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운전자, 야간 사망사고 위험 높다
입력 2015.01.19 (12:26)
수정 2015.01.19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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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낮보다 밤에 운전하는 게 더 어려운 건 누구에게나 마찬가지겠습니다만, 운전 시작한 지 1~2년밖에 안 된 초보 운전자들에겐 특히 위험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밤길 운전 중에 사망 사고를 내는 비율이 낮보다 아주 높았습니다.
KBS 취재진이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정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통행량이 낮보다 더 적어도 치명적인 사고는 밤에 더 많이 일어납니다.
지난 2013년 교통사고 사망자 5천여 명 가운데 2천7백여 명이 야간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인터뷰> 이문주 (서울시 교통운영과 팀장) : "일주일에 사망 사고가 한 7건 정도 되는데요. 그 비중은 야간에 4건에서 5건 정도로..."
KBS 데이터 저널리즘팀 분석 결과, 면허 취득 년수가 짧을수록 야간 교통 사망 사고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허를 딴 지 1년 이내일 경우 전체 사망사고 가운데 야간에 발생한 비율이 62%로 주간보다 24% 포인트 높았습니다.
반면 면허 취득 15년이 넘은 베테랑들은 밤 시간대 사망사고 비율이 주간보다 오히려 적었습니다.
운전 연습이나 실기 시험이 낮에만 이뤄지다 보니 야간 운전은 제대로 배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길영진 (운전면허 합격자) : "(학원에서 야간 운전관련해서 주의할 점 배운 것이 있나요?) 그건 따로 없는 것 같은데..."
필기시험 문제 은행을 봐도 야간 운전과 관련한 문항은 전체 3%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인석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부장) : "독일 같은 경우에는 고속도로에서의 운전, 그 다음에 야간시 운전을 실제 운전면허 취득전에 교육과정 내에 포함해서..."
초보에게는 너무나 위험한 야간운전에 사고 위험을 줄이려면 시스템부터 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KBS 뉴스 정수영입니다.
낮보다 밤에 운전하는 게 더 어려운 건 누구에게나 마찬가지겠습니다만, 운전 시작한 지 1~2년밖에 안 된 초보 운전자들에겐 특히 위험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밤길 운전 중에 사망 사고를 내는 비율이 낮보다 아주 높았습니다.
KBS 취재진이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정수영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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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량이 낮보다 더 적어도 치명적인 사고는 밤에 더 많이 일어납니다.
지난 2013년 교통사고 사망자 5천여 명 가운데 2천7백여 명이 야간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인터뷰> 이문주 (서울시 교통운영과 팀장) : "일주일에 사망 사고가 한 7건 정도 되는데요. 그 비중은 야간에 4건에서 5건 정도로..."
KBS 데이터 저널리즘팀 분석 결과, 면허 취득 년수가 짧을수록 야간 교통 사망 사고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허를 딴 지 1년 이내일 경우 전체 사망사고 가운데 야간에 발생한 비율이 62%로 주간보다 24% 포인트 높았습니다.
반면 면허 취득 15년이 넘은 베테랑들은 밤 시간대 사망사고 비율이 주간보다 오히려 적었습니다.
운전 연습이나 실기 시험이 낮에만 이뤄지다 보니 야간 운전은 제대로 배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길영진 (운전면허 합격자) : "(학원에서 야간 운전관련해서 주의할 점 배운 것이 있나요?) 그건 따로 없는 것 같은데..."
필기시험 문제 은행을 봐도 야간 운전과 관련한 문항은 전체 3%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인석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부장) : "독일 같은 경우에는 고속도로에서의 운전, 그 다음에 야간시 운전을 실제 운전면허 취득전에 교육과정 내에 포함해서..."
초보에게는 너무나 위험한 야간운전에 사고 위험을 줄이려면 시스템부터 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KBS 뉴스 정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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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 운전자, 야간 사망사고 위험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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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1-19 12:28:28
- 수정2015-01-19 12:57:55
<앵커 멘트>
낮보다 밤에 운전하는 게 더 어려운 건 누구에게나 마찬가지겠습니다만, 운전 시작한 지 1~2년밖에 안 된 초보 운전자들에겐 특히 위험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밤길 운전 중에 사망 사고를 내는 비율이 낮보다 아주 높았습니다.
KBS 취재진이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정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통행량이 낮보다 더 적어도 치명적인 사고는 밤에 더 많이 일어납니다.
지난 2013년 교통사고 사망자 5천여 명 가운데 2천7백여 명이 야간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인터뷰> 이문주 (서울시 교통운영과 팀장) : "일주일에 사망 사고가 한 7건 정도 되는데요. 그 비중은 야간에 4건에서 5건 정도로..."
KBS 데이터 저널리즘팀 분석 결과, 면허 취득 년수가 짧을수록 야간 교통 사망 사고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허를 딴 지 1년 이내일 경우 전체 사망사고 가운데 야간에 발생한 비율이 62%로 주간보다 24% 포인트 높았습니다.
반면 면허 취득 15년이 넘은 베테랑들은 밤 시간대 사망사고 비율이 주간보다 오히려 적었습니다.
운전 연습이나 실기 시험이 낮에만 이뤄지다 보니 야간 운전은 제대로 배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길영진 (운전면허 합격자) : "(학원에서 야간 운전관련해서 주의할 점 배운 것이 있나요?) 그건 따로 없는 것 같은데..."
필기시험 문제 은행을 봐도 야간 운전과 관련한 문항은 전체 3%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인석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부장) : "독일 같은 경우에는 고속도로에서의 운전, 그 다음에 야간시 운전을 실제 운전면허 취득전에 교육과정 내에 포함해서..."
초보에게는 너무나 위험한 야간운전에 사고 위험을 줄이려면 시스템부터 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KBS 뉴스 정수영입니다.
낮보다 밤에 운전하는 게 더 어려운 건 누구에게나 마찬가지겠습니다만, 운전 시작한 지 1~2년밖에 안 된 초보 운전자들에겐 특히 위험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밤길 운전 중에 사망 사고를 내는 비율이 낮보다 아주 높았습니다.
KBS 취재진이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정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통행량이 낮보다 더 적어도 치명적인 사고는 밤에 더 많이 일어납니다.
지난 2013년 교통사고 사망자 5천여 명 가운데 2천7백여 명이 야간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인터뷰> 이문주 (서울시 교통운영과 팀장) : "일주일에 사망 사고가 한 7건 정도 되는데요. 그 비중은 야간에 4건에서 5건 정도로..."
KBS 데이터 저널리즘팀 분석 결과, 면허 취득 년수가 짧을수록 야간 교통 사망 사고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허를 딴 지 1년 이내일 경우 전체 사망사고 가운데 야간에 발생한 비율이 62%로 주간보다 24% 포인트 높았습니다.
반면 면허 취득 15년이 넘은 베테랑들은 밤 시간대 사망사고 비율이 주간보다 오히려 적었습니다.
운전 연습이나 실기 시험이 낮에만 이뤄지다 보니 야간 운전은 제대로 배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길영진 (운전면허 합격자) : "(학원에서 야간 운전관련해서 주의할 점 배운 것이 있나요?) 그건 따로 없는 것 같은데..."
필기시험 문제 은행을 봐도 야간 운전과 관련한 문항은 전체 3%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김인석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부장) : "독일 같은 경우에는 고속도로에서의 운전, 그 다음에 야간시 운전을 실제 운전면허 취득전에 교육과정 내에 포함해서..."
초보에게는 너무나 위험한 야간운전에 사고 위험을 줄이려면 시스템부터 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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