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서류 속 선장’ 수상한 오룡호…조작 조사
입력 2014.12.10 (21:35)
수정 2014.12.10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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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501 오룡호의 핵심 선원 4명이 자격 미달이었죠.
그런데 서류상으론 배에 타지도 않았던 사람이 유령 선장으로 기재돼 있었습니다.
계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501 오룡호 승무원 명부입니다.
배에 타지도 않았던 사람이 버젓이 선장으로 기재돼 있습니다.
이른바, 유령 선장입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3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사조산업으로부터 51살 김 모 씨를 '501 오룡호'의 선장으로 승선 공인 접수 받았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선사인 사조산업이 선장 자격을 갖춘 김 씨도 모르게 선장으로 공인 신청한 겁니다.
해양서는 사조산업과 항만청을 상대로 이런 과정에 대가가 오가며 함께 서류를 조작했는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현철(부산해양서 형사계장) : "이러한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과 선사 간의 어떤 유착이나 묵인 등이 있었는지, 이것에 대해서 수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조산업은 지난 1일 침몰 사고가 난 다음 날, 8개월여 동안이나 서류상 선장이었던 김 씨에 대해 지난 3월 승선을 취소했다는 내용의 서류를 부산항만청에 냈습니다.
부산지방항만청은 선장 자격이 있는 사람을 선장으로 공인 신청하고 취소하는 과정에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501 오룡호의 핵심 선원 4명이 자격 미달이었죠.
그런데 서류상으론 배에 타지도 않았던 사람이 유령 선장으로 기재돼 있었습니다.
계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501 오룡호 승무원 명부입니다.
배에 타지도 않았던 사람이 버젓이 선장으로 기재돼 있습니다.
이른바, 유령 선장입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3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사조산업으로부터 51살 김 모 씨를 '501 오룡호'의 선장으로 승선 공인 접수 받았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선사인 사조산업이 선장 자격을 갖춘 김 씨도 모르게 선장으로 공인 신청한 겁니다.
해양서는 사조산업과 항만청을 상대로 이런 과정에 대가가 오가며 함께 서류를 조작했는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현철(부산해양서 형사계장) : "이러한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과 선사 간의 어떤 유착이나 묵인 등이 있었는지, 이것에 대해서 수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조산업은 지난 1일 침몰 사고가 난 다음 날, 8개월여 동안이나 서류상 선장이었던 김 씨에 대해 지난 3월 승선을 취소했다는 내용의 서류를 부산항만청에 냈습니다.
부산지방항만청은 선장 자격이 있는 사람을 선장으로 공인 신청하고 취소하는 과정에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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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라진 ‘서류 속 선장’ 수상한 오룡호…조작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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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12-10 21:36:46
- 수정2014-12-10 21:44:08
<앵커 멘트>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501 오룡호의 핵심 선원 4명이 자격 미달이었죠.
그런데 서류상으론 배에 타지도 않았던 사람이 유령 선장으로 기재돼 있었습니다.
계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501 오룡호 승무원 명부입니다.
배에 타지도 않았던 사람이 버젓이 선장으로 기재돼 있습니다.
이른바, 유령 선장입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3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사조산업으로부터 51살 김 모 씨를 '501 오룡호'의 선장으로 승선 공인 접수 받았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선사인 사조산업이 선장 자격을 갖춘 김 씨도 모르게 선장으로 공인 신청한 겁니다.
해양서는 사조산업과 항만청을 상대로 이런 과정에 대가가 오가며 함께 서류를 조작했는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현철(부산해양서 형사계장) : "이러한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과 선사 간의 어떤 유착이나 묵인 등이 있었는지, 이것에 대해서 수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조산업은 지난 1일 침몰 사고가 난 다음 날, 8개월여 동안이나 서류상 선장이었던 김 씨에 대해 지난 3월 승선을 취소했다는 내용의 서류를 부산항만청에 냈습니다.
부산지방항만청은 선장 자격이 있는 사람을 선장으로 공인 신청하고 취소하는 과정에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501 오룡호의 핵심 선원 4명이 자격 미달이었죠.
그런데 서류상으론 배에 타지도 않았던 사람이 유령 선장으로 기재돼 있었습니다.
계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501 오룡호 승무원 명부입니다.
배에 타지도 않았던 사람이 버젓이 선장으로 기재돼 있습니다.
이른바, 유령 선장입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3월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사조산업으로부터 51살 김 모 씨를 '501 오룡호'의 선장으로 승선 공인 접수 받았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선사인 사조산업이 선장 자격을 갖춘 김 씨도 모르게 선장으로 공인 신청한 겁니다.
해양서는 사조산업과 항만청을 상대로 이런 과정에 대가가 오가며 함께 서류를 조작했는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현철(부산해양서 형사계장) : "이러한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과 선사 간의 어떤 유착이나 묵인 등이 있었는지, 이것에 대해서 수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조산업은 지난 1일 침몰 사고가 난 다음 날, 8개월여 동안이나 서류상 선장이었던 김 씨에 대해 지난 3월 승선을 취소했다는 내용의 서류를 부산항만청에 냈습니다.
부산지방항만청은 선장 자격이 있는 사람을 선장으로 공인 신청하고 취소하는 과정에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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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현우 기자 ky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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