
김정원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제도적 기반 마련으로 대형마트 불공정행위가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도 납품 중소기업은 불공정 행위 등에 문제제기 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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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마트 불공정거래, 불이익 우려에 말 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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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1-06 13:46:42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많은 중소기업은 불공정 거래를 경험해도 불이익을 우려해 제대로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31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불공정 거래행위 근절을 위해 추진해야 할 대책(중복응답)으로 가장 많은 49.3%가 '불공정 거래 신고자에 대한 비밀보장'을 꼽았다고 6일 밝혔다.
이어 직권 조사와 단속 강화(45.3%), 제재 강화(44.7%)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생 협력 방안으로는 적정 납품가격 보장을 희망한다는 의견이 37%로 가장 많았다.
2011년 대규모유통업법 제정과 표준계약서 개정 등 정부의 제도적 장치 마련으로 대형마트 불공정 거래 경험은 2008년 46.9%에서 올해 11.3%로 크게 감소했다.
그러나 불공정 거래를 경험한 중소기업은 제도적 장치에도 여전히 특별한 대응방법이 없이 이를 감내한다는 응답 비율이 55.9%에 이르렀다.
이는 중소 납품업체가 대형마트의 불공정 거래 관련 문제를 제기하면 대형마트로부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결과라고 중앙회는 설명했다.
아울러 대형마트 PB(유통업체 브랜드)제품 거래에 따른 판로확대 효과에 대해서는 71.3%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나, 납품 가격이 원가를 반영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다는 응답도 32.2%였다.
대형마트 PB제품 납품 이유로 매출액 10∼30억 규모 업체는 안정적인 판로 확보(52.9%)를, 매출액 10억 미만 업체는 대형마트의 권유(44.4%)를 가장 많이 꼽았다.
김정원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제도적 기반 마련으로 대형마트 불공정행위가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도 납품 중소기업은 불공정 행위 등에 문제제기 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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