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볼모로 한 수수료 분쟁
입력 2002.03.12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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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수수료 분쟁으로 시작된 일부 백화점들의 특정카드 거부 행태가 오늘도 계속됐습니다.
백화점과 카드사의 잇속 챙기기 싸움 때문에 정작 물건을 사는 고객들이 피해를 봐야 하다니 분통터지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LG카드 결제를 기피하고 있는 한 백화점입니다.
물건값을 치르려고 LG카드를 냈습니다.
⊙인터뷰: 손님 죄송한데요, 다른 카드 없으세요?
⊙기자: 하지만 다른 카드 사용은 문제 없습니다.
⊙인터뷰: 3개월이요, 잠시만 기다리세요.
⊙기자: 지난 주말 롯데백화점이 시작한 특정 카드 거부는 신세계와 현대백화점까지 확산됐습니다.
⊙최선정(백화점 고객):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거죠.
그러니까 다른 건 생각 안 하고.
⊙기자: 그러나 백화점과 카드업계 모두 꼭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한 싸움은 아니라고 항변합니다.
우선 백화점은 가맹점 수수료 인하분을 고객서비스로 많이 환원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장혜진(백화점 과장): 수수료 인하한 부분은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 편의시설 확충이라든지 아니면 사은품이나 경품 같은 마케팅 비용으로 많이 할애가 되었습니다.
⊙기자: 하지만 백화점이 사은행사를 하면 평소보다 매출 이익률이 30% 이상 늘어납니다.
사은품이나 경품제공이 백화점이 고객들에게 베푸는 서비스는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카드사 역시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가맹점 수수료를 내릴 수 없다고 말합니다.
⊙장수봉(카드사 부장): 놀이공원 무료입장이라든지 또는 무이자 할부 서비스 같은 부분들도 가맹점 수수료를 재원으로 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자: 그러나 지난해 7개 카드사는 무이자 할부 같은 이런 서비스를 내세워 3000만명이 넘는 신규회원을 모집했습니다.
무리하게 회원 수를 늘렸다며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시정명령까지 받았습니다.
가맹점 수수료가 내리건 오르건 소비자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서영경(서울 YMCA 간사): 소비자한테 어떤 혜택도 없는 상태에서 또다시 고객의 불편을 담보로 수수료 인하 집단행동에 들어간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기자: 고객 불편을 담보로 한 백화점의 특정카드 사용 기피는 롯데, 현대, 신세계뿐 아니라 다른 백화점으로 확산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진희입니다.
백화점과 카드사의 잇속 챙기기 싸움 때문에 정작 물건을 사는 고객들이 피해를 봐야 하다니 분통터지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LG카드 결제를 기피하고 있는 한 백화점입니다.
물건값을 치르려고 LG카드를 냈습니다.
⊙인터뷰: 손님 죄송한데요, 다른 카드 없으세요?
⊙기자: 하지만 다른 카드 사용은 문제 없습니다.
⊙인터뷰: 3개월이요, 잠시만 기다리세요.
⊙기자: 지난 주말 롯데백화점이 시작한 특정 카드 거부는 신세계와 현대백화점까지 확산됐습니다.
⊙최선정(백화점 고객):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거죠.
그러니까 다른 건 생각 안 하고.
⊙기자: 그러나 백화점과 카드업계 모두 꼭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한 싸움은 아니라고 항변합니다.
우선 백화점은 가맹점 수수료 인하분을 고객서비스로 많이 환원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장혜진(백화점 과장): 수수료 인하한 부분은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 편의시설 확충이라든지 아니면 사은품이나 경품 같은 마케팅 비용으로 많이 할애가 되었습니다.
⊙기자: 하지만 백화점이 사은행사를 하면 평소보다 매출 이익률이 30% 이상 늘어납니다.
사은품이나 경품제공이 백화점이 고객들에게 베푸는 서비스는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카드사 역시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가맹점 수수료를 내릴 수 없다고 말합니다.
⊙장수봉(카드사 부장): 놀이공원 무료입장이라든지 또는 무이자 할부 서비스 같은 부분들도 가맹점 수수료를 재원으로 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자: 그러나 지난해 7개 카드사는 무이자 할부 같은 이런 서비스를 내세워 3000만명이 넘는 신규회원을 모집했습니다.
무리하게 회원 수를 늘렸다며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시정명령까지 받았습니다.
가맹점 수수료가 내리건 오르건 소비자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서영경(서울 YMCA 간사): 소비자한테 어떤 혜택도 없는 상태에서 또다시 고객의 불편을 담보로 수수료 인하 집단행동에 들어간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기자: 고객 불편을 담보로 한 백화점의 특정카드 사용 기피는 롯데, 현대, 신세계뿐 아니라 다른 백화점으로 확산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진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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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볼모로 한 수수료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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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2-03-12 2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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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수수료 분쟁으로 시작된 일부 백화점들의 특정카드 거부 행태가 오늘도 계속됐습니다.
백화점과 카드사의 잇속 챙기기 싸움 때문에 정작 물건을 사는 고객들이 피해를 봐야 하다니 분통터지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김진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LG카드 결제를 기피하고 있는 한 백화점입니다.
물건값을 치르려고 LG카드를 냈습니다.
⊙인터뷰: 손님 죄송한데요, 다른 카드 없으세요?
⊙기자: 하지만 다른 카드 사용은 문제 없습니다.
⊙인터뷰: 3개월이요, 잠시만 기다리세요.
⊙기자: 지난 주말 롯데백화점이 시작한 특정 카드 거부는 신세계와 현대백화점까지 확산됐습니다.
⊙최선정(백화점 고객):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거죠.
그러니까 다른 건 생각 안 하고.
⊙기자: 그러나 백화점과 카드업계 모두 꼭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한 싸움은 아니라고 항변합니다.
우선 백화점은 가맹점 수수료 인하분을 고객서비스로 많이 환원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장혜진(백화점 과장): 수수료 인하한 부분은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 편의시설 확충이라든지 아니면 사은품이나 경품 같은 마케팅 비용으로 많이 할애가 되었습니다.
⊙기자: 하지만 백화점이 사은행사를 하면 평소보다 매출 이익률이 30% 이상 늘어납니다.
사은품이나 경품제공이 백화점이 고객들에게 베푸는 서비스는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카드사 역시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가맹점 수수료를 내릴 수 없다고 말합니다.
⊙장수봉(카드사 부장): 놀이공원 무료입장이라든지 또는 무이자 할부 서비스 같은 부분들도 가맹점 수수료를 재원으로 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자: 그러나 지난해 7개 카드사는 무이자 할부 같은 이런 서비스를 내세워 3000만명이 넘는 신규회원을 모집했습니다.
무리하게 회원 수를 늘렸다며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시정명령까지 받았습니다.
가맹점 수수료가 내리건 오르건 소비자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서영경(서울 YMCA 간사): 소비자한테 어떤 혜택도 없는 상태에서 또다시 고객의 불편을 담보로 수수료 인하 집단행동에 들어간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기자: 고객 불편을 담보로 한 백화점의 특정카드 사용 기피는 롯데, 현대, 신세계뿐 아니라 다른 백화점으로 확산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진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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