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대통령, 경찰개혁 법안 의회 제출

입력 2014.12.03 (10:5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이 부정 부패가 만연한 경찰 조직 개편을 위한 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법안의 핵심은 전국 천800개 지방도시의 경찰을 해체하고, 각 주 정부의 경찰이 그 역할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마약 갱단과 결탁해 부정과 부패를 저지르는 지방정부 조직의 관할권을 내무부와 검찰총장에게 일시적으로 부여하고 주지사 등을 다시 뽑을 수 있도록 하는 조항도 포함됐습니다.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2년 안에 이같은 경찰 조직 개편이 실행됩니다.

멕시코 정부는 이 조치를 마약조직 간 경쟁이 치열하고 살인과 납치 등의 범죄 발생률이 높은 게레로와 타마울리파스, 할리스코, 미초아칸 등 4개 주를 대상으로 먼저 시행할 예정입니다.

멕시코 정부의 이러한 조치는 지난 9월말 게레로주 이괄라시에서 경찰이 갱단과 결탁해 시위중인 지역 교육대생 43명을 납치한 사건이 발단이 됐습니다.

납치된 학생들이 살해돼 시신이 불태워졌을 것이라고 검찰이 발표해 유해에 대한 유전자 확인작업이 진행되면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 사건 때문에 학생들의 시위 진압을 지시한 이괄라 시장을 포함해 지역 경찰과 주정부 관리 등 수십 명이 체포됐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멕시코 대통령, 경찰개혁 법안 의회 제출
    • 입력 2014-12-03 10:50:00
    국제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이 부정 부패가 만연한 경찰 조직 개편을 위한 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법안의 핵심은 전국 천800개 지방도시의 경찰을 해체하고, 각 주 정부의 경찰이 그 역할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마약 갱단과 결탁해 부정과 부패를 저지르는 지방정부 조직의 관할권을 내무부와 검찰총장에게 일시적으로 부여하고 주지사 등을 다시 뽑을 수 있도록 하는 조항도 포함됐습니다.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2년 안에 이같은 경찰 조직 개편이 실행됩니다. 멕시코 정부는 이 조치를 마약조직 간 경쟁이 치열하고 살인과 납치 등의 범죄 발생률이 높은 게레로와 타마울리파스, 할리스코, 미초아칸 등 4개 주를 대상으로 먼저 시행할 예정입니다. 멕시코 정부의 이러한 조치는 지난 9월말 게레로주 이괄라시에서 경찰이 갱단과 결탁해 시위중인 지역 교육대생 43명을 납치한 사건이 발단이 됐습니다. 납치된 학생들이 살해돼 시신이 불태워졌을 것이라고 검찰이 발표해 유해에 대한 유전자 확인작업이 진행되면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 사건 때문에 학생들의 시위 진압을 지시한 이괄라 시장을 포함해 지역 경찰과 주정부 관리 등 수십 명이 체포됐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