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PB제품, 저렴하나 품질은 “글쎄”
입력 2014.12.29 (12:12)
수정 2014.12.29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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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유통업체들이 자체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제품을 이른바 PB 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소비자들은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하는 PB제품이 일반 상품보다 싸다고 느끼면서도 품질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고 있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경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이 독자적으로 만든 상표를 붙여 파는 이른 바 PB 상품.
식품과 각종 생활용품,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는 PB제품 수만 만 3천 개가 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런 PB제품과 일반 제조업체의 고유 상품, 32개 품목의 가격을 비교했습니다.
조사 결과, 제조사와 주원료 함량이 같을 경우 PB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평균 23.6%, 최대 50% 까지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제조사와 주원료 함량이 비슷한 경우는, 가격 차이가 더 커서 PB 제품이 최대 60.2% 싼 품목도 있었습니다.
대형마트 측은 대량 구매와 중간 유통과정 생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개 월 이내에 PB 제품을 사 본 적이 있는 소비자 천 명에게 물었더니, 응답자의 75.9%가 PB 제품 구입이 가계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응답한 소비자들 가운데 절반이 넘는 55.4%는 PB제품의 품질이 좋은지 알 수 없다며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또 제품이 다양하지 않거나 제품 비교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이 뒤를 잇는 등 PB제품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유통업체들이 자체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제품을 이른바 PB 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소비자들은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하는 PB제품이 일반 상품보다 싸다고 느끼면서도 품질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고 있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경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이 독자적으로 만든 상표를 붙여 파는 이른 바 PB 상품.
식품과 각종 생활용품,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는 PB제품 수만 만 3천 개가 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런 PB제품과 일반 제조업체의 고유 상품, 32개 품목의 가격을 비교했습니다.
조사 결과, 제조사와 주원료 함량이 같을 경우 PB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평균 23.6%, 최대 50% 까지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제조사와 주원료 함량이 비슷한 경우는, 가격 차이가 더 커서 PB 제품이 최대 60.2% 싼 품목도 있었습니다.
대형마트 측은 대량 구매와 중간 유통과정 생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개 월 이내에 PB 제품을 사 본 적이 있는 소비자 천 명에게 물었더니, 응답자의 75.9%가 PB 제품 구입이 가계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응답한 소비자들 가운데 절반이 넘는 55.4%는 PB제품의 품질이 좋은지 알 수 없다며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또 제품이 다양하지 않거나 제품 비교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이 뒤를 잇는 등 PB제품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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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마트 PB제품, 저렴하나 품질은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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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12-29 13:0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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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들이 자체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제품을 이른바 PB 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소비자들은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하는 PB제품이 일반 상품보다 싸다고 느끼면서도 품질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고 있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경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이 독자적으로 만든 상표를 붙여 파는 이른 바 PB 상품.
식품과 각종 생활용품,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는 PB제품 수만 만 3천 개가 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런 PB제품과 일반 제조업체의 고유 상품, 32개 품목의 가격을 비교했습니다.
조사 결과, 제조사와 주원료 함량이 같을 경우 PB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평균 23.6%, 최대 50% 까지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제조사와 주원료 함량이 비슷한 경우는, 가격 차이가 더 커서 PB 제품이 최대 60.2% 싼 품목도 있었습니다.
대형마트 측은 대량 구매와 중간 유통과정 생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개 월 이내에 PB 제품을 사 본 적이 있는 소비자 천 명에게 물었더니, 응답자의 75.9%가 PB 제품 구입이 가계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응답한 소비자들 가운데 절반이 넘는 55.4%는 PB제품의 품질이 좋은지 알 수 없다며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또 제품이 다양하지 않거나 제품 비교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이 뒤를 잇는 등 PB제품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유통업체들이 자체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제품을 이른바 PB 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소비자들은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하는 PB제품이 일반 상품보다 싸다고 느끼면서도 품질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고 있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경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이 독자적으로 만든 상표를 붙여 파는 이른 바 PB 상품.
식품과 각종 생활용품,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는 PB제품 수만 만 3천 개가 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런 PB제품과 일반 제조업체의 고유 상품, 32개 품목의 가격을 비교했습니다.
조사 결과, 제조사와 주원료 함량이 같을 경우 PB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평균 23.6%, 최대 50% 까지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제조사와 주원료 함량이 비슷한 경우는, 가격 차이가 더 커서 PB 제품이 최대 60.2% 싼 품목도 있었습니다.
대형마트 측은 대량 구매와 중간 유통과정 생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개 월 이내에 PB 제품을 사 본 적이 있는 소비자 천 명에게 물었더니, 응답자의 75.9%가 PB 제품 구입이 가계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응답한 소비자들 가운데 절반이 넘는 55.4%는 PB제품의 품질이 좋은지 알 수 없다며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또 제품이 다양하지 않거나 제품 비교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이 뒤를 잇는 등 PB제품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이경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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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진 기자 taa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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