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인질범 14년 전 본국 송환 요구…호주가 거부”

입력 2014.12.17 (09: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란 정부가 14년 전 시드니 카페 인질범인 '만 하론 모니스'를 본국으로 송환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호주 측이 이를 거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란 정부는 1990년대 말 난민 자격으로 호주로 건너간 모니스가 사기 혐의로 수배된 인물이어서 본국 송환을 요구했지만, 호주 측이 양국 간 범죄인 인도조약이 체결돼 있지 않다는 이유로 거부했다고 호주 국영 ABC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이란 경찰 책임자는 "모니스가 1990년대 말 말레이시아를 거쳐 호주로 도피하기 전 이란에서 여행사를 운영하면서 사기 혐의로 지명수배된 인물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란 외무부 대변인도 모니스의 심리 상태에 대해 호주 관리들과 여러 차례 논의한 적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시드니 인질극'에 대한 이란 정부의 이런 반응은 이번 사태의 불똥이 이란으로 튀는 걸 방지하면서 사태 발생의 책임을 모니스 개인의 일탈과 호주 정부의 관리 부실로 돌리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란 “인질범 14년 전 본국 송환 요구…호주가 거부”
    • 입력 2014-12-17 09:19:52
    국제
이란 정부가 14년 전 시드니 카페 인질범인 '만 하론 모니스'를 본국으로 송환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호주 측이 이를 거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란 정부는 1990년대 말 난민 자격으로 호주로 건너간 모니스가 사기 혐의로 수배된 인물이어서 본국 송환을 요구했지만, 호주 측이 양국 간 범죄인 인도조약이 체결돼 있지 않다는 이유로 거부했다고 호주 국영 ABC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이란 경찰 책임자는 "모니스가 1990년대 말 말레이시아를 거쳐 호주로 도피하기 전 이란에서 여행사를 운영하면서 사기 혐의로 지명수배된 인물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란 외무부 대변인도 모니스의 심리 상태에 대해 호주 관리들과 여러 차례 논의한 적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시드니 인질극'에 대한 이란 정부의 이런 반응은 이번 사태의 불똥이 이란으로 튀는 걸 방지하면서 사태 발생의 책임을 모니스 개인의 일탈과 호주 정부의 관리 부실로 돌리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