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재난은 총리가 사령탑’ 새 재난법 국무회의 의결

입력 2014.12.23 (10:4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재난이 발생했을 때 국무총리가 사령탑 역할을 하는 내용의 개정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이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새 재난법은 세월호 참사 후 재난대응체계를 재정비하는 내용으로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이 법은 국무총리에게 대형재난대응 총괄지휘권한 부여하고, 국민안전처의 재난·안전 총괄·조정기능 강화하며, 소방서장 등의 현장지휘권 명시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새 재난법은 국민안전처에 중앙대책본부를 두되, 대형·복합재난이 발생했을 때 범정부적 통합대응이 가능하도록 국무총리에게 중앙대책본부장의 권한이 부여됩니다.

안전처 장관은 재난안전 관련 특별교부세를 자치단체에 배분하는 권한을 갖게 되며, 중앙부처가 수행하는 재난 및 안전 관련 사업 예산에 대해서도 '사전협의권'을 행사하고 관여할 수 있게 됩니다.

재난 초기 현장지휘권은 긴급구조통제단장과 지역구조본부장이 갖도록 법에 명시됐습니다.

자치단체장은 긴급구조활동에 관해서는 긴급구조통제단장이 소방서장 등에게 적극 협력해야 합니다.

새 재난법은 다음 주 관보에 실리면 공포돼 시행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형 재난은 총리가 사령탑’ 새 재난법 국무회의 의결
    • 입력 2014-12-23 10:43:13
    사회
대형재난이 발생했을 때 국무총리가 사령탑 역할을 하는 내용의 개정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이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새 재난법은 세월호 참사 후 재난대응체계를 재정비하는 내용으로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이 법은 국무총리에게 대형재난대응 총괄지휘권한 부여하고, 국민안전처의 재난·안전 총괄·조정기능 강화하며, 소방서장 등의 현장지휘권 명시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새 재난법은 국민안전처에 중앙대책본부를 두되, 대형·복합재난이 발생했을 때 범정부적 통합대응이 가능하도록 국무총리에게 중앙대책본부장의 권한이 부여됩니다. 안전처 장관은 재난안전 관련 특별교부세를 자치단체에 배분하는 권한을 갖게 되며, 중앙부처가 수행하는 재난 및 안전 관련 사업 예산에 대해서도 '사전협의권'을 행사하고 관여할 수 있게 됩니다. 재난 초기 현장지휘권은 긴급구조통제단장과 지역구조본부장이 갖도록 법에 명시됐습니다. 자치단체장은 긴급구조활동에 관해서는 긴급구조통제단장이 소방서장 등에게 적극 협력해야 합니다. 새 재난법은 다음 주 관보에 실리면 공포돼 시행됩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